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estimating the Importance of Weight and Balance
많은 조종사들이 weight and balance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load sheets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항공기 CG를 성급하게 계산한다. 불행히도 매년 weight and balance 문제와 관련된 많은 사고들이 발생했었다. weight and balance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면 이러한 사고를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모든 조종사들은 weight and balance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며 모든 이착륙에 대해 항공기가 “within the envelope”로 적재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운다. 그렇다면 정말로 이것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envelope에서 벗어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아는가? 올바른 weight and balance를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나타내기 위해 두 가지 사례가 예시로 제공된다. weight and balance로 인해 발생한 사고의 대부분이 치명적이었다.
예를 들어 소형 항공기에 승객, 장비, 그리고 강아지가 실렸다. 강아지들은 모두 항공기에 고정되어있지 않았다. 이륙 도중 모든 강아지들이 비행기의 뒤로 이동하였다. 이로 인해 CG가 허용 한계보다 훨씬 뒤로 이동하였다. 비행기가 실속에 빠져서 추락하였다. 비행기는 사상자와 함께 파괴되었다.
승객들이 비행기의 뒤쪽 바닥에 앉아 있을 때 또 다른 사고가 발생하였다. 그들은 항공기에 고정되어있지 않았다. 이륙 도중 CG가 다시 후방 한계를 훨씬 벗어났다. 비행기가 실속에 빠져서 추락하였다. 비행기는 사상자과 함께 파괴되었다.
maximum gross weight에 대한 공식에는 안전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활주로가 충분히 길고 밀도 고도가 충분히 낮다면 모든 비행기는 maximum gross weight보다 높은 무게에서 이륙할 수 있다. 그러나 착륙은 다른 문제이다. 모든 비행기들은 이따금씩 발생하는 hard landing을 견딜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그럼 상당히 과적된 비행기가 hard landing을 수행한다면 어떻게 될까? 아마도 착륙 도중 무언가가 부서지거나 이후에 구조가 부서질 정도로 약해졌을 것이다. 과적된 비행기의 hard landing보다 더 위험한 것은 기동을 하고 있거나 난기류를 조우하였을 때 금속 및/혹은 복합재의 설계 수치가 구조적 짜임새를 초과하는 경우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손상이 발생해서 차후에 치명적인 파괴가 발생할 수 있다.
maximum gross weight가 6,000 파운드인 비행기가 60도 bank로 선회할 때 작용하는 힘은 12,000 파운드처럼 느껴진다. maximum certificated gross weight에서는 항공기가 certificated maneuvering loads 이내로 운영되므로 문제가 없다. 허나 8,000 파운드로 적재된 상태에서 60도 bank나 갑작스러운 pull up을 가하면 순간 무게가 16,000 파운드에 달해서 항공기가 성능을 발휘하지 못할 수 있다. 설령 그럴 수 있다 하더라도 내부 응력 손상이 있을 것이며 이는 차후의 비행에서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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