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il Systems
엔진 오일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 엔진 가동 부품들의 윤활
∙ 마찰 감소를 통해 엔진 냉각
∙ 실린더 열 제거
∙ 실린더 벽과 피스톤 사이에 씰(seal) 제공
∙ 오염물질 운반
왕복 엔진은 wet-sump oil system이나 dry-sump oil system을 사용한다. wet-pump system에서는 오일은 엔진에 내장된 sump에 저장된다. dry-sump 시스템에서는 오일이 별도의 탱크에 저장되며 펌프를 통해 엔진을 순환한다. [그림 7-17]
wet-sump system의 주요 구성 요소는 oil pump이다. oil pump는 sump에서 오일을 끌어와 엔진으로 공급한다. 오일은 엔진을 통과한 후 sump로 되돌아간다. 일부 엔진에서는 크랭크축이 회전하면서 엔진에 오일을 튀겨서 추가적인 윤활을 공급한다.
dry-sump system에서도 oil pump가 오일 압력을 공급하긴 하지만 오일은 엔진 외부에 위치한 별도의 오일 탱크에 저장된다. 오일은 엔진을 통과한 후 배유 펌프(scavenge pumps)를 통해 오일 탱크로 다시 되돌아온다. dry-sump system은 엔진에 더 많은 양의 오일이 공급될 수 있게 만들며 이로 인해 해당 시스템은 대형 왕복 엔진에 더 적합하다.
oil pressure gauge는 오일 시스템의 작동 상태를 직접적으로 표시한다. 이 계기는 엔진에 공급되는 오일의 압력(psi)을 표시한다. 녹색은 정상 운영 범위를 나타내며 붉은색은 최소 및 최대 압력을 나타낸다. 엔진 시동 도중 계기에 오일 압력이 표시되어야 한다. 제조업체의 제한 사항은 AFM/POH를 참조한다.
oil temperature gauge는 오일의 온도를 측정한다. 녹색은 정상 운영 범위를 나타내며 붉은색은 최대 허용 온도를 나타낸다. 오일 온도 변화는 오일 압력 변화와는 달리 천천히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은 차가운 엔진을 시동한 후에 특히 두드러지며 이때 계기가 오일 온도 상승을 나타내는데 몇 분 이상이 걸릴 수 있다.
비행 도중 주기적으로 오일 온도를 점검해야 한다(특히 높거나 낮은 외기 온도를 운영할 때). 오일 온도가 높다면 오일 라인이 막혔거나, 오일 양이 적거나, 오일 냉각기가 막혔거나, temperature gauge가 고장났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오일 온도가 낮다면 오일 점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보통 엔진 cowling의 패널을 통해 oil filler cap과 dipstick(오일 양을 측정하는 장치)을 이용할 수 있다. 만약 오일 양이 제조업체의 권장 양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오일을 추가해야 한다. AFM/POH나 placards는 정확한 오일 형식 및 무게, 그리고 최소 및 최대 오일 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림 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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