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비행기는 야간이든 주간이든 동일하게 작동한다. 비행기는 지금이 야간인지 주간인지를 알지 못한다. 비행기는 그저 조종사의 조종 입력에 반응하고 작동할 뿐이다. 허나 조종사는 야간 비행의 다양한 측면들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조종사는 야간 비행 도중 이러한 다양한 측면들을 고려해야 한다. 이중 몇몇은 신체적 한계로 모든 조종사들이 영향을 받는다. 필수 장비, 절차, 그리고 비상 상황과 같은 사항들도 고려되어야 한다.

 

14 CFR part 1, section 1.1, Definitions and Abbreviations에 따르면 야간(“night”)현지 시간으로 환산된 end of evening civil twilight와 현지 시간으로 환산된 beginning of morning civil twilight의 사이를 의미한다. morning civil twilight는 태양의 기하학적 중심이 수평선 아래 6도일 때 시작하여 일출 시 끝난다. evening civil twilight는 일몰 시 시작되어 태양의 기하학적 중심이 수평선 아래 6도일 때 끝난다. FAA는 특정 지역에 대한 일출, 일몰, 그리고 시민박명(civil twilight)을 계산할 수 있는 온라인 수단을 제공한다.

(출처: boldmethod)


※ 다음은 항공안전법 제 54조를 발췌한 내용이다(24.09.20). 야간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제54조(항공기의 등불) 항공기를 운항하거나 야간(해가 진 뒤부터 해가 뜨기 전까지를 말한다. 이하 같다)에 비행장에 주기(駐機) 또는 정박(碇泊)시키는 사람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등불로 항공기의 위치를 나타내야 한다.


14 CFR part 61, section 61.57(b)(1)에서 최근 비행 경험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야간이라는 용어는 일몰 후 1시간 이후부터 일출 전 1시간을 의미한다. 이 규정에 따라 90일 이내에 3번의 이륙 및 full stop 착륙을 하지 않은 사람은 승객을 태운 항공기의 PIC 역할을 할 수 없다. 14 CFR part 61, section 61.57(b)(1)(i)(ii)에 따라 조종사가 직접 이착륙을 수행해야 하며 동일한 종류등급형식의 항공기로 이착륙을 수행해야 한다. 14 CFR part 61(section 61.57(b)(2))에서 명시하는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full flight simulator나 그 외 다른 방법을 사용하려는 경우에는 다른 조건이 적용된다.

(출처: boldmethod)

이 장에서 설명하는 주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갖추기 전까지는 야간 비행을 수행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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