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nition System

 

스파크 점화식 엔진에서는 점화 시스템(ignition system)이 스파크를 제공하며 이 스파크가 실린더 내 연료-공기 혼합물을 점화한다. 점화 시스템은 magnetos, spark plugs, high-tension leads, 그리고 ignition switch로 구성된다. [그림 7-16]

magneto는 영구 자석을 통해 항공기 전기 시스템과 완전히 독립적으로 전류를 생성한다. magneto는 각 실린더의 spark plug에서 스파크가 발생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전압을 생성한다. starter가 체결되고 크랭크축이 회전하기 시작하면 시스템이 점화를 시작한다. 크랭크축이 회전하는 동안 시스템은 계속하여 작동한다.

 

대부분의 항공기는 점화 시스템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dual ignition system을 가지고 있다. 이는 두 개의 magneto, 별도의 전선 세트, 그리고 spark plug들로 구성된다. magneto는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각 실린더에 있는 두 개의 spark plug 중 하나를 점화한다. 두 개의 spark plug가 점화되면 연료-공기 혼합물의 연소가 개선되며 출력 생산량이 약간 높아진다. 두 개의 magneto 중 하나가 고장 나더라도 다른 하나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엔진 출력이 약간 감소되긴 하겠지만 엔진은 계속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실린더에 있는 두 개의 spark plugs 중 하나가 고장 난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magneto는 조종실의 ignition switch에 의해 제어된다. 스위치에는 다섯 가지 position이 있다:

 

1. OFF

 

2. R(right)

 

3. L(left)

 

4. BOTH

 

5. START

 

RIGHTLEFT를 선택하면 관련 magneto만 작동한다. BOTH를 선택하면 시스템이 두 개의 magneto에 의해 작동한다.

 

이륙 전 점검 도중 점화 시스템의 고장을 점검할 수 있다. ignition switchBOTH에서 RIGHT, 그리고 BOTH에서 LEFT로 바꿀 때 발생하는 rpm 감소를 확인한다. 이때 엔진 rpm이 약간 감소하는 것은 정상이다. 허용 가능한 rpm 감소 값은 AFM이나 POH에 나타나 있다. 하나의 magneto로 전환하였을 때 엔진이 정지하였거나 rpm이 허용 한계를 초과하여 감소하였다면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항공기를 비행하지 않는다. 이러한 고장의 원인은 파울링(fouling), magneto와 spark plug를 연결하는 전선의 고장, 혹은 부적절한 spark plug 점화 타이밍일 수 있다. rpm이 감소하지 않는 것 또한 정상이 아니므로 이 경우에도 항공기를 비행해서는 안 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엔진이 정지한 후에는 ignition switch를 OFF position으로 돌린다. 설령 battery swtich와 master switch가 꺼져있다 하더라도 ignition switch가 켜져있는 상태에서 프로펠러가 움직이면 엔진이 시동될 수 있다. 왜냐하면 magneto는 외부 전력원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심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에 유의한다.

 

magnetoignition switch를 연결하는 접지선이 고장나게 되면 설령 ignition switch가 꺼져있다 하더라도 엔진이 시동될 수 있다(, 실린더 내에 잔류 연료가 있는 상태에서 프로펠러가 움직인 경우). 이때 엔진을 멈출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mixture leveridle cutoff position으로 움직이는 것이다. 그런 다음 AMT로부터 시스템 점검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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