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8. Departure Control

 

a. Departure Control은 출항 항공기들 사이의 분리를 보장하는 접근 관제소이다. 출항 관제를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Departure ControlVFR 관제 하에 일반적으로 사용하였던 이륙 방향 이외의 이륙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이륙 후 선회가 가장 적은 활주로를 조종사에게 제공함으로써 최대한 빨리 그들을 coursedeparture route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한 경우가 많다. 많은 지역에서 local noise abatement programs를 위한 preferential runways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그리고 혼잡 지역을 벗어나는 route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각별히 주의를 기울인다.

 

b. 레이더를 사용하는 Departure Control은 일반적으로 vectors, DVA(diverse vector area), 혹은 DP를 통해 항공기를 terminal area 바깥으로 내보낸다.

 

1. 이륙 후 vectors, DVA, 혹은 DP(, ATC가 할당하는 heading으로 시작되는 DP)를 통해 출항이 vector 되어야 하는 경우 조종사는 이륙 전에 initial heading에 대해 조언 받는다. 허나 heading의 목적에 대해서는 조언 받지 못할 수 있다. 항공기에게 할당된 절차(예를 들어 RNAV SID)를 벗어나게 만드는 initial heading을 배정하는 경우 관제사는 유지해야 할 고도 또한 명시할 것이다(필요한 경우 유지해야 할 속도도 포함).

 

2. 활주로부터 시작되는 RNAV SID로 출항하는 경우 ATCRNAV routeinitial fix/waypoint를 조언해줄 수 있다. 이러한 조언을 통해 조종사는 이륙 전에 올바른 절차가 FMS에 프로그래밍 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항공기의 FMC에 다른 RNAV SID가 입력된 경우 조종사는 이를 즉시 ATC에 알려야 한다. 이러한 조언을 받지 못하였다 하여도 조종사는 할당받은 SID를 비행해야 한다.

 

EXAMPLE-

Delta 345 RNAV to MPASS, Runway26L, cleared for takeoff.

 

NOTE-

(1) SID transitionATC clearance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다시 언급되지 않는다.

 

(2) initial waypoint까지의 경로가 vector로 시작되는 RNAV SID를 비행하는 경우에는 출항 전에 heading을 할당받는다.

 

3. radar environment를 운영하는 조종사는 departure headingsvectors와 관련하여, 혹은 RNAV departure advisory를 비행경로와 관련하여 생각해야 한다. 이전에 할당된 nonradar route를 벗어나게 만드는 vector가 제공될 경우 조종사는 그 vector의 목적을 간단히 조언 받는다. 이후 항공기가 항법 보조 장치를 통해 “on course”를 다시 설정하였으며 항공기 위치를 조언받기 전까지, 혹은 다른 레이더 관제사에게 이양되기 전까지 레이더 서비스가 제공된다.

 

c. 이륙 전에 관제사는 departure control 주파수를, 그리고 적절한 경우 트랜스폰더 코드를 조종사에게 알려준다. 조종사는 transponder/ADS-B“on”, 혹은 normal operating position으로 조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모든 운영 도중 이 상태가 유지되어야 한다(, ATC로부터 “standby”로 변경하라 요청받은 경우 제외). departure control로의 변경을 요청받기 전까지는 주파수를 변경해서는 안 된다. DP가 할당되었거나, 혹은 할당될 예정이며 departure control 주파수가 DP에 게재된 경우 관제사는 departure control 주파수를 생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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