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onic Flight Display(EFD)

 

기술의 발전은 계기를 변화시켰다. 그 예로 EFD(Electronic Flight Display)가 있으며 이는 보통 “glass cockpits”라 불린다. EFDPFD(primary flight displays)MFD(multi-function displays)같은 flight displays를 포함한다. 이로 인해 조종사가 사용할 수 있는 정보와 정보가 표시되는 방식이 변화하였다. EFD는 시스템의 신뢰도 향상을 통해 전반적인 안정성을 증가시켰으며 항공기에 최첨단 계기를 장착하는데 드는 전반적 비용을 감소시켰다. 기본 전자 계기들은 아날로그 계기들보다 고장이 덜하다. 항공기 설계자들은 모든 비행계기들을 수용하기 위해 어수선한 패널 레이아웃을 만들 필요가 없어졌다. 대신 multi-panel digital flight displaysPFD라 불리는 하나의 화면에 모든 계기들을 결합한다. 기존의 “six pack” 계기들은 이제 하나의 LCD 화면에 표시된다.

 

Airspeed Tape

 

속도계는 화면의 좌측에 위치하며 vertical speed tape로 표시된다. 속도가 증가하면 tape의 상단으로부터 높은 숫자들이 내려온다. TAStape의 하단에 표시된다. TAS는 outside air temperature probe로부터 ADC(air data computer)에 입력되는 정보를 통해 계산된다. VX, VY, 그리고 VR을 위한 airspeed marking이 표시된다. 원하는 기준 속도를 설정하기 위한 pilot-controlled airspeed bug도 이용 가능하다. electronic airspeed tapeflap operating range, normal range, 그리고 caution range를 위한 color-coded range를 표시한다. [그림 8-12] VNE를 넘어서면 maximum speed limitation이 초과되었음을 경고하기 위해 대기속도가 빨간색으로 변경된다.

Attitude Indicator

 

아날로그 계기에 비해 개선된 점들 중 하나는 EFD의 자세계가 커진 것이다. 인공 수평선은 PFD의 전체 폭에 걸쳐 있다. [그림 8-12] 이는 모든 비행 구간 및 모든 비행 기동 도중 더 나은 시각적 기준을 제공한다. 자세계는 AHRS(Attitude Heading and Reference System)로부터 정보를 수신한다.

 

Altimeter

 

고도계는 PFD의 우축에 있다. [그림 8-12] 고도가 증가하면 tape의 상단으로부터 높은 숫자들이 내려온다. 현재 고도는 tape의 중앙에 있는 검은색 박스에 표시된다. 고도는 20ft 단위로 표시된다.

 

Vertical Speed Indicator(VSI)

 

VSIaltimeter tape의 우측에 표시되며 이는 arced indicator나 vertical speed tape의 형태를 취할 수 있다. [그림 8-12] 두 가지 형태 모두 vertical speed bug를 가진다.

 

Heading indicator

 

heading indicator는 인공 수평선의 아래에 위치하며 보통 HSI(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를 본떠서 모델링된다. [그림 8-12] heading indicatormagnetometer로부터 정보를 수신한다. magnetometerAHRS에 정보를 공급한 후 이를 PFD에 출력한다.

 

Turn indicator

 

turn indicator는 기존의 계기와는 약간 다른 형태를 취한다. sliding bar는 삼각형의 아래에서 왼쪽/오른쪽으로 이동하여 삼타일치로부터의 편차를 나타낸다. [그림 8-12] 삼타일치에 대한 기준은 AHRS에 포함된 accelerometer로부터 나온다.

 

Tachometer

 

“six pack”과 관련된 여섯 번째 계기는 보통 tachometer이다. 이는 PFD에 없는 유일한 계기이다. tachomter는 보통 MFD(multi-function display)에 위치한다. 화면 고장이 발생하면 이는 PFD의 계기들과 함께 남은 화면에 표시된다. [그림 8-13]

Slip/Skid Indicator

 

roll pointer의 아래에 있는 bar가 slip/skid indicator이다. [그림 8-12] 이 bar가 중앙으로부터 bar width 만큼 벗어났다는 것은 turn-and-slip indicatorball과 마찬가지로 one bar width를 벗어났다는 것이다.

 

Turn Rate Indicator

 

turn rate indicator는 보통 compass card의 바로 위에 있다. lubber line의 왼쪽/오른쪽에 있는 tick mark들은 표준율 선회와 반표준율 선회를 나타낸다. 이는 보통 trend line으로 표시되며 만약 trend vector가 두 번째 tick mark까지 연장되었다면 항공기는 표준율 선회 중이다.

 

각양각색의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설치해서 다양한 기종에 맞게 각각의 패널 화면을 구성할 수 있다. [그림 8-14] 이와 유사한 방식을 통해 제조업체가 기존 계기 화면을 업그레이드 할 수도 있으며 이는 각 계기들을 교체할 필요성을 없애준다.

Air Data Computer(ADC)

 

EFD는 종래의 아날로그 계기들과 동일한 유형의 계기 정보를 사용하지만 그 처리 시스템은 다르다. ADCpitot static 정보를 수신한다. ADC는 총 압력과 정압의 차이를 계산한 다음 PFD에 속도를 표시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생산한다. 또한 외부 공기 온도가 모니터링 되며 이는 시스템 내의 다양한 구성 요소로 전송된다. PFD 화면은 외부 공기 온도를 표시한다. [그림 8-15]

ADCPFD 뿐만 아니라 autopilot control system에도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반도체 장치이다. ADC는 신속하게 제거 및 교체될 수 있으며 이 덕분에 타운타임이 단축될 수 있다.

 

고도 정보는 static pressure port로부터 얻는다. 허나 정압은 diaphragm에 들어가지 않는다. 대신 ADC가 기압을 계산한 다음 디지털 신호를 PFD로 전송해서 올바른 고도를 표시한다. EFDtrend vectors도 표시한다. trend vectors는 고도와 속도의 진행 상황을 보여준다.

 

Trend Vectors

 

trend vectors란 속도계와 고도계에서 위/아래로 움직이는 자홍색 선이다. [그림 8-16 17] ADC는 변화율을 계산한 다음 6초 후의 예상 속도와 예상 고도를 표시한다. 조종사는 trend vectors를 통해 항공기의 자세를 더 제대로 제어할 수 있다. 계기 scantrend vectors를 포함시키면 조종사는 속도와 고도를 더욱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IFH나 특정 항전 장비 제조업체 교육 자료를 참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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