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2. Reporting Radio/Radar Altimeter Anomalies
a. Background.
1. radio altimeter(radar altimeter나 RADALT라고도 불림)는 지형으로부터의 항공기 높이를 결정하는데 사용되는 안전 시스템이다. 이는 지형과 장애물로부터의 높이를 직접 측정할 수 있는 유일한 항공기 센서이다. radio altimeters의 정보는 항공기 안전에 중요한 여러 기능과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주요 요소로 비행 운영에 필수적이다. radio altimeter의 수신기는 매우 민감하여 정확도가 매우 높다. 허나 이로 인해 RFI(radio frequency interference)에 취약하다. C-band의 RFI는 비행의 모든 단계에서 radio altimeter의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이륙, 접근, 그리고 착륙 단계에서 가장 치명적이다. 이는 비행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2. radio altimeters는 보통 다양한 automated safety systems, navigation systems, 그리고 cockpit displays에 고도 정보를 제공한다. RFI는 이러한 안전 및 항법 시스템이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작동하도록, 그리고 잘못된 정보를 표시하도록 만들 수 있다. RFI는 radio altimeter 기능을 중단시키거나 크게 저하시킬 수 있다. 이로 인해 radio altimeter를 기반으로 하는 terrain alerts와 low-visibility approach and landing이 불가능할 수 있다. 우려되는 시스템들로는 Terrain Awareness Warning Systems (TAWS), Enhanced 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s (EGPWS), 그리고 Traffic Collision Avoidance Systems (TCAS) 등이 있다. radio altimeter를 갖춘 항공기의 조종사는 radio altimeter와 다른 시스템의 상호 의존성, 그리고 간섭과 연관될 수 있는 고장 모드와 징후를 숙지해야 한다.
b. Actions. radio altimeter의 간섭/이상을 인지하는 것을 어려울 수 있다. 왜냐하면 이는 기능의 중단, 혹은 잘못된 데이터를 통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조종사는 automation과 radio altimeters를 모니터링 해야 하며 조치를 취할 준비를 해야 한다. radio altimeter 간섭/이상이 발생할 경우 조종사는 radio altimeter를 필요로 하지 않는 절차로 전환해야 하며 ATC에 알려야 한다.
c. Inflight Reporting. radio altimeter 이상을 발견한 조종사는 최대한 빨리 ATC에 보고해야 한다.
d. Post Flight Reporting.
1. 조종사는 비행 후 radio altimeter 간섭/이상에 대한 자세한 보고를 Radio Altimeter Anomaly Reporting Form을 통해 제출하도록 권장된다.
2. 보고에 다음 정보를 최대한 많이 포함한다:
(a) 이상이 관찰된 날짜 및 시간.
(b) 이상이 시작 및 종료된 시점의 항공기 위치(예를 들어 위도/경도, 혹은 항법 보조 장치로부터의 bearing/distance).
(c) magnetic heading.
(d) 고도(MSL/AGL)
(e) 항공기 형식.
(f) Flight Number나 Aircraft Registration Number.
(g) 기상 조건.
(h) 사용 중인 radio altimeter의 형식(예를 들어 make/model/software).
(i) 상황에 대한 개요.
(j) 그로 인한 결과/운항에 미친 영향(예를 들어 영향을 받은 장비, 상황을 완화하기 위해 취한 조치 및/혹은 ATC가 제공한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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