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cents and Descending Turns

 

하강에 진입하면 비행기의 자세가 수평 비행 자세에서 하강 비행 자세로 변화한다. [그림 3-22] 하강 도중 무게는 더 이상 비행경로에 수직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하강을 위해 양력이 감소함에 따라 유도 항력이 감소하므로 excess thrust가 더 높은 대기속도를 제공할 것이다. 중력의 힘은 거의 변화하지 않으며 이는 전체 추력을 증가시키므로 만약 대기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길 원한다면 힘들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출력을 줄여야 한다.

(출처: boldmethod)

조종사는 다음과 같은 유형의 하강을 만들어내는 엔진 출력 세팅, 자연 수평선에 대한 pitch attitude, 그리고 계기 지시를 알아야 한다:

 

Partial power descent - 고도 하강을 위한 일반적인 방법은 partial power로 하강하는 것. 이는 보통 cruise descent나 en route descent라 불린다. 장시간 하강 시 AFM/POH에서 권장하는 속도 및 출력 세팅이 사용되어야 한다. 목표 하강률은 500fpm이어야 한다. 원하는 대기속도, pitch attitude, 그리고 출력 조합을 미리 선정하고 이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Descent at minimum safe airspeed - 주로 짧은 활주로에 착륙 접근 시 장애물 회피를 위해 nose-high, power assisted 상태로 하강하는 것. 이러한 하강을 위해 사용되는 대기속도는 AFM/POH에 의해 권장되며 보통 1.3VS0 이하이다. minimum safe airspeed descent의 특징은 정상 하강보다 하강 각도가 깊다는 것이며 "mushing"이나 과도한 하강률이 발생하였을 때 비행기를 가속하기 위해선 과도한 출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Glossary

Mushing - 낮은 대기속도로 인해 조종면의 효과가 미미할 때 발생하는 비행 조건.

 

Emergency descent - 일부 비행기들은 빠르게 하강하기 위한 특정 절차를 가지고 있으며 AFM/POH에 이 절차가 명시되어 있다. 보통 emergency descent는 높은 항력과 높은 대기속도를 사용하는 절차로 특정 비행기 외장(예를 들어 power idle, propellers forward, landing gear extended, 그리고 flaps retracted)과 특정 emergency descent airspeed를 필요로 한다. emergency descent maneuvers는 보통 선회를 포함한다.

 

'Airplane Flying Handbook(2021) > 3: Basic Flight Maneuv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7) Trim Control  (0) 2022.08.07
(8) Level Turns  (0) 2022.08.07
(9) Climbs and Climbing Turns  (0) 2022.08.07
(11) Glides  (0) 2022.08.07
(12) Chapter Summary  (0) 2022.08.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