Maneuvering by Reference to Ground Objects

 

ground reference maneuvers는 특정 참조물로부터 비행기를 정확하게 위치시킨 후 원하는 ground track을 유지하도록 훈련시켜준다. 주로 사용되는 감각은 시각이긴 하지만 다른 감각들도 다양한 수준으로 활용된다. 예를 들어 조종간 힘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압력의 양은 대기속도와 공기역학적 하중에 대한 촉각 피드백을 제공한다.

 

특정 참조물(예를 들어 지상의 한 지점이나 자연 수평선의 한 지점)fixate 되는 것은 초보 조종사들의 일반적인 실수이다. 하나의 참조점에 fixate 되면 rate를 확인할 능력이 상실되며 이는 조종사의 수행능력을 상당히 저하시킨다. 조종사는 여러 참조물들을 육안으로 살펴봄으로써 특정 지점과 가까워지는 rate를 결정할 방법을 배운다. 또한 조종사는 상대적 움직임을 확인하기 위해,그리고 원하는 ground track으로부터 비행기가 편류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여러 시각 참조물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숙련된 카레이서가 교차로에서 선회하는 것을 생각해 보자. 운전자는 단순히 핸들을 어느 정도 돌려서 선회를 수행하지 않는다. 대신 운전자는 몇몇 참조점들(예를 들어 옆에 있는 교통섬, 페인트칠 된 차선, 혹는 반대쪽 커브)을 고르고 이러한 참조점들을 통해 핸들을 아주 미세하게 조정한다. 이와 동시에 운전자는 새로운 차선으로 부드럽게 진입하기 위해 가속 페달 압력을 조절한다. 마찬가지로 지상 참조물로부터 비행기를 정교하게 조종하기 위해선 여러 참조물이 필요하다.

 

모든 지상 참조물들은 시각적으로 같지 않다. 전형적인 착시에 대해 알고 있다면 적절한 참조물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큰 참조물은 작은 참조물과 비교하였을 때 실제보다 더 가까운 것처럼 보일 것이다. 우시정은 참조물까지의 거리에 대한 조종사의 인지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맑은 하늘은 흐릿한 하늘과 비교했을 때 참조물이 더 가까워 보이는 경향을 만든다. 비는 시각 이미지를 실제보다 더 높아보이게 만들 수 있으며 밝은 물체는 흐릿한 물체보다 더 가까워 보일 수 있다. 허나 유사한 크기의 참조물들을 사용한다면 조종사가 ground reference maneuvers를 더 쉽게 수행할 수 있다.

 

지상 참조물은 무수히 많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방파제, 운하, 울타리선, 밭 경계선, 고속도로, 철도선, 도로, 파이프선, 전력선, 물탱크, 그리고 기타 물체들이 있다. 그러나 지리, 인구 밀도, 기반 시설, 혹은 건축물들로 인해 선택지들이 제한될 수 있다. 조종사는 지상 참조물을 선정할 때 기동의 종류, 기동을 수행할 고도, 비상 착륙 조건, 건축물들의 밀도, 풍향, 시정, 그리고 공역의 종류를 고려해야 한다.

 

ground reference maneuvers는 조종사의 주의 분배 기술을 발달시킨다. 조종사는 특정 지상 경로를 비행하는 동안 비행기의 자세를 제어해야 한다. 또한 조종사는 위험 요소들(예를 들어 다른 항적)을 확인해야 하고, 필요할 경우 비상 착륙을 준비해야 하며, 예상치 못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엔진 계기들을 규칙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ground reference maneuvers 수행 도중에는 비행기가 저고도와 관련된 위험들에 처한다. 조종사는 다른 항적(헬리콥터 포함)과 장애물(예를 들어 무선탑과 전선)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조종사는 엔진 고장을 대비해서 비상 착륙지를 하나 이상 확보해야 한다. 조종사는 두 번의 90° clearing turns를 수행하면서 비행기의 상하좌우를 확인해야 한다. 기동 지역이 교란을 발생시켜선 안되며 기동 지역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 도시나 마을의 혼잡한 지역, 혹은 가축 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조종사는 기동을 수행하기 전에 필수 체크리스트 항목들을 완료해야 하고, 라디오 공지(예를 들어 연습 구역 주파수에서)를 해야 하며, clearing turns를 수행해야 한다. 보통 ground reference maneuver 도중 bank angle이 45도를 초과하거나 대기속도가 maneuvering speed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실속으로부터 안전 여유를 확보하기 위해 조종사는 비행 전 계획 시 50bank angle에서의, 혹은 기동 도중 예상되는 가장 높은 bank angle에서의 예상 실속 속도를 POH/AFM에서 확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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