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7. Pilot Responsibility upon Clearance Issuance
a. Record ATC clearance. IFR operation을 수행할 때에는 clearance를 기록해야 한다. air traffic clearance가 명시하는 일부 조건들이 비행계획서에 포함된 조건들과 다소 다를 수 있다. 또한 ATC는 추가적인 조건(예를 들어 특정 departure route)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ATC가 다른 조건이나 추가 조건을 명시할 경우 이는 다른 항적이 교통 상황에 관여함을 의미한다.
b. ATC Clearance/Instruction Readback. 비행 중인 조종사들은 ATC와의 상호 검증을 위해 altitude, vector, 혹은 runway가 포함된 ATC clearances/instructions의 해당 부분들을 read back 해야 한다. “숫자”를 read back 하는 것은 조종사와 관제사간의 이중 점검 역할을 한다. 이는 숫자를 잘못 들었을 때 발생하는 교신 오류를 줄여준다.
1. 모든 read back 및 acknowledgment에 항공기 식별부호를 포함한다. 이는 관제사로 하여금 올바른 항공기가 clearance나 instruction을 받았는지 확인하게 해준다. 모든 read back 및 acknowledgment에 항공기 식별부호를 포함하는 조건은 주파수 혼잡이 증가할 때, 그리고 같은 주파수에 유사한 식별부호를 가진 항공기가 있을 때 더욱 중요해진다.
EXAMPLE -
“Climbing to Flight Level three three zero, United Twelve” or “November Five Charlie Tango, roger, cleared to land runway nine left.”
2. clearance나 instruction에서 받은 altitudes, altitude restrictions, 그리고 vectors를 순서대로 read back 한다.
※ Pilot/Controller Glossary
ATC INSTRUCTIONS - 조종사로 하여금 특정한 행동을 하도록 ATC가 발부하는 지침. 예를 들어 "Turn left heading two five zero," " Go around," "Cleared the runway."
ATC CLEARANCE - 항공기간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ATC의 인가로 이는 관제 공역 내에서 항공기가 특정 교통 조건 하에서 진행되도록 만든다. 비상 상황이거나 amended clearance를 받지 않는 한 PIC는 VFR/IFR air traffic clearance 규정들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 만약 다른 행동 방침이 더 적절한 경우, 혹은 장비 제한이나 회사 절차에 의해 clearance를 준수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른 clearance를 요청할 수 있다. clearance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였거나 해당 clearance가 비행 안전을 위배한다고 판단하였다면 조종사는 clearance의 설명이나 수정을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관제사는 운영상 실용성 및 안전성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조종사의 요청을 존중해야 한다. 14 CFR Part 91.3(a)는 다음과 같이 명시한다: "PIC는 해당 항공기의 운항을 직접 책임지며 최종 결정권을 갖는다." 조종사로 하여금 규칙이나 규정으로부터 벗어나게 만드는, 혹은 항공기를 위험에 빠뜨리게 만드는 clearance를 ATC가 발부하였다면 조종사는 amended clearance를 요청해야 한다.
※ 다음은 ICAO DOC 4444를 발췌한 내용이다.
12.2.7 "behind landing aircraft"나 "after departing aircraft"와 같은 conditional phrases를 사용하기 위해선 관제사와 조종사가 관련 항공기/차량을 볼 수 있어야 한다. clearance 내에서 조건(condition)을 발생시키는 항공기/차량은 해당 clearance를 받는 항공기의 전방을 통과하는 첫 번째 항공기/차량이어야 한다. conditional clearance는 항상 다음 순서로 제공되어야 한다:
a. identification;
b. the condition;
c. the clearance; and.
d. brief reiteration of the condition,
예시: “SAS 941, BEHIND DC9 ON SHORT FINAL, LINE UP BEHIND”.
NOTE: 이는 conditional clearance를 받는 항공기가 conditional clearance를 발생시키는 항공기/차량을 식별해야 함을 의미한다.
3. 차트 절차(예를 들어 DP, 계기 접근 등등)에 포함되는 고도들은 read back 하지 않는다(단, 관제사가 특별히 명시한 경우 제외).
4. taxi clearance, departure clearance, 혹은 landing clearance에 대한 initial read back에는 활주로(해당하는 경우 left, right, center 등등 포함)가 포함되어야한다.
c. 발부받은 clearance를 승인할지 거절할지는 조종사의 책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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