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neumatic System Failure
suction source나 pressure source의 손실되면 계기 고장이 발생할 수 있다. suction이나 pressure는 진공 펌프에 의해 공급되며 이 펌프가 고장나면 attitude indicator와 heading indicator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그림 11-8은 진공 펌프 고장으로 인해 attitude indicator와 heading indicator가 점진적으로 고장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자이로스코프의 속도가 느려지면 자이로스코프가 불안정하게 움직이게 되며 만약 자이로스코프가 autopilot 및/혹은 flight director와 연결되어 있다면 잘못된 움직임이나 잘못된 지시가 나타날 수 있다. 그림 11-8에서 항공기는 사실 2,000ft MSL에서 수평을 유지하고 있다. 만약 조종사가 off flag나 failed flag를 확인하지 못하면 현재 항공기가 좌측으로 선회중이라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판단이 이루어지면 상황이 위험해질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조종사가 시스템을 신중하게 분석한 이후에만 훌륭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많은 소형 항공기들은 진공 시스템 고장을 위한 경고 시스템을 갖추지 않는다. 따라서 조종사는 vacuum/pressure gauge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 만약 조종사가 이상한 낌새를 알아차리지 못하면 unusual attitude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partial panel recovery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고장에 대비하기 위해 조종사는 partial panel(attitude indicator와 heading indicators를 참조하지 않고 계기 비행을 수행하는 것)을 연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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