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light Fire
비행 중 화재는 즉각적이고 결단력 있는 조치를 필요로 한다. 특정 비행기의 AFM/POH에 포함된 이러한 비상 상황을 대처하기 위해 조종사는 아래에 설명된 절차들을 숙지해야 한다. 이 교재의 목적상 비행 중 화재는 engine fires, electrical fires, 그리고 cabin fires로 분류된다.
Engine Fire
엔진실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인화성 물질(예를 들어 연료, 오일, 혹은 유압유)이 뜨거운 표면에 닿게 만드는 고장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는 엔진의 기계적 고장, 엔진 구동 액세서리의 기계적 고장, 흡기 시스템이나 배기 시스템의 결함, 혹은 라인의 고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정비 실수로 인해 엔진실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다(예를 들어 부적절하게 설치/고정된 라인 및/혹은 이음쇠로 인한 누출).
엔진실에서 발생한 화재는 엔진 cowling area에서 발생하는 연기 및/혹은 불꽃으로 지시될 수 있다. 불꽃이나 연기가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cowling 표면의 변색, 거품, 및/혹은 용해를 통해 엔진실 화재가 지시될 수 있다. 조종사가 비행 중 엔진실 화재를 인지할 때쯤이면 보통 화재가 많이 발달해 있다. 화재 발견 시 첫 단계는 엔진으로 공급되는 연료를 차단시키는 것이다(단, 비행기 제조업체가 AFM/POH에서 달리 지시하는 경우 제외). 이를 위해 mixture control을 idle cut off position으로 두고 fuel selector shutoff valve를 OFF position으로 둔다. fuel selector/shutoff valve와 엔진 사이의 연료 라인과 구성 요소들에 남은 연료를 모두 사용하기 위해 ignition switch는 ON 상태로 둔다. 이 절차를 수행하면 엔진실에 연료가 부족해져 화재가 자연스럽게 꺼질 수 있다. 불꽃이 꺼진 후에 엔진을 재시동 하지 않는다.
엔진실 화재가 오일로 발생한 경우에는 검은 연기가 발생한다. 반면 연료로 인한 화재가 발생한 경우에는 밝은 오렌지색 화염이 발생한다. 이때 조종사는 feathering이나 그 외 수단(예를 들어 정속 프로펠러의 경우 pitch control lever를 minimum rpm position에 둔 다음 프로펠러가 회전을 멈추기 전까지 감속하기 위해 기수를 든다)을 통해 프로펠러 회전을 중지시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절차는 engine-driven oil(혹은 hydraulic) pump가 가연성 유체를 계속하여 공급하는 것을 막는다.
일부 소형 비행기의 비상절차 체크리스트는 electrical master switch를 끄도록 지시한다. 허나 전기적 화재가 발생하였거나 불시착이 임박한 경우가 아니라면 전기 시스템을 비활성화시켰을 때 조난(distress) 메시지를 전송할 수 없으며 ATC가 transponder returns를 잃게 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출력이 없는 단발 비행기는 forced landing을 할 수밖에 없다. 다발 비행기는 가장 가까운 공항까지 비행하기로 선택할 수 있다. 허나 날개가 심하게 손상되어 구조적 고장이 발생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강렬한 화재는 설령 짧은 순간이라도 상당한 구조적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조종사의 시야 바깥에서(날개의 아래나 engine cowling의 아래에서) 불이 계속 타오를 수 있다. 소화된 것으로 보이는 엔진실 화재가 공기 흐름과 대기속도의 변화로 인해 다시 타오를 수 있다.
조종사는 비행기의 emergency descent 절차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조종사는 다음 사항들을 명심해야 한다:
• 비행기에 심각한 구조적 손상이 발생한 상태일 수도 있다. 이때 비행기의 조종 능력은 언제든 상실될 수 있다.
• 비행기가 여전히 불타고 있을 수 있으며 폭발할 수도 있다.
• 비행기는 소모품이다. 중요한 것은 탑승자들의 안전이다.
Electrical Fires
전기적 화재의 초기 징후는 보통 단열재가 타는 독특한 냄새이다. 전기적 화재가 감지되었다면 조종사는 회로 차단기, 계기, 항전 장비, 그리고 등화들을 확인한 다음 고장 난 회로를 식별해야한다. 고장 난 회로를 쉽게 식별 및 분리할 수 없다면 battery master switch와 alternator/generator switches를 꺼야 한다(단, 비행 상황이 허용하는 경우). 이는 화재의 가능 원인을 제거할 수 있다. 허나 이미 점화된 물질은 계속하여 연소될 수 있다.
만약 전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라면 다음을 통해 고장 난 회로를 식별 및 분리할 수 있다.
1. electrical master switch를 OFF한다.
2. 모든 각각의 electrical switches를 OFF한다.
3. master switch를 다시 ON한다.
4. 화재의 징후 이전에 켜져 있던 electrical switches를 한 번에 하나씩 켠다. 이후 짧은 시간을 두어 냄새, 연기, 혹은 불꽃의 징후를 확인한다.
그러나 이 절차는 원래의 문제를 다시 발생시킨다. 최대한 빨리 착륙하는 것이 가장 좋다.
Cabin Fire
객실 화재는 다음 세 가지 원인 중 하나로부터 발생한다: (1) 조종사나 승객의 부주의한 흡연 (2) 전기적 시스템 고장 (3) 난방 시스템 고장. 객실 화재가 발생하였다면 조종사는 다음을 즉시 수행해야 한다: 화재를 진입한 다음 최대한 빨리 비행기를 안전하게 착륙시킨다. 고장 난 시스템을 식별 및 차단하여 객실의 화재나 연기를 막을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cabin air vents를 열어 실내의 연기를 없앨 수 있다. 이러한 작업은 소화기(만약 사용 가능한 경우)를 사용한 이후에만 수행되어야 한다. 그런 다음 cabin air control을 열어서 실내의 연기와 매연을 모두 제거할 수 있다. 만약 cabin air vents를 열었을 때 연기가 심해진다면 이를 즉시 닫아야 한다. 이는 난방 시스템이나 nose compartment baggage area(만약 장비한 경우)에서 화재가 발생하였다는 가능성을 나타내거나, 혹은 공기 흐름이 증가하여 화재가 커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여압 비행기의 경우에는 가압 시스템이 객실의 연기를 제거한다. 허나 연기가 심한 경우에는 고공에서 감압을 수행하거나(단, 모든 탑승자가 산소를 이용할 수 있는 경우) emergency descent를 수행해야 할 수 있다.
여압이 되지 않는 단발 비행기와 다발 비행기에서는 foul weather windows를 열어서 기내 연기를 배출할 수 있다. 이때 만약 화재가 더 심해진다면 창문을 즉시 닫아야 한다. 연기가 심한 경우에는 조종사와 승객들이 산소마스크를(만약 사용 가능한 경우) 사용해야 하며 조종사는 즉시 하강을 수행해야 한다. 일부 비행기에서는 landing gear 및/혹은 wing flaps를 내리는 것이 객실 연기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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