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cation Equipment

 

Navigation/Communication Equipment

 

민간 조종사는 118.000 ~ 136.975MHz 사이의 VHF(very high frequency) 범위 내 주파수에서 ATC와 교신한다. ATC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25 kHz 간격을 사용할 수 있는 라디오가 필요하다(예를 들어 134.500, 134.575, 134.600). 만약 선택할 수 없는 주파수를 ATC가 할당하였다면 대체 주파수를 요청한다.

 

그림 2-1은 교신 송수신기(좌측)와 항법 수신기(우측)로 구성된 일반적인 라디오 패널을 보여준다. 많은 라디오들은 하나 이상의 주파수를 메모리에 저장할 수 있게, 그리고 송수신을 위해 하나의 주파수를 활성화할 수 있게 해준다(이를 simplex operation이라 부름). 122.1 MHz(교신 라디오에서 주파수 설정)에서 전송을 하고 VOR 주파수(항법 라디오에서 설정)에서 수신을함으로써 일부 FSS(flight service station)와 교신할 수 있다. 이를 duplex operation이라 부른다.

 

오디오 패널을 통해 조종사는 선택한 수신기의 볼륨 조절, 그리고 원하는 송신기의 선택을 수행할 수 있다. [그림 2-2]

 

오디오 패널에는 수신기 선택을 위한 두 가지 position이 있다: cabin speaker, 그리고 headphone(일부 장치에는 중앙에 “OFF” position이 있을 수 있음). 휴대용 마이크와 cabin speaker를 사용할 경우 마이크를 집어 들고 내릴 때 주의가 산만해진다. 명확한 교신을 위해서는 boom microphone을 갖춘 헤드셋이 권장된다. 조종실 소음이 관제사로의 전송을 방해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마이크를 입술 가까이 위치해야 한다. 헤드폰은 수신된 신호를 곧장 귀로 전달한다. 따라서 조종사의 교신 이해 능력은 주변 소음으로 인해 방해받지 않는다. [그림 2-3]

 

transmitter selectorCOM1COM2 사이에서 전환할 경우 송신기 주파수와 수신기 주파수가 모두 변경된다. 조종사가 하나의 주파수로 전송을 함과 동시에 다른 하나의 주파수를 모니터링 하려는 경우에만 이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하나의 수신기에서는 ATIS(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ervice)를 청취하는 동시에 다른 하나의 수신기로는 ATC와 교신한다. 올바른 식별을 위해 항법 수신기를 모니터링 하는 것 또한 switch panel을 사용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이다.

 

대부분의 오디오 스위치 패널은 marker beacon 수신기를 포함한다. 모든 marker beacon75 MHz로 전송되므로 frequency selector가 없다.

 

그림 2-4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항법/교신 라디오이다. 이는 GPS 수신기와 교신 송수신기를 포함한다. 이 장치는 항공기가 공역 경계선, 혹은 fix를 통과할 때를 결정할 수 있다. 또한 교신 라디오의 해당 위치에 적합한 교신 주파수를 자동으로 선택할 수 있다.

 

Radar and Transponders

 

ATC radarprimary returns(항공기의 금속 구조물에서 반사되는 에너지)를 표시하는데 있어 제한된 능력을 가지고 있다. ATC radarsecondary returns(지상의 질문 신호에 대한 트랜스폰더 응답)를 표시하는 기능을 통해 자동화의 많은 이점이 가능해졌다.

 

트랜스폰더는 계기 패널에 장착된 radar beacon 송수신기이다. ATC beacon 송신기는 레이더 안테나가 회전하는 도중 질문 신호를 연속적으로 전송한다. 트랜스폰더가 질문을 수신하면 코드화된 응답이 지상국으로 전송된다. 그리고 이는 관제사의 스코프에 표시된다. 트랜스폰더 패널의 reply light는 레이더 질문을 수신 및 응답할 때마다 깜박인다. 트랜스폰더 코드는 ATC에 의해 할당된다.

 

관제사가 조종사에게 “ident”를 요청하여 ident button을 누를 경우 레이더 스코프에 표시된 return이 격렬해진다. 이를 통해 항공기를 정밀하게 식별할 수 있다. 관제사로부터 요청 받을 경우 ident button을 누름으로서 이 기능을 활성화한다. 조종사는 트랜스폰더 코드를 변경하였거나, 혹은 ident button을 눌렀음을 구두로 알려주는 것이 좋다.

 

Mode C(Altitude Reporting)

 

primary radarreturn은 레이더 안테나로부터 항공기까지의 거리 및 방위만을 나타낸다. secondary radar는 스코프에 고도(Mode C)를 표시할 수 있다(, 항공기가 encoding altimeter, 혹은 blind encoder를 갖춘 경우). 트랜스폰더가 ALT position에 놓인 경우 항공기의 기압 고도가 관제사에게 전송된다. 고도계의 Kollsman window를 조정하여도 관제사의 고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트랜스폰더가 항공기에 설치된 경우 관제 공역 운영 시 이를 항상 켜두어야 한다. altitude reporting 또한 항상 켜져 있어야 한다(altitude reportingB등급, 그리고 C등급 공역의 규정에서 요구된다. 또한 B등급 공역의 primary airport를 둘러싼 30마일의 원 내부에서도 altitude reporting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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