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5. Preflight Briefing

 

a. Flight Service는 전화나 인터넷으로 비행 전 브리핑을 받고 비행 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는 주된 창구 중 하나이다. Flight Service SpecialistsFAA로부터 Pilot Weather Briefers로 증명 받았다. 이들은 예보 및 보고를 비행경로와 목적지에서 예상될 수 있는 기상 조건을 설명하는 용어로 해석할 권한을 가지고 있다. 매 비행 전에 조종사는 비행의 특성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조종사는 Flight Service와 연락하지 않고도 regulatory compliant briefing을 받을 수 있다. 조종사는 automated resources를 사용하도록, 그리고 자세한 정보를 위해 AC 91-92, Pilot’s Guide to a Preflight Briefing를 참조하도록 권장된다. Flight Service에 연락하는 것을 선호하는 조종사는 전화를 걸기 전에 자체 브리핑을 실시하는 것이 권장된다. Flight Service에 전화하기 전에 자체 브리핑을 수행할 경우 비행경로에 적용되는 기상 및 항공 조건에 익숙해지며 기상 정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조종사의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세 가지 유형의 비행 전 브리핑(Standard, Abbreviated, 그리고 Outlook)을 이용할 수 있다. 조종사는 적절한 배경 정보와 함께 원하는 브리핑 유형을 briefer에게 명시해야 한다. 이를 통해 briefer는 조종사의 비행 목적에 맞게 정보를 조정할 수 있다. 다음은 이용 가능한 브리핑의 유형, 그리고 각 브리핑이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설명한다.

 

REFERENCE-

AIM, Para 5-1-1, Preflight Preparation.

 

b. Standard Briefing. 이전에 브리핑을 받지 못한 경우, 혹은 온라인으로 사전 정보를 받지 못한 경우에는 언제든 Standard Briefing을 요청해야 한다. 국제선 정보는 부정확하거나 불완전할 수 있다. 미국 관제 공역 바깥을 비행하기로 계획한 경우 briefer는 조종사로 하여금 외국 공역에 진입한 후 최대한 빨리 정보를 확인하라 안내한다(, 조종사가 international cautionary advisory를 받았음을 알린 경우 제외). briefer는 다음 순서대로 정보를 제공한다(, 달리 명시된 경우 제외).

 

1. Adverse Conditions. 조종사의 비행을 변경, 혹은 취소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기상 및/혹은 항공 정보(예를 들어 위험한 기상 조건, 공항 폐쇄, 항공 교통 지연 등등). 조종사는 특히 현재의(혹은 예보된) 기상으로 인해 flight minimumsVFR conditions이나 IFR conditions 미만으로 감소될 수 있는 경우를 주의해야 한다. 또한 항공기가 착빙 조건에서 운영되도록 증명되지 않은 경우 보고된(혹은 예보된) 착빙을 주의해야 한다. 착빙 영역, 혹은 minimums 미만인 영역으로 비행하는 것은 재앙적일 수 있다.

 

2. VFR Flight Not Recommended. 조종사가 VFR 비행을 계획하고 있으나 현재의(혹은 예보된) 구름 상태나 시정으로 인해 VFR 비행이 의심스러운 경우 briefer는 상황을 설명하고, 영향을 받는 영역을 설명하며, “VFR flight not recommended”라 명시한다. 이러한 권고사항은 본질적으로 주의보이다. 비행이 안전하게 수행될 수 있는지의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은 조종사에게 달려 있다. 계기 한정을 소지하지 아니한 조종사가 “VFR flight not recommended”를 받은 경우 “go or no go” 결정을 내려야 한다. 이러한 결정은 현재의/예보된 기상 조건과 조종사의 경험/한정 자격을 비교하여 내려져야 한다. 항공기의 장비, 기능, 그리고 한계 또한 고려되어야 한다.

 

NOTE-

minimal VFR weather로 비행하는 경우 예보되지 않은 악기상을 마주할 수 있다. 이는 항공기가 조종사의 한정 자격과 경험 수준을 벗어나도록 만든다. 그 결과 공간정위상실 및/혹은 항공기 제어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

 

3. Synopsis. 비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상 시스템 및/혹은 기단의 형식, 위치, 그리고 움직임을 간단하게 설명한다.

 

NOTE-

상황을 보다 명확하게 설명하는데 도움이 된다 판단될 경우 briefer는 첫 세 가지 요소들을 어떤 순서로도 결합할 수 있다.

