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zy Eight

 

lazy eight는 넓은 범위의 속도 및 자세에서 조종면의 삼타일치를 발달시키기 위해 설계된 기동이다. 이 기동은 조종면 압력이 계속하여 변화하는 유일한 비행 훈련이다. 이 기동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lazy eight를 S turn across the road와 비교할 수 있다. S turn across the road는 서로 반대되는 180도 선회들로 이루어져 있다(예를 들어, 먼저 우측으로 180도 선회를 수행한 다음 왼쪽으로 180도 선회를 수행함). lazy eight는 각 180도 선회마다 상승과 하강을 포함한다. 90도는 상승을 수행하고 그 다음 90도는 하강을 수행한다. [그림 10-4]

그림 10-4는 조종실 바깥에서 lazy eight가 어떻게 보이는지를 나타내며 이를 고도 변화가 수반되는 두 번의 180도 선회로 설명한다. 그렇다면 조종사의 관점에서는 이 기동이 어떻게 보일까? 비행기의 세로축을 연필이라고 생각해보자. 기동 도중 비행기의 세로축은 수평선으로부터 위아래로 대칭이 되는 숫자 8을 그린다. 숫자 8의 양 쪽 고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두 번의 180도 선회가 필요하다. 첫 번째 180도 선회의 첫 번째 90도 선회는 고리의 윗부분을 그린다. 두 번째 180도 선회의 두 번째 90도 선회는 기동의 종료 지점에서 고리의 아랫부분을 그린다. 첫 번째 180도 선회의 두 번째 90도 선회와 두 번째 180도 선회의 첫 번째 90도 선회는 숫자 8의 다른 고리를 완성한다. lazy eight라는 명칭은 비행기를 사용하여 숫자 8을 천천히 그리는 느낌에서 유래되었다.

 

lazy eight의 대칭적인 상승/하강 선회들을 위해 조종사는 수평선에서 눈에 띄는 참조점을 선택한다. 참조점은 각 180도 선회가 시작되는 방향으로부터 45, 90, 그리고 135도 지점에 있어야 한다. 상승 선회와 하강 선회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이 완전히 이해되어야만 lazy eight의 세부사항들을 논의할 수 있다.

 

그림 10-4A를 보면 수평 비행에서 45도 참조점까지 점진적인 상승 선회가 시작된다. 45도 지점에서 maximum pitch-up attitude와 대략 15bank angle이 완성되도록 상승 선회가 계획 및 수행되어야 한다. [그림 10-4B] pitch 자세가 상승함에 따라 속도가 줄어들어서 선회율이 증가한다. 때문에 lazy eight을 시작할 때 roll을 천천히 가해야 한다. 왜냐하면 pitch와 bank의 증가로 인해 선회율이 커지면 최대 pitch 자세가 완성되기 전에 45도 참조점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45도 참조점에서 pitch 자세는 기동을 위해 선택해둔 최대 pitch-up 상태여야 하며 bank angle은 천천히 증가하고 있어야 한다. 45도 참조점을 지난 후에는 90도 참조점(pitch attitude가 수평을 통과하는 지점)에 도달하기 전까지 pitch-up attitude를 수평선쪽으로 천천히 낮춰야 한다.

 

lazy eightaileronrudder의 삼타일치에 상당한 기술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삼타일치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rudder는 삼타일치를 유지하기 위해(slipping이나 skidding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비행기가 상승 중이므로 속도가 감소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좌선회경향(예를 들어 P-factor)을 보상하기 위해 추가적인 right rudder를 가해야 한다. 속도가 감소함에 따라 right rudder를 점진적으로 가해서 lazy eight의 정점에서 yaw를 상쇄해야 한다. 허나 우선회를 할 때에는 좌선회를 할 때보다 right rudder가 더 필요하다. 우선회를 할 때에는 left adverse yawleft-yawing P-factor에 더해져서 기수가 좌측으로 yaw 한다. 반면 좌선회를 할 때에는 right adverse yaw가 left yawing P-factor를 상쇄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우선회에 비해 right rudder가 덜 필요하다. 간단히 말하자면 낮은 속도 및 높은 출력 상태로 우선회를 수행하면 상당한 right rudder 압력이 필요하다.

 

90도 참조점에서 bank angle은 최대 각도(대략 30)에 도달해야 한다. [그림 10-4C] 속도는 실속 속도로부터 5~10kt 정도 높은 속도여야 하며 비행기의 pitch attitude는 수평 자세를 통과하고 있어야 한다. 이때 날개의 overbanking을 막기 위해 반대쪽 aileron 압력이 약간 필요할 수도 있으며 left turning tendencies의 영향을 막기 위해 rudder 압력을 유지해야 한다.

 

조종사는 90도 지점에서 하강 선회를 향하여 망설임 없이 기동해야 한다. 비행기의 pitch attitude를 감소시키는 동안 천천히 rollout을 진행해야 한다. 비행기가 135도에 도달하였을 때 가장 낮은 pitch attitude가 만들어져야 한다. [그림 10-4D] 비행기의 pitch 자세가 낮아짐에 따라 속도가 증가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삼타일치를 유지하기 위해선 right rudder를 풀어줘야 할 것이다. 비행기가 180도 지점으로 향하는 동안 rudderaileron 압력을 점진적으로 풀어주면서 pitch를 들어주어야 한다. 비행기가 180도 지점에 도달하였을 때 날개와 기수가 초기 진입 속도에서 수평이 되도록 만들기 위해 rollout이 수행되는 동안 남은 선회량을 확인한 다음 rollout 속도와 pitch 변화를 조절해야 한다. 

 

180도 지점에 도착하자마자 미리 선정해둔 참조점을 향해 반대 방향으로 상승 선회를 즉시 시작한다. 그리고 앞부분과 같은 방법으로 뒷부분을 완성한다. [그림 10-4E]

 

제조업체의 권장 속도를 초과하지 않는 속도(보통 VAVO보다 낮은 속도)에서 기동이 시작되도록 출력을 설정해야 한다. power와 bank angle은 고도의 증감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만약 특정 bank angle에 대해 많은 출력이 사용되면 기동이 끝난 후 고도가 높을 것이다. 만약 특정 bank angle에 대해 적은 출력이 사용되면 고도가 낮을 것이다.

 

lazy eight을 수행할 때 발생하는 일반적인 실수들은 다음과 같다:

1. 주변을 확인하지 않음

2. 180도 선회가 대칭을 이루지 못함

3. 45, 90, 그리고 135도 참조점이 부적절함

4. 기동 계획이 부적절함

5. 180도 지점에서 고도가 높거나 낮음

6. 각 상승 구간의 최고 지점에서 조종 미숙으로 인해 수평선으로 급격히 하강함

7. airspeedbank angle이 기준에 미치지 못함

8. 조종이 부드럽지 못함

9. 삼타일치가 부적절함

10. 기동 도중 실속이 발생함

11. 상승 기동을 수행하지 않고 급선회를 수행함

12. 기동 도중 다른 항적을 확인하지 않음

13. 계기로 기동을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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