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rrain Types
적절한 지형에 비상 착륙을 하는 것은 조종사가 훈련을 통해 익히는 상황과 유사하므로 여기에서는 좀 더 비정상적인 상황만을 논의한다.
Confined Areas
착륙지점이 나무나 장애물들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해당 지점에 도달하기 위해 가파른 하강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을 피해야 한다.
의도하는 착륙 지점에 도달하였으나 남아있는 착륙 공간이 매우 제한적이라면 실속이 발생하기 전까지 착륙을 지연시키기 보다는 비행기를 지상에 강제로 내리는 것이 더 낫다. 비행기는 공중에 있을 때보다 지상에 착륙한 후에 더 빨리 감속한다. 또한 특정 상황에서는 ground-looping을 수행하거나 landing gear를 올리는 것이 바람직할 수도 있다.
험준한 지형에서는 강이나 개울이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조종사는 날개가 걸리지 않는 상태로 물이나 개울 바닥에 도달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도로에 착륙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개념이 적용되며 도로 양 쪽에 있는 장애물이 접근의 마지막 순간까지 보이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도로를 가로지르는 접근을 계획하는 경우에는 다음을 기억해야 한다: 대부분의 고속도로와 비포장 도로는 전력선이나 전화선과 평행하게 이어진다. 따라서 지지 구조물이나 기둥들을 예리하게 살펴야만 한다.
Trees(Forest)
비록 tree landing은 매력적인 후보지가 아니지만 다음과 같은 일반적 지침들을 통해 생존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 정상 착륙 외장(full flap, gear down)을 사용한다.
• 바람 쪽으로 heading을 유지해서 groundspeed를 낮게 유지한다.
• 최소 속도를(허나 실속 속도 이상의 속도를) 사용하되 nose-high landing attitude로 항공기를 나뭇가지에 '걸치듯이' 착륙한다. 나무와의 최초 접촉 시 동체와 양쪽 날개의 밑면이 사용되면 앞유리가 관통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보다 균일하고 확실한 완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림 18-4]
• 동체가 굵은 나무줄기와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 빽빽한 수관(나뭇가지)을 갖춘 낮은 나무가 얇은 수관을 갖춘 높은 나무보다 훨씬 낫다. 후자의 경우에는 자유 낙하 높이가 너무 높다(75ft 높이에서 자유 낙하 시 약 4,000fpm의 충격 속도가 발생한다).
• 나무와의 최초 접촉은 가급적 대칭을 이루어야 한다. 즉, 양쪽 날개가 나뭇가지로부터 동일한 저항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하중 분포는 적절한 비행기 자세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는 또한 한 쪽 날개의 손실을 막을 수 있다. 한 쪽 날개가 손실되면 빠르고 예측 불가능한 하강이 발생한다.
• 비행기가 지상에 착륙한 후 굵은 나무줄기와의 충돌을 피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적당한 간격의 두 나무 사이로 향해서 양쪽 날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최선이다. 허나 공중에 떠 있는 동안에는 이를 시도하지 않는다.
Water(Ditching) and Snow
제대로 수행된 착수(water landing)는 보통 극도로 거친 지형에서 수행된 착륙이나 적절치 못한 tree landing보다 덜 격렬하다. 또한 최소 속도에서 정상 착륙 자세로 착수한 비행기는 착륙 후 즉시 가라앉지 않는다. 날개와 연료 탱크가 손상되지 않았다면(특히 비어있다면) 비행기가 몇 분 동안 떠있을 수 있다(심지어 고익기의 객실이 수면 바로 아래에 있더라도).
넓고 잔잔한 물에 착륙할 때에는 깊이 감각을 잃을 수 있으며 이때 물을 향하여 비행하거나 높은 고도에서 실속에 빠질 수 있다. 이러한 위험을 피하기 위해 가능하다면 비행기를 “dragged in” 해야 한다. 저익기의 경우에는 intermediate flaps 이상을 쓰지 않는다. 완전히 연장된 플랩에서의 물 저항으로 인해 비대칭 플랩 고장이 발생해서 비행기가 감속할 수 있다. AFM/POH에서 달리 권고하지 않는 한 retractable gear up을 유지한다.
눈에서의 착륙 또한 ditching처럼 수행되어야 한다. 동일한 외장이 사용되어야 하며 저시정 및 넓은 지형에서의 깊이 감각 손실(white out)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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