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cation Procedures

 

안전한 계기 비행을 위해서는 교신의 명확성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조종사와 관제사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 AIMPilot/Controller Glossary는 용어 및 정의에 대한 최고의 출처이다. AIM1년에 두 번 개정되며 새로운 정의들이 추가된다. 따라서 glossary를 자주 검토해야 한다. clearanceinstruction은 주로 문자와 숫자로 구성되기 때문에 이를 위한 음성 발음 안내서가 개발되었다. [그림 2-5]

ATC는 조종사와 교신 시 Air Traffic Control Manual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 이 매뉴얼은 관제사에게 다양한 상황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사용해야 할 정확한 용어를 규정한다. 이는 조종사에게 있어 유리하다. 왜냐하면 조종사가 관제사의 패턴을 인지하였다면 이후의 관제사 송신이 그 패턴을 따를 것으로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관제사들은 조종사의 경험, 능숙함, 그리고 전문성에 따라 다양한 교신 스타일을 경험한다.

 

조종사는 AIM의 예시를 연구하고, 다른 조종사들의 교신을 듣고, 습득한 사실들을 ATC와의 교신에 직접 적용해야 한다. 조종사는 clearance/instruction의 설명을 요청할 수 있다. 필요하다면 이해를 확실히 하기 위해 간단한 영어를 사용한다. 그리고 관제사가 동일한 방식으로 응답하기를 기대한다. 안전한 계기 비행은 관제사와 조종사 간 협력의 결과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