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ight Changes
항공기의 maximum allowable weight는 설계 고려사항에 의해 결정된다. 허나 높은 밀도 고도나 높은 항력 조건(활주로의 물이나 젖은 잔디로 인한)과 같은 고려사항으로 인해 maximum operational weight가 maximum allowable weight보다 작을 수도 있다. 또한 출항 활주로의 길이나 입항 활주로의 길이에 의해 maximum operational weight가 제한될 수도 있다.
비행 전에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 중 하나는 항공기 내 하중의 분포 상태이다. 총 무게가 maximum allowable보다 낮도록 항공기를 적재하는 것만으론 충분하지 않다. POH/AFM에 지정된 한계 이내에서 CG가 유지되도록 무게를 분배해야 한다.
CG가 너무 앞에 있다면 무거운 승객을 뒷좌석으로 이동시키거나 forward baggage compartment 수하물을 rear compartment로 이동시킬 수 있다. 만약 CG가 너무 뒤에 있다면 승객이나 수하물을 앞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연료로 인한 하중은 좌우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항공기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선 POH/AFM의 연료 시스템 작동 방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tandem 좌석 비행기에서는 앞좌석이나 뒷좌석에서만 단독 비행을 수행해야 하는 제한 사항이 있다. 이러한 좌석 제한 사항은 placard(보통 계기판에 위치함)에 표시되며 이를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항공기가 노후화되면 손이 닿기 어려운 곳에 파편과 먼지가 쌓이고 객실 단열재에 습기가 흡수되어서 보통 무게가 증가한다. 이러한 무게 증가는 보통 적긴 하지만 항공기의 무게를 정확하게 측정하면 확인할 수 있다.
고정된 장비를 교체하면 항공기 무게가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여분의 라디오나 계기를 설치해서 항공기가 과적재된 경우가 많다. 다행이도 오래되고 무거운 전자 장비를 새롭고 가벼운 유형으로 교체하면 무게가 감소한다. 이러한 무게 변화가 CG의 변화를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새로운 CG를 반드시 계산한 후 이를 weight and balance 기록에 남겨야 한다.
수리(repairs)와 개조(alterations)는 무게 변화의 주요 원인이다. 무게와 변경 위치를 파악하고, CG를 계산하고, 새로운 empty weight/EWCG를 기록하고, 장비 목록을 업데이트 하는 것은 정비사나 수리공의 책임이다.
새로 계산된 EWCG가 EWCG range를 벗어났다면 adverse-loading check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forward adverse-loading check, rearward adverse-loading check, 그리고 maximum weight check이 필요하다. 이러한 극한의 weight and balance 조건이 항공기의 maximum forward CG 위치와 maximum rearward CG 위치를 나타낸다. adverse-loading check란 가장 위태로운 balance 상태가 만들어지는, 허나 항공기가 여전히 CG limits 내에 있는 방식으로 항공기를 의도적으로 적재하는 것이다. 만약 점검 결과 CG가 CG range를 벗어났다면 항공기가 부적절하게 적재되지 않도록 항공기를 재구성하거나 placard를 배치해야 한다. 항공기가 다시 normal CG range 내에서 운영되기 위해 fixed ballast가 설치될 수도 있다.
annual inspection이나 condition inspection을 수행하는 정비사나 수리공은 항공기의 weight and balance 정보가 최신이고 정확한지 확인해야 한다. 항공기 운영 시 최신 weight and balance 정보를 사용하는 것은 PIC의 책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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