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uation Awareness
상황 인식이란 단순히 항공기 위치에 대한 심상을 그리는 것이 아니다. 상황 인식이란 주변 환경의 각 요소와 그 요소가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상황 인식 스펙트럼의 한쪽 끝에는 비행의 모든 측면에 정통한 조종사가 있다. 이러한 조종사의 의사결정은 상황을 앞선다. 상황 인식이 우수한 조종사는 미리 결정을 내리고 여러 가지 선택지들을 평가할 수 있다. 상황 인식 스펙트럼의 다른 한쪽 끝에는 중요한 퍼즐 조각을 놓치고 있는 조종사가 있다. 이러한 조종사의 의사결정은 반응적이다. 상황 인식이 부족한 조종사는 미래 상황에 대한 비전이 부족하며 제한된 선택지를 통해 신속하게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경우가 많다.
전형적인 IFR 비행 도중 조종사는 다양한 수준의 상황 인식을 가진다. 예를 들어 조종사가 높은 수준의 상황 인식을 가지고 목적지를 향해 순항하고 있을 때 ATC로부터 예상치 못한 STAR(standard terminal arrival route)를 발부받을 수 있다. 조종사는 STAR를 예상하지 못하였으며 STAR에 익숙하지 않으므로 상황 인식이 낮아진다. 허나 점점 STAR에 익숙해졌으며 이후 다시 정상 항법이 재개되면 조종사의 상황 인식이 원래의 수준으로 돌아온다.
상황 인식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는 다음이 있다: 주의 산만, 비정상적이거나 예상치 못한 상황, 안일함, 높은 업무량, 익숙하지 않은 상황, 그리고 작동하지 않는 계기 등등. 조종사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상황 인식이 상실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공압 시스템 고장으로 인해 attitude indicator와 heading indicator가 상실되었다면 항공기가 unusual attitude에 빠질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상황 인식을 회복하기 위해선 정해진 절차를 사용해야 한다.
조종사들은 본인이 반응적으로 행동할 때마다 상황 인식이 상실된다는 것을 의식해야 한다. 상황 인식을 회복하기 위해선 상황을 재평가하고 다른 수단들(예를 들어 항법 계기나 ATC)을 통해 추가 정보를 구해야 한다.
Traffic Avoidance
EFD는 트랜스폰더가 장착된 항공기를 MFD에, 그리고 PFD의 inset map에 표시할 수 있다. 그러나 시스템의 한계로 인해 모든 항적이 표시되지는 않는다. 일부 TIS(traffic information service) 장치는 서비스 범위 내에 있는 8개의 항적만을 표시한다. 일반적인 서비스 범위는 아래 그림과 같다. [그림 11-17] 시스템의 한계를 잘 알지 못하는 조종사는 청각 경고에 의존할 수 있다.
조종사는 외부 항적을 육안으로 훑어볼 뿐만 아니라 전자적으로 표시되는 항적 정보(예를 들어 TIS)를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항적 경보 시스템은 see and avoid 능력을 강화한다. 허나 이는 보조 수단이지 조종사의 책임을 대신하지는 않는다. TIS같은 시스템은 근처 항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며 moving map display에 고도, 상승/하강 경향, 그리고 비행 방향에 대한 정보를 기호와 함께 표시한다. [그림 11-18]
대부분의 시스템은 특정 최대 항적 수만을 표시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화면에 표시된 항적들 말고도 다른 항공기들이 주변에 존재할 수 있다. 시스템은 가장 가까운 항공기만을 표시한다. 또한 이 시스템은 트랜스폰더가 장착되지 않은 항공기는 표시하지 않는다. 트랜스폰더가 장착되지 않은 Piper cub이 주변을 비행하고 있다면 화면에 항공기가 표시되지 않는다. TIS coverage는 산발적일 수 있으며 미국 일부 지역에서는 제공되지 않는다. traffic advisory 소프트웨어는 항적 회피를 위한 유일한 수단이 아니며 상황 인식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주변 하늘을 육안으로 훑어보는 것을 대체할 수단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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