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4. Airways and Route Systems
a. 세 가지 route systems가 항법 목적을 위해 설정된다. 이들은 Federal airway system(VOR route와 L/MF route로 구성), jet route system, 그리고 RNAV route system이다. 이러한 route systems는 서로 간의 전환을 용이하게 만들기 위해 최대한 중첩되는 방식으로 정렬된다.
1. VOR and L/MF(nondirectional radio beacons) Airway System은 지표면으로부터 1,200ft(혹은 일부 경우에는 더 높음)에서 18,000ft MSL 미만으로 설정된 항로들로 구성된다. 이러한 항로들은 IFR Enroute Low Altitude Charts에 표시된다.
NOTE-
victor airway의 고도 한계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단, route structure 내에서의, 혹은 route structure간의 전환을 수행하는 경우 제외).
(a) VOR 항로는 VOR, 혹은 VORTAC 항법 보조 시설만을 기반으로 한다(단, 알래스카 제외). 이는 항공 차트에 검정색으로 표시되며 “V”(Victor)와 항로 번호로 식별된다(예를 들어 V12).
NOTE-
알래스카의 VOR airway 구간은 L/MF 항법 보조 시설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en route charts에 검정색 대신 갈색으로 표시된다.
(1) 두 개 이상의 경로가 일치하는 항로 구간의 경우 해당 구간과 일치하는 모든 항로의 번호가 포함된다. 이 경우 조종사는 비행 계획서의 route에 해당하는 항로 번호만 표시하면 된다.
NOTE-
VOR 시설을 이용하여 항로를 비행하려는 조종사는 비행 계획서에 “victor” airway(s)를 명시하기만 하면 된다. 예를 들어 omnirange만을 사용하여 시카고에서 뉴올리언스까지 8,000ft로 비행하고자 하는 경우 route는 다음과 같을 수 있다: “departing from Chicago−Midway, cruising 8,000 feet via Victor 9 to Moisant International.” 일부는 L/MF 항법 보조 시설을 통해, 그리고 일부는 omnirange를 통해 비행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비행 계획서에 적절한 항로들을 상술한다. 이는 routes를 따라 어떤 유형의 시설이 사용될 것인지를 나타내며 ATC로 하여금 traffic clearance를 발부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비행이 통과하는 station을 명시함으로서 route를 설명할 수도 있다. 허나 많은 VOR과 L/MF 보조 시설들의 이름이 동일하므로 특정 위치에서 어떤 항법 보조 시설을 사용할 것인지 표시하는데 주의해야 한다. 이는 비행 계획서의 route of flight에 위치 명칭과 시설 종류를 명시함으로써 지시될 수 있다(예를 들어, Newark L/MF, Allentown VOR).
(2) 위치 보고와 관련하여 VOR Airway Systems에는 reporting points가 지정되어 있다. Victor Airway를 사용하는 항공편은 이러한 지점들에서 보고를 할 것이다(단, ATC가 달리 지시한 경우 제외).
(b) L/MF 항로(colored airway라고도 불림)는 L/MF 항법 보조 시설만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항공 차트에 갈색으로 표시되며 색깔의 명칭과 번호로 식별된다(예를 들어 Amber One). Green airway와 Red airway는 동쪽과 서쪽으로 표시된다. Amber airway와 Blue airway는 북쪽과 남쪽으로 표시된다.
(c) 알래스카의 경우 TSO-C145(as revised)나 TSO-C146(as revised) GPS/WAAS 항법 시스템이 ATS(air traffic service) routes의 유일한 항법 수단으로 허용된다. 이러한 routes는 두 번째 MEA(minimum en route altitude)가 지정된 Victor, T-Routes, 그리고 colored airway를 포함한다. 이 고도는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뒤에 문자 G가 따른다. 이러한 고도는 route 구간을 규정하는 지상 기반 항법 시설의 MRA(minimum reception altitude) 미만이며 표준 en route obstacle clearance와 two-way communications를 보장한다. 운영 기준(operations specifications)을 필요로 하는 air carrier operators는 FAA 운영 기준에 따라 해당 route를 운항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2. jet route system은 18,000ft 이상 FL 450 이하로 설정된 jet routes로 구성된다.
(a) 이러한 routes는 Enroute High Altitude Charts에 표시된다. Jet routes는 항공 차트에 검정색으로 표시되며 “J”(Jet)와 항로 번호로 식별된다(예를 들어 J12). Jet routes는 VOR airways와 마찬가지로 VOR이나 VORTAC 항법 시설만을 기반으로 한다(단, 알래스카 제외).
(ATP: 차트의 Jet routes에 MAA가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MAA는 45,000ft이다.)
NOTE-
알래스카의 jet routes 구간은 L/MF 항법 보조 시설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en route charts에 검정색 대신 갈색으로 표시된다.
(b) 위치 보고와 관련하여 jet route systems에는 reporting points가 지정되어 있다. jet routes를 사용하는 항공편은 이러한 지점들에서 보고를 할 것이다(단, ATC가 달리 지시한 경우 제외).