 

4. Current Conditions. 해당 비행에 적용 가능한 모든 기상 조건들은 모든 이용 가능한 출처들(예를 들어 METARs/SPECIs, PIREPs, RAREPs)로부터 요약된다. proposed time of departure2시간을 넘는 경우 해당 요소는 생략된다(, 조종사가 이 정보를 특별히 요청하는 경우 제외).

 

5. En Route Forecast. 의도하는 비행경로에 대한 en route 예보가 논리적 순서로 요약되어 있다(, departure/climbout, en route, 그리고 descent). 여기서 고도들은 MSL이다(, 고도가 지표면으로부터의 높이임을 나타내기 위해 “AGL”이나 “CIG”가 사용되는 경우 제외).

 

6. Destination Forecast. ETA에 대한 목적지 예보. 도착 예정 시간 전후 1시간 이내의 중요한 변화들이 포함된다.

 

7. Winds Aloft. 고고도 예상 바람이 제공된다. 의도하는 비행 고도에 대해 예상되는 상태를 제공하기 위하여 briefer는 필요한 경우 stationslevels 사이의 풍향 및 풍속을 보간한다. (고도는 MSL이다). 조종사가 요청하는 경우 온도 정보가 제공된다.

 

8. Notices to Air Missions(NOTAMs).

 

(a) 의도하는 비행경로와 관련된 NOTAM (D) 정보. 여기에는 restricted area, aerial refueling, 그리고 NVG(night vision goggles)에 대한 SUA(special use airspace) NOTAMs가 포함된다.

 

NOTE-

이 외의 SUA NOTAMs(D)(예를 들어 MOA, MTR, 그리고 warning area NOTAMs)“upon request” briefing items로 간주된다(paragraph 7-1-5b10(a)).

 

(b) P-40, P-49, P-56, 그리고 Washington, DCSFRA(special flight rules area).

 

(c) FSS briefersspecial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s에 대한 FCD NOTAM을 제공하지 않는다(, 특별히 요청한 경우 제외). FAA로부터 special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s를 사용하도록 승인받은 조종사는 해당 절차에 대한 FDC NOTAM을 특별히 요청해야 한다.

 

NOTE-

1. briefer가 합리적이라 판단하는 경우 NOTAM 정보를 현재 상황과 결합할 수 있다.

 

2. airway NOTAMs, procedural NOTAMs, 그리고 특정 airport/facility와 관련되지 않은 일반적인 성격의 NOTAMs는 조종사의 요청에 의해서만 브리핑 된다. 완전한 비행 정보를 위해선 조종사는 브리핑을 받는 것 외에도 FNS(Federal NOTAM System) NOTAM Search SystemExternal Links section에 있는 Domestic NoticesInternational Notices, 그리고 Chart Supplement U.S.를 검토해야 한다.

 

9. ATC Delays. 비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known ATC delaysflow control advisories.

 

10. 조종사는 요청 시 flight service stationbriefers로부터 다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a) SUA, 그리고 SUA-related airspace에 대한 정보(, paragraph 7-1-4b8에 나열된 것 제외).

 

NOTE-

1. SUA, 그리고 SUA-related airspace는 다음 공역들을 포함한다: alert area, military operations area(MOA), warning area, 그리고 air traffic control assigned airspace(ATCAA). MTR data는 다음 공역들을 포함한다: IFR training routes(IR), VFR training routes(VR), 그리고 slow training routes(SR).

 

2. 비행 도중 조종사는 ATC 시설로부터 업데이트 정보를 요청하는 것이 권장된다.

 

(b) 대략적인 밀도 고도 정보.

 

(c) air traffic services and rules, customs/immigration procedures, ADIZ rules, search and rescue 등등에 대한 정보.

 

(d) ETA ±1시간에 대한, 혹은 조종사가 지정하는 시간에 대한 GPS RAIM availability.

