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Third Dimension

 

지금까지의 설명은 에어포일 윗면과 아랫면을 가로지르는 흐름에 초점을 맞추었다. 대부분의 양력이 이러한 두 개의 차원에서 형성되긴 하지만 세 번째 차원인 에어포일 끝단도 공기역학적 영향을 가진다. 에어포일 아랫면의 고압 영역은 날개 끝을 중심으로 윗면의 저압 영역으로 이동한다. [그림 4-8] 이러한 움직임이 회전 흐름을 형성하는데 이를 날개 끝 와류(tip vortex)라 부른다. 와류는 에어포일의 뒤쪽으로 흐르면서 downwash를 생성하는데 이는 에어포일의 뒷전쪽으로 연장된다. downwash의 영향을 받는 에어포일 영역에서는 양력이 전반적으로 감소한다. 제조업체는 이러한 영향을 상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개발하였다. winglets를 날개 끝에 추가하면 이러한 흐름을 줄일 수 있다. winglets와류가 형성되는 것을 막는 장애물 역할을 한다. winglets는 에어포일의 위나 아래에 존재할 수 있다. 흐름을 상쇄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으로는 에어포일 끝을 점점 가늘어지게 만드는 것이다. 이는 압력 차이를 줄여서 날개 끝 주변의 공기 흐름을 부드럽게 만든다.

'PHAK(2023) > 4: Principles of Flig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Introduction  (0) 2023.04.05
(2) Structure of the Atmosphere  (0) 2023.04.05
(3) Theories in the Production of Lift  (0) 2023.04.05
(4) Airfoil Design  (0) 2023.04.05
(6) Chapter Summary  (0) 2023.04.0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