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paration for Weighing

 

무게를 재는 절차는 항공기에 따라, 그리고 무게 측정 장비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각 항공기에 대한 제조업체의 정비 매뉴얼에 수록된 무게 측정 절차를 따라야 한다. 무게 측정을 위해 항공기를 준비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들이 다음 단락에 설명되어 있다.

 

Scale Preparation

 

기계식 저울과 전자식 저울을 점검하고 이를 0으로 설정한다. 이는 저울에 무게를 올리고 내린 다음 0을 확인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안정적인 영점 세팅이 얻어지기 전까지 이 절차를 반복한다. 무게를 측정하기 최소 2시간 전에 저울을 꺼내두어서 이를 주변 온도에 적응시킨다. 저울을 화씨 40도 이하, 혹은 화씨 100도 이상의 온도에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온도에서 사용되도록 특별히 설계된 경우 제외). 전자식 저울은 매우 민감하며 영하의 온도에 노출되면 화면이 손상될 수 있다.

 

Weigh Clean Aircraft Inside Hangar

 

항공기의 무게는 격납고 내부에서 측정되어야 한다. 항공기의 내부와 외부는 깨끗해야 하며 특히 bilge area에 물이나 이물질이 있는지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항공기의 외부에는 진흙과 먼지가 없어야 한다.

 

Equipment List

 

필요한 모든 장비가 올바르게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equipment list에 없는 장비가 설치되어 있으면 안 된다. 만약 equipment list에 없는 장비가 항공기에 설치되어 있다며 weight and balance record가 수정되어야 한다.

 

Ballast

 

모든 permanent ballasts를 제자리에 올바르게 고정해야 한다. 모든 temporary ballasts는 제거되어야 한다.

 

Standard Weights

 

standard weights란 weight and balance 계산과 관련된 수많은 항목들에 대한 무게이다. 만약 실제 무게를 사용할 수 있다면 이 무게를 사용하지 않는다. standard weights의 일부가 그림 3-4에 나열되어 있다.

온도가 변화하면 무게가 달라지는 것을 주목하라. 이러한 변화는 1 갤런 당 매우 작지만 많은 양의 유체를 다루는 경우(예를 들어 commercial aircraft)에는 총 무게가 상당히 증가할 수 있다.

 

Draining the Fuel

 

항공기 제조업체가 명시하는 절차를 통해 탱크로부터 연료를 배출한다. 만약 특별한 절차가 없다면 항공기를 수평 비행 자세에 두고 fuel quantity gauges0을 가리킬 때까지 연료를 배출한다. 시스템에 남이 있는 연료는 residual fuel이나 unusable fuel으로 이는 항공기 empty weight의 일부이다.

 

residual fuel의 양과 그 arm은 보통 TCDS(Type Certificate Data Sheets), “Data pertaining to all Models”Note 1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료 용량에 대한 추가 정보는 Chapter 2, Weight and Balance Theory를 참조한다.

 

연료를 배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연료 탱크를 연료로 가득 채운 다음에 항공기 무게를 측정할 수 있다. 항공기 무게를 측정한 후에 연료의 무게와 모멘트를 항공기의 무게와 모멘트에서 뺀다. 그런 다음에 residual fuel의 무게와 모멘트를 더해서 empty weight를 구한다.

 

연료의 무게(예를 들어 제트 연료)를 계산하기 위해 연료의 비중(sg specific gravity)을 비중계로 측정한 다음 이를 8.345(비중이 1.0인 순수한 물 1갤런의 공칭 무게)로 곱한다. 만약 주변 온도가 높아서 탱크 내의 제트 연료가 공칭 비중인 0.82에서 0.81에 도달할 정도로 뜨거워지면 연료는 갤런 당 6.84 파운드가 아닌 6.76 파운드가 나간다.

