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8. Traffic Information Service-Broadcast(TIS-B)
a. Introduction
TIS-B는 지상국으로부터 ADS-B(1090ES나 UAT) 항공기에게 항적 정보를 방송하는 것이다. 이러한 항적 정보는 ground-based air traffic surveillance sensors로부터 얻어진 것이다. ground sensors의 충분한 감시 범위와 ADS-B ground radio stations의 충분한 방송 범위가 모두 있는 곳에서 TIS-B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TIS-B가 제공하는 항적 정보의 품질은 ground sensors의 개수 및 유형, 그리고 정보의 적시성에 따라 달라진다(그림 4-5-9와 4-5-10 참조).
b. TIS-B Requirements.
TIS-B 서비스를 수신하기 위해서는 다음 조건들이 존재해야 한다:
1. 항공기는 ADS-B 송신기/수신기나 송수신기, 그리고 CDTI(cockpit display of traffic information)를 갖추어야 한다.
2. 항공기는 TIS-B 업링크용으로 설정된 ground radio station의 범위 내를 비행해야 한다(모든 ground radio stations가 TIS-B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레이더 범위가 부족하거나, 혹은 radar feed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3. 현재 사용 중인 ground radio station을 서비스하는 ATC radar의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c. TIS-B Capabilities.
1. TIS-B는 모든 주변 항공기가 ADS-B Out을 갖추지 않은 상황에서 ADS-B 항공기에게 보다 완벽한 항적 상황을 제공한다. 이는 다른 항적의 육안 확인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2. 트랜스폰더만을 갖춘 targets(즉, Mode A/C나 Mode S transponder)는 ATC ground system architecture를 통해 전송된다. 레이더 배치로 인해 일부 공항 근처의 저고도에서는 감시 범위가 제한될 수 있다. 그 결과 TIS-B 서비스 범위가 제한될 수 있다. 특정 영역 내에 레이더 감시 범위가 없다면 TIS-B 범위 또한 없다.
d. TIS-B Limitations.
TIS-B를 충돌 회피 시스템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이는 14CFR 91.113b에 따라 다른 항공기를 “see and avoid” 해야 하는 조종사의 책임을 완화하지 않는다. intruder aircraft의 육안 확인이 되지 않는 도중 회피 기동을 위해 TIS-B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TIS-B는 다른 항적의 육안 확인을 돕기 위한 것이다.
NOTE-
화면에 표시되는 TIS-B target의 직접적 결과로 회피 기동이 인가되지는 않는다.
2. TIS-B는 항적의 육안 회피에 도움이 된다. 허나 이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한계를 이해해야 한다.
(a) 조종사는 간헐적으로 자기 자신의 TIS-B target을 수신할 수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기동(예를 들어 상승 선회) 도중 발생한다. 왜냐하면 레이더는 ADS-B만큼 빠르게 항공기를 추적하지 않기 때문이다.
(b) 지상 시스템의 ADS-B-to-radar association process는 때때로 항공기의 ADS-B report와 radar returns를 서로 관련시키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 경우 cockpit display에 중복된 traffic symbols(즉, “TIS-B shadows”)가 발생할 수 있다.
(c) TIS-B의 항적 보고 업데이트는 ADS-B의 항적 업데이트보다 빈도가 적다. TIS-B 위치 업데이트는 레이더 시스템의 유형에 따라 3 ~ 13초에 한 번 발생한다. 이에 반해 ADS-B의 업데이트 속도는 명목상 초당 한 번이다.
(d) TIS-B 시스템은 트랜스폰더 항공기와 관련된 정보만을 업링크 한다. 트랜스폰더가 없는 항공기는 TIS-B traffic으로 표시되지 않는다.
(e) 항공기가 TIS-B 서비스 범위의 내부를 운항 중인지, 혹은 외부를 운항 중인지를 나타내는 표시가 제공되지 않는다. 따라서 TIS-B 항적 정보를 수신중인지를 알기 어렵다.
TIS-B targets를 표시하는 공중 장비는 조종사의 상황 인식을 위한 것이지 충돌 회피 장치가 아니다. TIS-B display에 나타난 항적에 대응하여 기동을 수행하기 전에 ATC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단, 14 CFR 91.123에서 허용하는 특정 조건인 경우 제외). ATC의 승인 없이 기동을 수행할 경우 공중 장비에는 표시되지 않은 다른 항적과 근접하게 만들 수 있다. 이는 pilot deviation, 혹은 그 외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e. Reports of TIS-B Malfunctions.
TIS-B 사용자는 시스템의 바람직하지 못한 성능에 대해 보고함으로써 장치의 오작동을 수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TIS-B 성능은 ATC가 아닌 정비직원에 의해 모니터링 되므로 가장 가까운 FSS(Flight Service Station) 시설에 무선이나 전화로 보고하거나, 혹은 ADS-B 업무 지원 센터로 이메일을 보낸다. 보고에는 다음을 포함해야 한다:
1. 확인된 상태
2. 확인된 일시
3. 확인된 고도 및 위치
4. 항공기의 식별부호와 형식
5. 항전 시스템의 형식과 소프트웨어 버전
'AIM 4장: Air Traffic Control > Section 5. Surveillance Systems' 카테고리의 다른 글
4-5-5. Airport Surface Detection Equipment(ASDE-X)/Airport Surface Surveillance Capability(ASSC) (0) | 2023.08.06 |
---|---|
4-5-6. Traffic Information Service(TIS) (0) | 2023.08.06 |
4-5-7.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 Broadcast(ADS-B) Services (0) | 2023.08.06 |
4-5-9. Flight Information Service-Broadcast(FIS-B) (0) | 2023.08.06 |
4-5-10.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Rebroadcast(ADS-R) (0) | 2023.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