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d Navigation Instrument System Inspection

 

System Preflight Procedures

 

비록 계기 시스템을 점검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비행 전 활동에 필요한 전체 시간에 비해 비교적 작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계기를 참조해서 항공기를 비행하는 경우에는 항상 비행 전에 모든 계기와 그 전원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NOTE: 다음 절차는 종래의 항공기에 설치된 계기 시스템에 적합하다. 전자 계기 시스템을 갖춘 항공기는 다른 절차를 사용한다.

 

Before Engine Start

 

1. Walk-around inspection: 모든 안테나의 상태를 점검한다. pitot tube cover를 뺀 다음 pitot tube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한다. static port에 먼지나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static ports로 향하는 공기 흐름을 방해할 만한 것이 근처 구조물에 없는지 확인한다.

 

2. Aircraft records: 지난 24개월 이내에 고도계와 정압 시스템이 점검되었는지 확인하고 승인된 한계 이내에 있는지 확인한다. 정비 기록에 적힌 emergency locator transmitter(ELT) 배터리 교체 날짜를 확인하고 정비 기록에 적힌 기간 이내에 배터리가 교체되었는지 확인한다.

 

3. Preflight paperwork: 비행에 사용되는 모든 항법 보조시설(NAVAID)의 상태와 주파수를 위해 Airport/Facility Directory(A/FD) • NOTAM을 확인한다. handbook, en route chart, approach chart, computer, 그리고 flight logdeparture, en route, 목적지 공항, 그리고 교체비행장에 적합해야 한다.

 

4. Radio equipment: switches OFF

 

5. Suction gauge: 적절한 수치를 지시하는지 확인한다(해당하는 경우).

 

6. ASI: 적절한 수치를 지시하는지 확인한다. 만약 전자 계기가 설치되어 있다면 emergency instrument를 점검한다.

 

7. Attitude indicator: uncage 한다. 만약 전자 계기가 설치되어 있다면 emergency system과 그 배터리를 점검한다.

 

8. Altimeter: 최신 altimeter setting을 설정한 다음 지시침이 공항 표고를 나타내는지 확인한다.

 

9. VSI: 0을 지시하는지 확인한다(해당하는 경우).

 

10. Heading indicator: uncage 한다(해당하는 경우).

 

11. Turn coordinator: miniature aircraft가 수평을 나타내고 ball이 대략 중앙에 있는지 확인한다(해당하는 경우).

 

12. Magnetic compass: 유액으로 가득 차 있는지, 그리고 correction card가 제자리에 있으며 최신인지 확인한다.

 

13. Clock: 정확한 시간으로 설정한다.

 

14. Engine Instruments: 적절한 수치를 지시하는지 확인한다(해당하는 경우).

 

15. Deicing and anti-icing equipment: 장비가 이용 가능한지 확인하고 용액의 양을 확인한다.

 

16. Alternate static-source valve: 제대로 열릴 수 있는지 확인하고 완전히 닫는다.

 

17. Pitot tube heater: 장치를 킨 후 ammeter를 확인해서 점검하거나 POH/AFM에서 명시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After Engine Start

 

1. master switch를 킨 후 자이로가 회전하는 소리를 듣는다. 자이로가 잘 회전하지 않거나 비정상적인 소음이 발생한다면 비행 전에 점검되어야 한다.

 

2. suction gauge or electrical indicators: 자이로 계기의 전원을 확인한다. 생성된 공압이 계기에 적합해야 한다. 자이로가 전기로 작동하는 경우에는 generatorinverter가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점검한다.

 

3. Magnetic compass: card가 자유롭게 움직이는지 확인하고 bowl이 용액으로 가득 차있는지 확인한다. 항공기가 정지해 있거나 직진하고 있을 때 나침반 지시를 known heading(runway heading)과 비교해서 그 정확도를 확인한다. remote indicating compass도 known heading과 비교되어야 한다. runway heading에 대한 compass card correction을 유의한다.

