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ght Illusions
조종사들은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눈에 의존하므로 착시는 특히나 위험하다. 어둡거나 저시정일 때에는 조종사가 이러한 착시에 취약해진다. 공간정위상실로 이어지는 두 가지 착시(false horizon과 autokinesis)는 오직 시각 시스템과 관련되어 있다.
False Horizon
하늘은 맑고 지상엔 불빛이 놓여있는 야간에 비행할 때에는 지상의 불빛과 별을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다. 지상 불빛과 별들이 펼쳐진 어두운 광경이나 특정 기하학적 패턴을 만들어내는 불빛들은 부정확한 시각 정보를 제공하며 이로 인해 항공기를 실제 수평선에 맞추기 어렵게 만든다. 북극성이나 경사진 구름도 조종사의 수평선 감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커다란 수역의 상공에서 특정 주간 운영을 하는 도중에도 유사한 문제가 발생한다. 다양한 대기 및 수질 조건으로 인해 수평선이 식별되지 않는 광경이 만들어질 수도 있다.
Autokinesis
움직이지 않는 빛을 어둠 속에서 몇 초 동안 응시하게 되면 빛이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방향 감각을 잃은 조종사는 움직이는 빛에 항공기를 정렬하려 시도하다가 항공기 제어를 잃을 수 있다.
Featureless Terrain Illusion
수면 상공으로부터 착륙할 때, 혹은 활주로 등화가 유일한 광원인 지역으로부터 착륙할 때에는 black-hole approach가 발생한다. 도움을 주는 시각적 단서가 주변에 없다면 방향정위가 어렵다. 활주로가 down-slope나 up-slope처럼 보일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에는 활주로에 짧게 착륙한다. glide slope나 visual approach slope indicator를 이용할 수 있다면 이를 사용해야 한다. NAVAIDs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계기가 방향정위와 정상 접근을 돕는다. 활주로나 고도에 대한 본인의 위치가 불확실한 경우에는 복행을 수행해야 한다.
밝은 활주로와 접근 등화 시스템(ALS: Approach Light System)은 활주로가 가까워 보이는 착각을 만들어낼 수 있다(특히 주변 지형을 비추는 등화가 거의 없는 경우). 이러한 상황에서는 높게 접근하려는 경향이 발생한다. 불빛이 거의 없는 지형의 상공을 비행하는 경우에는 활주로가 멀어보이는 착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낮게 접근하려는 경향이 발생한다. 활주로 뒤쪽 먼 곳에 높은 지대에 위치한 도시가 있는 경우에는 낮게 접근하려는 경향이 발생한다. 접근을 수행하기 전에 공항 레이아웃과 경계선을 검토해두면 안전한 접근 각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Ground Lighting Illusions
직선 경로를 따라 배치된 불빛들(예를 들어 도로)은 활주로와 접근 등화로 오인될 수 있다. 밝은 활주로와 접근 등화 시스템은 활주로가 가까워 보이는 착각을 만들어낼 수 있다(특히 주변 지형을 비추는 등화가 거의 없는경우). 이러한 착각을 인지하지 못한 조종사는 더 높은 접근을 수행할 것이다.
활주로 등화로 인한 착각들은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킨다. 밝은 빛이나 선명한 색깔은 활주로가 더 가까워 보이게 만든다. 야간에는 거리 판단이 어렵고 접근 등화와 활주로 등화를 혼동할 수도 있어서 착륙이 더 복잡하다. 예를 들어 두 줄의 접근 등화가 활주로 등화의 경계선과 연결될 때 어느 지점에서 접근 등화가 종료되고 어느 지점에서 활주로 등화가 시작되는지에 대해 혼동이 올 수 있다. final로 선회 도중 접근 등화로 인해 비행기가 수평일 때보다 더 높아 보이는 착각이 발생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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