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an Aerodynamic Chord
CG는 항공기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친다.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하기 위해서는 제조업체가 설정한 한계 이내에 CG가 있어야 한다.
일부 항공기에서는 CG가 “% MAC”으로 표시된다. [그림 2-14] 이러한 계산을 위해서는 평균공력시위(MAC)의 앞전(leading edge)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알아야 한다.
CG limits는 forward and aft limit 및/혹은 lateral(left and right) limit로 지정된다. 비행 도중 항공기의 CG는 이 한계 이내에 위치해야 한다. 이 한계 사이의 영역을 항공기의 CG range라 부른다.
전방 한계의 위치와 후방 한계의 위치는 MAC의 앞전으로부터 % MAC으로 측정된다. 1인승 항공기나 2인승 항공기에서는 전방 한계가 보통 30 ~ 35% MAC의 앞에 위치한다. 따라서 소형 항공기에 대한 CG range가 20% MAC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NOTE: 일정한 에어포일 단면을 가진 rectangular wing에서는 MAC이 시위선과 같다. symetrically-tapered wing의 경우 MAC은 root chord와 tip chord의 평균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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