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delle
chandelle이란 최대 성능으로 수행되는 180도 상승 선회이다. 이 기동은 대략 직진 수평비행에서 시작되며 날개 수평, 그리고 실속 속도 직전의 nose-high attitude로 종료된다. [그림 10-3] 이 기동의 목적은 특정 bank angle 및 출력 설정에서 최대의 고도를 얻는 것이다. 허나 기동을 판단하는 기준은 상승한 고도의 양이 아니다. 대신 특정 bank angle 및 출력을 통해 상승 성능을 최대화하는 조종사의 능력 및 기술이 기동을 판단하는 기준이다
chandelle은 특정한 두 단계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 90도 선회와 두 번째 90도 선회. 첫 번째 90도 선회는 일정한 bank와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pitch로 구성된다. 그리고 두 번째 90도 선회는 일정한 pitch와 계속적으로 감소하는 bank로 구성된다. 첫 번째 90도 선회 도중 조종사는 bank angle을 설정하고, 출력을 증가하고, 90도 지점에서 최대 pitch-up이 만들어지는 비율로 pitch attitude를 증가시킬 것이다. 90도 지점에서 만들어진 최대 pitch-up attitude는 기동이 끝날 때까지 유지된다. 만약 pitch attitude가 너무 낮으면 비행기의 속도가 실속 속도 직전까지 감소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pitch attitude가 너무 높으면 기동이 끝나기 전에 비행기가 공기역학적으로 실속에 빠질 수 있다. 90도 지점에서 만들어진 pitch attitude를 유지하면서 조종사는 180도 지점에서 비행기가 날개 수평이 되도록 천천히, 삼타일치를 유지하면서, 일정한 비율로 rollout을 시작한다. rollout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느리면 180도 선회에 못미치거나 180도 선회를 초과한다.
chandelle을 시작하기 전에 flap과 landing gear(retractable인 경우)가 UP position에 있어야 한다. 공역에 다른 항적이나 위험이 없는지 제대로 확인한 후 기동을 시작해야 한다. 직진 수평 비행 자세나 얕은 하강 자세에서 제조업체의 권장속도(대부분의 경우 이는 비행기의 VA나 VO)로 기동을 시작해야 한다. [그림 10-3A] 적절한 기동 진입 속도를 만든 후 특정 bank angle로 부드럽게 삼타일치 선회를 시작한다. bank angle(보통 30도)이 만들어지면 elevator back pressure를 일정한 비율로 적용하면서 출력을 권장 설정으로 증가시킨다. fixed-pitch propeller를 갖춘 비행기의 경우에는 RPM 한계가 넘지 않도록 throttle을 설정해야 한다. constant-speed propeller를 갖춘 비행기의 경우에는 정상 순항 출력이나 상승 출력 중 알맞은 것으로 설정될 수 있다. [그림 10-3B]
Chandelle 도중 속도가 계속하여 줄어들기 때문에 좌선회 경향(예를 들어 P-fatcor)이 큰 영향을 미친다. 속도가 감소함에 따라 삼타일치를 위한 right rudder pressure가 계속해서 증가한다. 조종사는 몸으로 slipping이나 skidding을 감지하고, turn-and-slip이나 turn coordinator의 ball을 확인하고, 적절한 조종간 압력을 통해 삼타일치를 유지한다.
조종사는 90도 지점에서 만들어진 pitch attitude를 유지하면서 일정한 비율의 bank로 부드럽게 roll out을 시작해야 한다. 90도 지점까지 선회하는 동안 bank angle이 고정되어 있지만 속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overbanking tendency가 증가한다. [그림 10-3C] 따라서 90도 지점에서 rollout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bank angle을 유지하기 위해 ailerons를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rollout이 진행됨에 따라 양력의 수직 성분이 증가한다. 허나 속도가 계속하여 감소하므로 pitch attitude가 낮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 elevator back pressure를 약간 증가해야 한다.
chandelle이 완료될 즈음에는 속도가 제일 낮으며 right rudder pressure가 상당하다(특히 left chandelle에서 roll out을 할 때. 왜냐하면 left adverse yaw와 left-turning tendencies 때문). [그림 10-3D] right chandelle에서 roll out을 할 때에는 yawing moment가 우측으로 발생하여 left-turning tendency의 일부를 상쇄한다. 따라서 비행기에 따라 left rudder가 거의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고 left rudder를 약간 가해야 할 수도 있다. 180도 선회가 완료되었을 때 날개는 수평이어야 하고, 속도는 power-on stall speed보다 약간 높아야 하며, pitch-high attitude를 잠깐 유지해야 한다. [그림 10-3E]
비행기가 안정되었다면 pitch를 낮춘 다음 직진 수평 비행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
chandelle 수행 시 발생하는 일반적인 실수들은 다음과 같다:
1. 주변을 확인하지 않음
2. initial bank가 너무 적어서 실속에 진입함
3. initial bank가 너무 많아서 최대 성능을 얻지 못함
4. initial bank가 설정된 후에 bank angle이 증가함
5. 90도 지점에서 회복을 시작하지 않음
6. 두 번째 90도 선회 도중 pitch attitude가 높아짐
7. 180도 지점에 도달하기 전에 날개를 수평으로 만듦
8. 두 번째 90도 선회 도중 pitch attitude가 낮아져서 속도가 실속 속도보다 훨씬 높음
9. 조종간 적용이 부드럽지 못함
10. 삼타일치가 부족함
11. 기동 도중 실속이 발생함
12. 상승 기동을 수행하지 않고 급선회를 수행함
13. 기동 도중 다른 항적을 확인하지 않음
14. 계기를 보고 기동을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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