3. Area Navigation(RNAV) Routes.
(a) RNAV 기능을 갖춘 항공기는 en route charts, Advisory Circulars, NOTAM 등등에 명시된 제한 사항이나 필요조건에 따라 RNAV routes(Q-routes, T-routes, 그리고 Y-routes 포함)를 사용할 수 있다. RNAV routes는 항공 차트에 파란색으로 표시된다. 이들은 “Q”, “T”, 혹은 “Y”와 항로 번호로 식별된다(예를 들어 Q13, T205, 그리고 Y280). 차트에 게재되는 RNAV routes는 RNAV 2이다(단, 특별히 RNAV 1로 표시된 경우 제외). 이러한 routes는 AC 90−100A, U.S. Terminal and En Route Area Navigation (RNAV) Operations에서 설명되는 기준을 충족하는 GPS, GPS/WAAS, 혹은 DME/DME/IRU RNAV 시스템 성능을 필요로 한다(단, 달리 명시된 경우 제외).
(1) 18,000ft MSL 이상 FL 450 이하의 RNAV 항공기는 Q-routes를 사용할 수 있다. Q-routes는 Enroute High Altitude Charts에 표시된다.
NOTE-
알래스카의 항공기는 ATC(Air Traffic Control) 레이더 감시 하에 있는 동안 GPS(TSO-C129(as revised)나 TSO-C196(as revised))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혹은 ATC 레이더 감시를 필요로 하지 않는 GPS/WAAS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GNSS Q-routes를 운영할 수 있다.
(2) GPS나 GPS/WAAS를 장비한 항공기는 T-routes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지표면으로부터 1,200ft(혹은 일부 경우에는 더 높음)에서 18,000ft MSL 미만으로 설정된 항로들로 구성된다. T-routes는 Enroute Low Altitude Charts에 표시된다.
NOTE-
알래스카의 항공기는 GPS/WAAS(TSO-C145 (as revised)나 TSO-C146 (as revised))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GNSS T-routes를 운영할 수 있다.
(3) Y-routes는 일반적으로 U.S. offshore airspace에서 운영된다. 조종사는 항법을 위해 GPS를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Y-routes에서의 모든 비행 도중 RNAV 2 성능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운영자는 U.S. Aeronautical Information Publication (AIP), ENR 7.10에서 추가적인 Y-route 조건을 찾을 수 있다.
(b) unpublished RNAV routes는 area navigation 기능을 기반으로 하는 direct routes이다. 이는 위도/경도 좌표나 degree-distance fixes로 규정된 waypoints 사이의 경로이거나, 혹은 established routes/airways로부터 특정 거리/방향으로 offset 된 경로이다. 모든 unpublished RNAV routes에서는 ATC의 radar monitoring이 필요하다(단, 항공기 항법 데이터베이스에서 불러올 수 있는 published waypoints로 승인된 GNSS 항공기의 경우 제외).
(c) MRB(Magnetic Reference Bearing)은 RNAV/GPS/GNSS route의 두 waypoint 사이에 게재된 bearing이다. MRB는 두 waypoints 사이의 true course에 magnetic variation을 적용하여 계산된다. MRB는 하나의 waypoint에서 다른 waypoint로 선회할 때 조종사가compass/HSI/RMI에서 확인해야 하는 reference bearing(no-wind heading)을 나타낸다. 이는 상황 인식을 향상시킨다. 조종사는 이러한 bearing을 참조용으로만 사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RNAV/GPS/GNSS 항법 시스템은 waypoints 사이의 true course를 비행하기 때문이다.
b. FL 450 이상에서의 운영은 point-to-point 방식으로 수행될 수 있다. 항법 안내는 enroute high altitude charts에 표시된 시설을 통해 지역 단위로 제공된다.
c. Radar Vectors. 분리 목적이나 소음 방지를 위해, 운영상 이점이 실현되는 경우, 혹은 조종사 요청 시 관제사는 관제 공역 내에서 항공기를 vector 할 수 있다. 관제 공역 바깥에서의 vectors는 조종사 요청 시에만 제공된다. 이전에 할당된 nonradar route를 벗어나게 만드는 vector가 관제사로부터 제공될 경우 조종사는 그 vector의 목적을 조언 받는다. 일반적으로 RNAV routes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nonradar route를 계속 비행할 수 있다.
d. 캐나다 영공을 비행하는 경우 조종사는 Canadian Air Regulations를 검토해야 한다.
1. 미국 CFR과 다른 부분을 특히 주의해야 한다.
(a) Canadian Airways Class B airspace가 그 예이다. B 등급 공역은 12,500ft MSL이나 MEA(이 중 더 높은 값) 이상의 모든 controlled low level airspace이다. 이 공역 내에서는 IFR 비행과 controlled VFR 비행만이 허용된다(low level airspace는 Designated Airspace Handbook에서 지정된 공역을 의미한다).
(b) ATC로부터 VFR flight clearance를 발부받지 않는 한 그 누구도 B 등급 공역 내에서 VMC로 항공기를 운항할 수 없다(기상 상태나 지형의 높이에 상관없이).
(c) B 등급 공역 진입 필요조건은 student pilot permit이다(단, 교관의 지도나 통제 하에).
(d) VFR 비행 도중에는 항상 지상이나 수면이 확인되어야 한다.
2. 캐나다의 VOR airways와 high level routes의 구간은 L/MF 항법 보조 시설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en route charts에 파란색 대신 갈색으로 표시된다.
'AIM 5장: Air Traffic Procedures > Section 3. En Route Procedur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5-3-2. Position Reporting (0) | 2023.08.22 |
---|---|
5-3-3. Additional Reports (0) | 2023.08.22 |
5-3-5. Airway or Route Course Changes (0) | 2023.08.22 |
5-3-6. Changeover Points(COPs) (0) | 2023.08.22 |
5-3-7. Minimum Turning Altitude(MTA) (0) | 2023.0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