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Field Approach and Landing
거칠거나 부드러운 표면(예를 들어 눈, 모래, 진흙, 혹은 높은 잡초)에 착륙하는 경우 특별한 절차가 필요하다. 이러한 표면에서는 최대한 부드럽게, 그리고 최대한 느린 속도로 착륙이 수행되어야 한다. 조종사는 날개가 비행기의 무게를 최대한 지탱하는 방식으로 비행기를 조종함으로써 거친 표면이 landing gear에 가하는 응력을 최소화 하거나, 혹은 비행기가 부드러운 표면으로 가라앉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soft-field landing을 위한 접근은 길고 단단한 착륙 구역에서 사용되는 정상 접근 방식과 유사하다. 단, soft-field landing의 경우 level-off 및 touchdown 도중 어느 정도의 출력이 사용된다. 이는 비행기가 지면효과(ground effect) 내에서 지면으로부터 1 ~ 2ft를 비행하는 동안 속도가 천천히 줄어들도록 해준다. 바퀴가 지면에 처음 닿을 때 비행기 무게의 대부분을 날개가 계속 지탱한다. [그림 9-24] 이러한 기법은 착지 시 비행기에 영향을 미치는 nose-over forces를 최소화한다.
soft-field landing 시 flap을 사용할 경우 최소 속도로 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low-wing airplanes의 경우 바퀴에 의해 날려진 진흙, 돌, 혹은 눈이 flap에 손상을 줄 수 있다. after landing roll 도중 flap을 올리는 것은 보통 권장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비행기 제어를 유지하는 것이 flap을 올리는 것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short-field landing에 이용되는 최종 접근 속도가 soft-field landing에서도 적절하다. 더 높은 접근 속도는 지면효과 내에서 과도한 floating을 유발한다. 그리고 floating은 부드러운 착지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 접근 경로에 장애물이 존재하지 않는 한 깊은 강하각을 만들 필요는 없다.
착륙은 최대한 낮은 속도에서 nose-high pitch attitude로 이루어진다. nose-wheel type airplanes의 경우 main wheels가 지면에 닿은 후 충분한 elevator back pressure를 유지하여 nose wheel을 지면으로부터 떨어트려 놓는다. 조종사는 back-elevator pressure와 engine power를 통해 비행기 무게가 날개에서 바퀴로 전달되는 비율을 조절할 수 있다.
main wheels가 지면에 닿은 후 field conditions로 인하여 적절한 유도로에 도달하기 전까지 비행기 무게를 날개로 지탱하는 상황을 유지해야 할 수 있다. 이러한 transition phase 도중 착륙을 포기하기로 결정하였다면 조종사는 full power를 적용하여 안전하게 이륙할 수 있다(단, 비행기 무게가 아직 날개에 의해 지탱되고 있고, nose-wheel이 아직 지면에 놓이지 않았으며, 장애물 회피 및 활주로 길이가 허용하는 경우). 착륙이 결정되었다면 조종사는 nose-wheel을 부드럽게 지면으로 내려야 한다. 약간의 출력을 더하면 nose-wheel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
soft field에서는 브레이크가 필요하지 않으며 이를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브레이크를 사용할 경우 nose-wheel이 바닥으로 처박히면서 심한 하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드럽거나 거친 지면은 그 자체 만으로부터 비행기의 속도를 충분히 감소시킨다. 매우 부드러운 지면에 착륙한 후 종종 비행기를 계속 움직이게 만들기 위해선, 그리고 부드러운 표면에 비행기가 끼는 것을 막기 위해선 출력을 증가시켜야 한다.
Common Errors
soft-field approach and landing의 일반적인 오류는 다음과 같다:
1. 최종 접근 도중 과도한 하강율.
2. 최종 접근 중 과도한 속도.
3. Unstable approach.
4. 활주로 표면으로부터 너무 높게 round out.
5. round out 및 touchdown 도중 출력 관리 미흡.
6. Hard touchdown.
7. 착지 후 날개에서 바퀴로 비행기 무게를 전환하는 조작이 부적절함.
8. 착지 후 nose-wheel이 활주로에 떨어지는 것을 제어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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