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pilot

 

자동조종장치(autopilot)란 항공기가 수평 비행이나 특정 course를 유지하도록 만드는 자동 비행 제어 시스템이다. 자동조종장치는 조종사에 의해 설정되거나 무선 항법 신호와 연결될 수 있다. 자동조종장치는 조종사의 신체적 부담과 정신적 부담을 줄여주며 안정성을 높인다. 자동조종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기능은 altitude holdheading hold이다.

 

가장 간단한 시스템은 자이로 자세계와 나침반을 통해 비행 제어 시스템에 연결된 서보 기구(servo)를 제어한다. [그림 6-24] servo의 갯수와 위치는 시스템의 복잡성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single-axis autopilot은 세로축을 중심으로 항공기를 제어하며 servoailerons를 움직인다. three-axis autopilot은 가로축, 세로축, 그리고 수직 축을 중심으로 항공기를 제어한다. 서로 다른 세 가지 servoailerons, elevator, 그리고 rudder를 움직인다. 더욱 진보된 시스템은 보통 vertical speed mode /혹은 indicated airspeed hold mode를 포함한다. 최신 자동조종장치는 flight director를 통해 항법 보조 장치에 연결된다.

또한 자동조종장치는 시스템을 자동으로, 혹은 수동으로 끄기 위한 안전 해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자동조종장치들은 항공기를 제어하기 위해 INS, GPS, 그리고 flight computer와 함께 작동한다. fly-by-wire 시스템에서는 자동조종장치가 통합되어 있다.

 

또한 자동조종장치는 조종사에 의해 override 될 수 있다(이는 Control Wheel Steering 기능을 의미함). 자동조종장치 시스템들은 저마다 작동 방법이 다르므로 AFM이나 POH에서 작동 방법을 참조하라.

(DA40NG의 좌측 조종간에 있는 CWS button)
(출처: G1000 Diamond DA40NG)

'PHAK(2023) > 6: Flight Contro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Introduction  (0) 2023.04.07
(2) Flight Control Systems  (0) 2023.04.07
(4) Chapter Summary  (0) 2023.04.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