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d Technology Systems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ADS-B)
ADS-B에 대한 기준은 아직 개발 중이지만 그 개념은 간단하다: 항공기가 위치(예를 들어 위도, 경도, 그리고 고도), 속도, 그리고 기타 정보가 포함된 메시지를 정기적으로 방송하는 것. 다른 항공기나 시스템들은 이 정보를 수신한 다음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ADS-B의 핵심은 GPS(항공기의 3차원 위치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단순한 예로 항공 교통 레이더를 생각해 보자. 레이더는 항공기의 거리와 방위를 측정한다. 질문에 대한 항공기 응답을 받는 순간의 레이더 안테나 위치를 통해 방위가 측정되고 레이더가 응답을 수신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통해 거리가 측정된다.
반면 ADS-B를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은 항공기가 방송하는 위치 보고를 청취한다. [그림 5-48] 이러한 위치 보고는 위성 항법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방송에는 송신 항공기의 위치가 포함되며 수신 항공기는 이를 사용 가능한 정보로 처리한다. 시스템의 정확도는 항법 시스템의 정확도에 따라 결정되며 그 정확도는 항공기와의 거리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 레이더를 통해 항공기 속도 변화를 감지하려면 데이터를 추적해야 하며 여러번의 위치 업데이트가 이루어져야 한다. 허나 ADS-B를 사용하면 속도 변화가 거의 즉각적으로 방송되며 적절한 장비를 갖춘 항공기는 이를 수신할 수 있다. 적절한 장비를 갖춘 항공기는 그 외의 정보(NOTAM, 기상, 등등)도 얻을 수 있다. [그림 5-49, 5-50]
'Instrument Flying Handbook(2012) > 5: Flight Instrume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9) Analog Pictorial Displays (0) | 2023.02.17 |
---|---|
(10) Flight Management Systems (0) | 2023.02.17 |
(11) Primary Flight Display (0) | 2023.02.17 |
(13) Safety Systems (1) | 2023.02.17 |
(14) Required Navigation Instrument System Inspection (0) | 2023.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