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rumentation: Moving into the Future
최근까지 대부분의 범용 항공 항공기는 종래의 계기들을 장비하였다. 허나 EFD(electronic flight display) system이 출시된 후에는 종래의 계기들이 LCD 화면들로 대체되었다. 첫 번째 화면은 조종사의 좌석 앞에 설치되며 이를 PFD(primary flight display)라 부른다. 대략 계기 패널의 중앙에 위치한 두 번째 화면을 MFD(multi-function display)라 부른다. 이 두 개의 화면은 계기 패널을 정돈함과 동시에 안정성을 증가시켜준다. 이는 기존 아날로그 계기보다 고장률이 훨씬 낮은 반도체 계기를 통해 달성되었다. [그림 3-18]
항전 장비의 발전에 따라 모든 조종사는 기내 비행 제어 시스템에 대해 명확히 알아야 하며 자동화(automation)가 ADM(aeronautical decision-making)과 어떻게 결합되는지 알아야 한다. 이 주제는 Chapter 2, Aeronautical Decision-Making에서 자세히 다루어진다.
항공기 계기는 아날로그 계기이든 디지털 계기이든 세 가지 종류로 나뉜다: performance, control, 그리고 navigation.
Performance Instruments
성능 계기는 항공기의 실제 성능을 나타낸다. 성능은 altimeter, airspeed indicator, VSI(vertical speed indicator), heading indicator, 그리고 turn-and-slip indicator를 통해 결정된다. 성능 계기들은 항공기가 만들어내고 있는 성능을 직접 반영한다. 항공기의 속도는 속도계를 통해 확인될 수 있다. 고도는 고도계를 통해 확인될 수 있다. 항공기의 상승 성능은 VSI를 통해 확인될 수 있다. 이 외의 성능 계기로는 heading indicator, angle of attack indicator, 그리고 slip-skid indicator가 있다. [그림 3-19]
Control Instruments
조종 계기는 자세 변화와 출력 변화를 즉시 표시한다. 정교한 조정을 허용하기 위해 이 계기들에는 눈금이 매겨진다. [그림 3-20] 자세계는 항공기의 자세를 나타내기 위한 계기이다. 조종 계기는 항공기의 속도나 고도를 표시하지 않는다. 이러한 변수들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성능 계기를 참조해야 한다.
Navigation Instruments
항법 계기는 특정 항법 시설이나 fix에 대한 항공기의 위치를 나타낸다. 항법 계기에는 다양한 유형의 course indicators, range indicators, glideslope indicators, 그리고 bearing pointers가 포함된다. 보다 기술적으로 진보한 계기를 갖춘 최신 항공기는 혼합된 정보를 제공하며 이는 조종사에게 더욱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
항법 계기는 GPS, VOR, NDB, 그리고 ILS 정보를 표시하는 계기들로 구성된다. 이 계기들은 특정 항법 시설이나 fix에 대한 항공기의 위치를 나타낸다. 또한 이 계기들은 항공기가 특정 경로를 유지하도록 조종 정보도 제공한다. 이러한 조종 정보는 2차원(ground-based 항법 정보)이나 3차원(space-based 항법 정보)으로 제공될 수 있다. [그림 3-21 및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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