 

Oil

 

CAR part 3에 따라 증명된 항공기의 empty weight에는 엔진 윤활유(lubricating oil)가 포함되지 않는다. empty weight를 결정하기 위해선 항공기의 무게를 측정하기 전에 오일을 배출하거나 오일 무게를 저울 값에서 빼야 한다. empty weight에 엔진 윤활유를 포함하지 않는 항공기의 무게를 측정하기 위해선 항공기를 수평 비행 자세로 둔 다음 drain valves를 열어서 오일이 배출되도록 한다. 남아 있는 모든 오일은 undrainable oil로 이는 empty weight의 일부이다. 14 CFR part 2325에 따라 증명된 항공기는 full oil을 empty weight의 일부로 포함한다. 만약 오일을 배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reservoir를 특정 수준까지 채울 수 있다(오일의 무게는 갤런 당 7.5 파운드로 계산). 그런 다음 항공기의 무게와 모멘트로부터 오일의 무게와 모멘트를 뺀다. undrainable oil의 양과 그 armTCDSNote 1에 나타나 있으며 이를 empty weight에 더해주어야 한다.

 

Other Fluids

 

hydraulic fluid reservoir와 그 외 모든 reservoir가 가득 차있어야 한다. 항공기의 empty weight로 간주되지 않는 유체로는 식수, 화장실의 물, 그리고 엔진에 분사되는 물이 있다.

 

Configuration of the Aircraft

 

무게 측정 시 landing gear shock struts와 control surfaces의 position에 대해 항공기 서비스 매뉴얼을 참조한다.

 

Jacking the Aircraft

 

항공기의 무게는 보통 로드셀(load cell)이 내장된 ramp에서 측정된다. 이는 항공기를 지상으로부터 jacking 하는 것과 관련된 문제를 없애준다. 허 무게 측정을 위해 항공기가 jacking 된 다음 로드셀이나 저울에 올려지는 경우도 많다.

 

무게 측정을 위해 항공기를 jack에 올릴 때에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spring steel landing gear를 갖춘 항공기의 경우에는 타이어가 위로 뜰 때 landing gear가 안쪽으로 미끄러지므로 jack이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wing jacks로 항공기를 올리기 전에 stress panels나 stress plates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jack pad 윗부분의 무게를 분산시키기 위함이다. 항공기를 jacking 할 때마다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을 면밀히 따라야 한다. 두 개의 wing jacks를 사용할 때 항공기가 jack으로부터 미끄러지지 않도록 유지하면서 양 쪽 날개가 동시에 상승하도록 각별히 주의한다. jack을 올렸다면 safety collarsjack cylinder에 나사로 고정한다. 이는 jack들 중 하나의 유압이 상실되었을 때 항공기가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Leveling the Aircraft

 

무게를 측정할 때 항공기는 수평 비행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이는 모든 구성 요소들이 datum으로부터 정확한 거리에 있도록 만들기 위함이다. 이 자세는 TCDS에서 확인된다. 제조업체가 명시하는 위치에서 다림줄을 떨어뜨린 후에 추(weight)가 특정 지점의 바로위에 매달리도록 해야 하는 항공기도 있다. 기포 수준기(spirit level)를 두 개의 leveling lugs(보통 fuselage 바깥에 있는 특수한 나사를 의미함)에, 혹은 상단 문턱에 배치하도록 명시하는 항공기도 있다.

 

로드셀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jacks를 통해 항공기 수평을 조절한다. 바퀴로부터 무게를 측정하는 경우에는 nosewheel shock strut의 공기압을 조절해서 수평을 만든다.

 

Safety Considerations

 

항공기를 jack에 올릴 때에는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 만약 제조업체가 명시한다면 stress platesjack pads 아래에 설치한다.

 

2. jacking 도중 항공기 내에 사람이 있어야만 한다면 움직임이 없어야 한다.

 

3. 항공기를 들기 전에 jack이 jack pads 아래에 똑바로 있어야 한다.

 

4. 모든 jacks를 동시에 올려야 하며 jack이 압력을 잃었을 때 항공기가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jack cylinder에 안전장치가 있어야 한다. 모든 jack에 collars가 있는 것은 아니며 일부는 drop pins나 friction locks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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