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rns
S-turn이란 두 개의 동일한 반원 모양 지상 경로가 특정 직진 참조물의 양쪽 반대편에 그려지는 ground reference maneuver이다. [그림 7-6] 이 기동은 선회 도중 바람을 수정하는데 실용적이다. S-turns across a road(or line)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비행기와 지상간의 특정 관계를 유지하는 것.
∙ 비행경로, 지상 참조물, 조종간 조작, 외부 위험 요소 확인, 그리고 계기 점검 사이에 주의를 분배하는 것.
• 선회 도중 일정한 선회 반경을 유지하기 위해 groundspeeds에 따라 bank angle을 조절하는 것 - 높은 groundspeeds에서는 bank를 증가시키고 낮은 groundspeeds에서는 bank를 감소시킨다.
• roll out 도중 바람에 의한 편류를 보상하기 위해 wind correction angle을 적용하는 것 .
• ground track을 유지하기 위해 wind correction angle을 설정 및 수정하는 것.
• 빠르게 변화하는 방향정위 속에서 편류 보상 능력을 개발하는 것.
• 특정 지점을 적절한 heading으로 도달하는 것.
이 기동은 배풍 구간에서 직선 지상 참조물을 90도로 교차한 후 즉시 180° constant radius turn을 시작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이후 편류와 groundspeed에 따라 roll rate와 bank angle을 조절해야 하며 첫 번째 180° constant radius turn이 완료되자 마자 직선 지상 참조물을 다시 교차한다. 그런 다음 즉시 반대 방향으로 두 번째 180° constant radius turn을 시작하고, 편류와 groundspeed에 따라 roll rate와 bank angle을 조절하고, 두 번째 180도 constant radius turn이 완료되자 마자 직선 지상 참조물을 다시 교차한다. 직선 지상 참조물의 길이가 충분하다면 기동이 여러번 수행될 수 있다.
Rectangular course와 마찬가지로 groundspeed가 가장 빠른 배풍 구간에서 ground-based maneuvers에 진입하는 것이 기준다. 따라서 선회에 진입하기 위한 roll in rate는 빨라야 하며 bank angle은 가장 깊어야 한다. 선회가 진행될수록 groundspeed가 감소하므로 일정한 선회 반경을 유지하기 위해선 bank angle과 roll out rate가 감소해야 한다. 첫 번째 선회 도중 비행기가 90도 지점에 있을 때 비행기는 정확히 측풍에 놓일 것이다. 조종사는 선회 도중 bank angle과 roll out rate 뿐만 아니라 wind correction angle도 조절해야 한다.
선회 도중 wind correction angle을 조절하는 것은 이해하기 복잡할 수 있다. 이 개념은 비행기가 지표면으로부터 선회한 각도와 공중에서 선회한 각도 사이의 차이를 통해 이해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행기가 정확히 측풍에 있다고 가정해 보자. 만약 바람(좌측풍)으로 인해 10도의 wind correction angle이 필요하다면 비행기의 heading은 10도 안쪽으로 향할 것이다. 즉, 첫 90도 경로는 100도의 heading 변화로 이어질 것이며 이후의 90도 경로는 80도의 heading 변화로 이어질 것이다.
배풍 구간에서 정풍 구간으로 선회를 진행하는 동안 조종사는 bank angle을 점진적으로 줄여야 한다. 조종사는 비행기의 기수, 날개 끝, 그리고 지상 참조물을 참조해서 비행기가 직선 지상 참조물을 통과하는 순간 날개가 수평이 되도록 roll out 타이밍을 조절해야 한다. 비행기가 직선 지상 참조물을 다시 교차하자 마자 반대 방향으로 선회를 시작해야 한다 – 첫 번째 선회로부터의 roll out과 다음 선회로의 roll in 사이에 지연이 있어선 안 된다. 이제는 비행기가 정풍 구간에 있으므로 roll in이 부드러워야 하며 bank angle은 얕아야 한다. 선회가 진행되는 동안 바람은 정풍에서 측풍으로, 그리고 배풍으로 변화한다. 앞서 설명한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bank angle을 조절해서 ground speed 변화를 보상한다. ground speed가 높아지므로 bank angle을 증가시켜서 일정한 선회 반경을 유지한다. 90도 측풍 구간에서는 정확한 wind correction angle이 유지되어야 한다.
다음은 S-turn across a road를 수행할 때 발생하는 가장 일반적인 실수들이다:
1. 기동 도중 주변을 충분히 확인하지 않음.
2. 기동에 진입하기 전에 일정한 수평 고도를 설정하지 못함.
3. 기동 도중 고도를 유지하지 못함.
4. 풍향을 제대로 측정하지 못함.
5. 일정한 반경의 선회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함.
6. 선회 전환 도중 부드럽고 연속적인 방법으로 조종간을 조작하지 못함.
7. 적절한 wind correction angle을 설정하지 못함.
8. 삼타일치를 적용하지 못하여 slips나 skids로 이어짐.
'Airplane Flying Handbook(2021) > 7: Ground Reference Maneuv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Drift and Ground Track Control (0) | 2022.09.16 |
---|---|
(4) Rectangular Course (0) | 2022.09.16 |
(5) Turns Around a Point (0) | 2022.09.16 |
(7) Elementary Eights (0) | 2022.09.16 |
(8) Chapter Summary (0) | 2022.09.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