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or Opening In-Flight
의도치 않게 문이 열린 상황은 보통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조종사가 만드는 반응이 중요하다. 비행 중 문이 열리면 갑작스러운 큰 소음, 계속되는 소음, 그리고 진동이 발생할 수 있다. 만약 조종사가 비행기 조작을 유지하기 보다는 열린 문에 관심을 집중하여 주의가 분산된다면 제어 상실(loss of control)로 이어질 수 있다.
비행 도중 의도치 않게 문이 열렸다면 조종사는 다음을 따라야 한다:
• 비행기 조작에 집중한다. 특히 소형 단발 비행기와 다발 비행기의 경우에는 cabin door가 열린다 해도 비행기의 비행 능력이 거의 손상되지 않는다. 조작에 영향이 있을 수는 있으나(예를 들어 roll 및/혹은 yaw) 대부분의 경우 이는 쉽게 극복될 수 있다.
• 이륙 직후 문이 열렸다 해도 착륙을 서두르지 않는다. 정상 장주 패턴 고도로 상승하여 정상 장주 패턴을 비행하고 정상 착륙을 수행한다.
• 문에 도달하기 위해 안전벨트를 풀지 않는다. 문을 그냥 내버려둔다. 실현 가능한대로 착륙한 후에 지상에서 문을 닫는다.
• 대부분의 문은 완전히 열린 상태로 있지 않는다. 문은 보통 쾅 하고 열렸다가 부분적으로 닫힌다. 문 쪽으로 slip을 수행하면 문이 더 크게 열리고 문 반대쪽으로 slip을 수행하면 문이 닫힐 수 있다.
• 당황하지 않는다. 익숙하지 않은 소음과 진동을 무시한다. 또한 서두르지 않는다. 너무 빨리 착륙하려는 시도는 저고도에서 급선회로 이어질 수 있다.
• landing checklist의 모든 항목들을 완료한다.
• 열린 문으로 인해서는 거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한다. 오히려 조종사의 주의가 산만해지거나 비행기 조작이 유지되지 못할 때 사고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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