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tangular Course

 

주된 ground reference maneuverrectangular course이다. [그림 7-4] rectangular course란 특정 사각형 참조물의 모든 측면으로부터 동일한 간격을 유지하는 훈련 기동이다. 이 기동은 공항의 장주 패턴을 모사하기 위해 수행된다. rectangular course maneuver를 수행하는 동안 조종사는 지상 참조물로부터 일정한 고도, 속도, 그리고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이 기동은 조종사가 다음을 연습하는 것을 돕는다:

 비행기와 지상간의 특정 관계를 유지하는 것.

 

 비행경로, 지상 참조물, 조종간 조작, 외부 위험 요소 확인, 그리고 계기 점검 사이에 주의를 분배하는 것.

 

• 선회 도중 일정한 선회 반경을 유지하기 위해 groundspeeds에 따라 bank angle을 조절하는 것 - 높은 groundspeeds에서는 bank를 증가시키고 낮은 groundspeeds에서는 bank를 감소시킨다.

 

• roll out 도중 바람에 의한 편류를 보상하기 위해 wind correction angle을 적용하는 것 .

 

• ground track을 유지하기 위해 wind correction angle을 설정 및 수정하는 것.

 

공항 장주 패턴과 그 착륙 패턴 연습을 준비하는 것.

 

rectangular course를 비행하기 위해선 먼저 정사각형 지역, 직사각형 지역, 혹은 4면 모두에 적절한 지상 참조물이 있는 지역을 찾아야 한다. 앞서 언급하였듯 이러한 지역은 안전을 고려하여 선정되어야 한다. 비행기는 지역 경계선이나 지상 참조물로부터 1/2 ~ 3/4 마일 평행하게 비행해야 한다. 비행경로는 지역 경계선이나 지상 참조물로부터 바깥에 위치해야 하며 어느 좌석에서도 참조점이 잘 보여야 한다. 지역 경계선이나 지상 참조물 직상공을 비행하는 것은 실용적이지 못하다. 참조점에 가까이 비행하면 선회 시 매우 가파른 bank가 사용되며(특히 배풍 구간에서 측풍 구간으로 선회할 때) 그 결과로 공기역학적 하중 계수와 실속 속도가 증가하므로 이를 피한다.

 

기동은 배풍에서 진입되어야 하며 이는 높은 groundspeed로 이어진다. 만약 바람이 비행기의 꼬리로 곧장 분다면 wind correction angle이 필요하지 않다(나 현실에서는 약간의 편류 수정이 필요할 것이다). downwind leg에서 base leg로 선회할 때에는 비교적 가파른 bank angle로 진입한다. 조종사는 삼타일치를 적용해서 빠르게(그러나 과하지 않게) steep bank를 가해야 한다. 비행기가 base leg로 선회할수록 배풍이 줄어들고 측풍이 증가한다; bank angle이 점진적으로 감소되어야 한다. 편류를 보상하기 위해 rectangular course의 안쪽으로 90도 이상 선회해야 한다.

 

다음 구간은 비행기가 base leg에서 upwind leg로 선회하는 곳이다. 만약 바람이 비행기의 기수로 곧장 분다면 wind correction angle이 필요하지 않다(허나 실제 상황에서는 약간의 편류 수정이 필요할 것이다). 조종사는 삼타일치를 적용해서 medium bank를 가해야 한다. 비행기가 upwind leg로 선회할수록 측풍이 줄어들고 정풍이 증가하므로 bank angle이 점진적으로 감소되어야 한다. base leg에서 바람을 향하여 wind correction angle을 적용했었으므로 upwind leg로 향하는 선회는 90도 미만이다.

 

다음 구간은 비행기가 upwind leg에서 crosswind leg로 선회하는 곳이다. 조종사는 삼타일치를 적용해서 천천히 shallow bank를 가해야 한다. 왜냐하면 측풍이 비행기를 rectangular course의 안쪽으로 편류시키기 때문이다. 비행기가 crosswind leg로 선회할수록 정풍이 감소하고 측풍이 증가한다. 선회가 거의 완료되었다면 bank angle을 감소시킨다. 편류를 보상하기 위해 rectangular course의 바깥으로 90도 미만 선회해야 한다.

 

마지막 구간은 downwind leg로 돌아가는 곳이다. 여기에서는 medium bank angle과 90도 이상의 선회가 필요하다. 선회가 진행될수록 groundspeed가 증가할 것이며 bank를 유지하다가 빠르게(그러나 과도하지 않게) roll out을 수행해야 한다.

 

기동을 올바르게 수행하기 위해선 지상 참조물, 기수 참조물, 그리고 날개 끝 참조물을 참조해서 비행기의 자세와 방향을 rectangular course에 적절히 배치해야 한다. 매 선회마다 groundspeed가 변화하므로 선회 도중 일정한 선회 반경을 유지하기 위해선 bank angle을 조절해야 한다. 선회 도중 groundspeed가 점점 감소하는 경우에는 bank angle이 점진적으로 감소해야 한다. 선회 도중 groundspeed가 점점 증가하는 경우에는 bank angle이 점진적으로 증가해야 한다(, rollout이 시작되기 전까지). 또한 roll in rate와 roll out rate를 조절해서 비행기가 경로의 안이나 바깥으로 편류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바람이 비행기를 경로 안쪽으로 편류시키는 경우에는 roll in rate가 느려야 한다. 바람이 비행기를 경로 바깥쪽으로 편류시키는 경우에는 roll in rate가 빨라야 한다.

 

다음은 rectangular course를 수행할 때 발생하는 가장 일반적인 실수들이다:

 

1. 기동 도중 주변을 충분히 확인하지 않음.

2. 기동에 진입하기 전에 일정한 수평 고도를 설정하지 못함.

3. 기동 도중 고도를 유지하지 못함.

4. 풍향을 제대로 측정하지 못함.

5. 적절한 wind correction angle을 설정하지 못함.

6. 삼타일치를 적용하지 못하여 slips나 skids로 이어짐.

7. 부드럽고 연속적인 방법으로 조종간을 조작하지 못함.

8. 비행기 조작과 방향정위 사이에서 주의를 적절히 분배하지 못함.

9. 정확한 순간에 선회를 수행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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