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rol Sequence

 

조종사가 사전 준비를 해두고, 필요한 주파수를 최대한 많이 적어두고, 계획대로 비행이 완료될 수 없는 경우를 위한 대안을 염두에 두면 IFR 시스템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조종사는 특정 비행경로를 따라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시설과 서비스를 숙지해야 한다. [그림 2-16] 항상 가장 가까이에 존재하는 VFR conditions를 확인해야 하며 상황이 악화되면 해당 방향으로 향할 수 있도록 준비해둔다.

보통 IFR 비행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ATC 시설과 서비스를 사용한다(, 관제탑이 운영되는 공항을 입출항하는 경우):

 

1. FSS: 출항 공항, 목적지 공항, 교체비행장, 그리고 항로의 기상 브리핑을 받는다. 그런 다음 1-800-WX-BRIEF에 전화하여 비행 계획서를 제출한다.

 

2. ATIS: 비행 전 점검을 완료한 후 현재의 상황과 사용 중인 접근을 확인한다.

 

3. Clearance Delivery: 지상 활주를 수행하기 전에 departure clearance를 받는다.

 

4. Ground Control: IFR 비행임을 알린 다음 taxi instructions를 받는다.

 

5. Tower: 이륙 전 점검을 완료한 후 takeoff clearance를 받는다.

 

6. Departure Control: ARTS에 트랜스폰더가 “tags up” 되면 관제탑은 Departure와 교신하라 지시한다.

 

7. ARTCC: departure 관제사의 공역을 떠난 후 항공기는 Center로 이양된다. Center는 항로의 항공기들을 조정한다. 조종사는 여러 ARTCC 시설과 교신할 수 있다.

 

8. EFAS/HIWAS(Hazardous Inflight Weather Advisory Service): inflight weather 정보를 얻기 위해 주파수를 변경하기 전에 ATC와 조율한다.

 

9. ATIS: ATIS 정보를 얻기 위해 주파수를 변경하기 전에 ATC와 조율한다.

 

10. Approach Control: Centerapproach control로 관제를 이양한다. 여기서 조종사가 추가적인 정보와 clearance를 받는다.

 

11. Tower: 접근 허가가 발부되면 조종사는 tower에 교신하라는 지시를 받는다. 착륙 시 tower 관제사가 비행 계획서를 취소한다.

 

보통 IFR 비행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ATC 시설과 서비스를 사용한다(, 관제탑이 운영되지 않는 공항을 입출항하는 경우):

 

1. FSS: 출항 공항, 목적지 공항, 교체비행장, 그리고 항로의 기상 브리핑을 받는다. 그런 다음 1-800-WX-BRIEF에 전화하여 비행 계획서를 제출한다. 소형 공항의 경우 Center에서 출발 위치와 도착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하여 위도/경도 정보를 제공하라.

 

2. FSS나 UNICOM: ARTCC와 협의되었다면 UNICOM 주파수로 ATC clearance를 신청 및 수신할 수 있다. 그렇지 않은 경우 FSS에 전화로 신청한다. ATC clearance를 신청하기 전에 모든 비행 전 준비가 완료되었는지 확인한다. clearance에는 clearance void time이 포함된다. 조종사는 void time 이전에 반드시 출항해야 한다.

 

3. ARTCC: 이륙 후 Center와 교신한다. 비행 도중 조종사는 여러 ARTCC 시설과 교신할 수 있다.

 

4. EFAS/HIWAS: inflight weather 정보를 얻기 위해 주파수를 변경하기 전에 ATC와 조율한다.

 

5. Approach Control: Centerapproach control로 관제를 이양한다. 여기서 조종사가 추가적인 정보와 clearance를 받는다. VMC 하에 착륙할 수 있다면 조종사는 착륙 전에 IFR clearance를 취소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