 

4. Heading indicator: 엔진 시동 후 자이로가 회전하도록 5분간 기다린다. 항공기가 정지해 있거나 직진하고 있을 때 heading indicator를 magnetic compass와 일치하도록 설정한다. slaved gyro compass의 경우에는 slaving action을 점검해야 하며 계기 지시를 magnetic compass과 비교해야 한다. 만약 전자 계기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면 적절한 절차를 위해 flight manual을 참조한다.

 

5. Attitude indicator: 자이로가 회전하도록 5분간 기다린다. horizon bar가 수평 위치로 세워진 다음 비행기 자세에 맞는 정확한 위치를 유지한다면, 혹은 이 자세에 도달한 후 진동을 시작하였다가 서서히 멈춘다면 계기가 제대로 작동하는 것이다. 만약 전자 계기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면 적절한 절차를 위해 flight manual을 참조한다.

 

6. Altimeter: 최신 altimeter setting으로 고도계를 설정한 후 고도계 값과 공항 표고의 차이를 확인한다. 만약 고도계 값이 공항 표고로부터 75ft 이내에 있지 않다면 고도계의 정확성이 의심되므로 수리 센터에 문제를 의뢰한다. 주기장이나 격납고의 표고가 공항 표고와 크게 다를 수 있으므로 run-up area에서 고도계를 다시 확인한다. 만약 altimeter setting을 이용할 수 없다면 고도계를 공항 표고에 맞춘다.

 

7. VSI: 계기가 0을 지시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계기 패널을 가볍게 두드린다. 만약 전자 계기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면 적절한 절차를 위해 flight manual을 참조한다.

 

8. Engine instruments: 적절한 수치를 지시하는지 확인한다.

 

9. Radio equipment: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 후 적절히 설정한다.

 

10. Deicing and anti-icing equipment: 작동을 확인한다.

 

Taxiing and Takeoff

 

비행 안전을 위하여 지상활주 및 이륙 전에 turn coordinator, heading indicator, magnetic compass, 그리고 attitude indicator의 기능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runway incursion은 활주로의 안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항 준사고(incident)이다. 따라서 조종사는 활주로 • 다른 항적과 관련한 본인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지상활주나 이륙 전에 모든 directional flight instruments를 올바르게 점검해서 이러한 위험을 완화해야 한다.

 

1. Turn coordinator: 지상에서 선회할 때 miniature aircraft가 올바른 지시를 하는지 확인한다. ball이나 slip/skid는 자유롭게 움직여야 한다. ball이나 slip/skid indicator는 선회 방향과 반대로 움직여야 한다. turn instrument는 선회 방향을 지시해야 한다. 지상에서 직진할 때에는 miniature aircraft가 수평을 지시해야 한다.

 

2. Heading indicator: 이륙하기 전에 heading indicator를 다시 확인한다. magnetic compass와 deviation card가 정확하다면 항공기가 유도로나 활주로와 정렬된 후 heading indicator가 5도 이내로 known heading을 표시해야 한다.

 

3. Attitude indicator: 지상에서 직진할 때 horizon bar가 수평 위치를 유지하지 못한다면, 혹은 지상에서 선회할 때 5도를 초과하여 기울어진다면 계기를 신뢰할 수 없다. 지상에 있는 동안 horizon bar를 기준으로 miniature aircraft를 특정 비행기에 대해 조정한다. 일부 tricycle-gear airplane의 경우에는 miniature aircraft를 약간 nose-low attitude로 조정해야 정상 순항 속도에서 수평 비행 자세를 제공한다.

 

Engine Shut Down

 

엔진을 끌 때 비정상적인 계기 지시를 모두 확인한다.

'Instrument Flying Handbook(2012) > 5: Flight Instrume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9) Analog Pictorial Displays  (0) 2023.02.17
(10) Flight Management Systems  (0) 2023.02.17
(11) Primary Flight Display  (0) 2023.02.17
(12) Advanced Technology Systems  (0) 2023.02.17
(13) Safety Systems  (1) 2023.02.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