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craft Design, Certification, and Airworthiness

 

FAA는 세 가지 유형의 aviation product를 증명한다: 항공기, 항공기 엔진, 그리고 프로펠러. 각각은 일련의 항공기 기술 기준에 따라 설계된다. 이러한 기준은 FAA가 발행한 14 CFR(Title 14 of the Code of Federal Regulations)의 일부이다. 항공기 기술 기준은 aviation product가 안전하게 설계되도록 만들기 위해 개발되었다. 다음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aviation product에는 서로 다른 항공기 기술 기준이 적용된다:

 

활공기(gliders)와 수직추력 이착륙기(powered lift)와 같은 일부 항공기는 "special classes"로 간주되며 항공기 기술 기준을 가지지 않는다. 이러한 항공기에 사용되는 항공기 기술 기준은 FAA와 설계자가 해당 항공기에 적합하다고 동의한 14 CFR part 23, 25, 27, 그리고 29의 조건들이 조합된 것이다.

 

해당 항공기 기술 기준을 준수하는 aviation product에 대해 FAA는 형식 증명서(TC Type Certificate)를 발부한다. TC가 발부되면 형식증명자료집(TCDS - Type Certificate Date Sheet)가 생성되며 여기에는 항공기, 항공기 엔진, 혹은 프로펠러의 설계 특성과 운영 특성이 명시된다. FAA 웹사이트에서 TCDS를 확인할 수 있다.

 

A Note About Light Sport Aircraft

 

경량항공기(Light sport aircraft)는 FAA 항공기 기술 기준에 따라 설계되지 않는다. 대신 경량항공기는 항공 업계에서 합의된 기준에 따라 설계된다. FAA는 경량항공기가 이러한 기준에 따라 설계되는 것에 동의하였다. 경량항공기는 형식 증명을 받은 각각의 엔진과 프로펠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대신 항공기 전체에 대한 형식 증명서가 발부되며 여기에는 airframe, engine, 그리고 propeller가 포함된다.

 

항공기, 항공기 엔진, 그리고 프로펠러는 설계 도면을 통해, 혹은 FAA가 승인한 제조 절차를 통해 한 번에 하나씩 생산될 수 있다. 제조 공정 도중 각 부품들이 설계에 따라 정확하게 제작되었는지 검사되며 이러한 검사를 conformity inspection이라 부른다.

 

항공기가 완성되면 FAA는 항공기에 대한 검사 후 감항 증명서를 발부한다. 감항 증명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항공기가 설계 및 제조 기준을 만족하며 안전하게 비행될 수 있는 상태임을 의미한다. 모든 비행 도중 감항 증명서가 항공기에 탑재되어 있어야 한다. 감항 증명서가 유효하기 위해선 항공기에 필요한 유지보수와 점검이 주기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감항 증명서는 “Standard(표준감항증명서)”나 “Special(특별감항증명서)”로 분류된다. 표준감항증명서는 흰색이며 normal, utility, acrobatic, commuter, 혹은 transport category aircraft에 대해 발부된다. 표준감항증명서는 유인자유기구(manned free balloons)에 대해, 그리고 "Special Class"로 지정된 항공기에 대해서도 발부된다.

 

특별감항증명서는 분홍색이며 primary, restricted, limited, 그리고 light sport aircraft에 대해 발부된다. 특별감항증명서는 provisional airworthiness certificates, 특별 비행편(페리 비행편), 그리고 실험용 항공기에 대해서도 발부된다.

 

감항 증명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hapter 9에서, 14 CFR parts 175-225에서, 그리고 FAA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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