 

(e) 그 외 필요한 지원.

 

c. Abbreviated Briefing. 정보를 보완하기 위해, 이전 브리핑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혹은 필요한 한두 가지 특정 항목을 위해 Abbreviated Briefing을 요청할 수 있다. briefer에게 적절한 배경 정보를, 이전 정보를 받은 시간을, 그리고/혹은 필요한 특정 항목을 제공한다. 조종사는 이전에 받았던 정보의 출처를 명시해야 한다. 그래야 briefer는 이전 브리핑 이후 조종사가 받지 못한 정보로, 그리고/혹은 기상(혹은 항공) 조건의 변화로 브리핑을 제한할 수 있다. briefer는 최대한 Standard Briefing에 표시된 순서대로 정보를 제공한다. 만약 조종사가 한두 가지 특정 항목만을 요청하였으나 악조건이 존재하는(혹은 예보된) 경우 briefer는 이를 알려줄 것이다. (악조건에는 기상 정보 및/혹은 항공 정보가 모두 포함된다). 이러한 조건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조종사 요청 시 제공된다. 국제선 정보는 부정확하거나 불완전할 수 있다. 미국 관제 공역 바깥을 비행하기로 계획한 경우 briefer는 조종사로 하여금 외국 공역에 진입한 후 최대한 빨리 정보를 확인하라 안내한다(, 조종사가 international cautionary advisory를 받았음을 알린 경우 제외).

 

d. Outlook Briefing. proposed time of departure가 브리핑 시점으로부터 6시간 이상 남은 경우 언제든 Outlook Briefing을 요청해야 한다. briefer는 해당 비행에 적용 가능한 예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유형의 브리핑은 계획 목적으로만 제공된다. 악조건, 현재 조건, 업데이트된 예보, 고고도 바람, 그리고 NOTAM 등등을 확인하기 위해선 출항 전에 Standard Briefing이나 Abbreviated Briefing을 받아야 한다.

 

e. 조종사가 비행 계획서만을 제출하는 경우 비행경로와 관련된 최신의 악조건 정보가 필요한지를 질문 받게 된다.

 

f. Inflight Briefing. 출항 전에 온라인 출처를 사용하여 자체 브리핑을 실시하거나, 혹은 전화로 비행 전 브리핑을 받는 것이 권장된다. 라디오를 통해 비행 전 브리핑을 받거나, 혹은 이전 브리핑을 업데이트 하는 경우 가장 가까운 FSS에 교신하여야 한다. 교신이 설정된 후 specialist에게 브리핑 유형과 적절한 배경 정보를 알려준다. 요청하는 브리핑 유형에 따라 위에서 명시된 정보들이 제공된다. 조종사 요청 시 이착륙으로 이어지는 비행 구간에 맞춰진 En Route advisories가 제공된다. 비행 중인 조종사가 이용할 수 있는 출처들은 Flight Service 말고도 다음이 있다: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ADS-B). 978 MHz(UAT) 방송에서 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는 ADS-B In 수신기를 통해 항적, 기상, 그리고 비행 정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ADS-B In을 장비한 항공기 소유자에게 전국적으로 제공된다. search-and-rescue 작업에서도 ADS-B tracking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Flight Information Service-Broadcast(FIS-B). 이는 978 MHz(UAT)로 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는 항공기만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FIS-B는 광범위한 기상 정보를 모든 장착 항공기에 전송한다. 최신 기상 및 항공 정보가 조종실에 있으므로 조종사들은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비행경로를 계획할 수 있다. 또한 위험 기상을 회피하기 위해 전략적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

 

조종사들은 기상, 바람, 난기류, 비행 시정, 착빙 등등에 대한 정보를 inflight specialists와 지속적으로 교환하도록 권장된다. 조종사는 좋은 기상과 나쁜 기상을 모두 보고해야 하며 예상하였던 상황과 예상치 못한 상황을 모두 확인해야 한다. 기상 조건은 빠르게 변화할 수 있으므로 paragraph 7-1-4b2에서 언급하였던 “go or no go” 결정은 모든 비행 단계에서 평가되어야 한다.

 

g. 놓쳤거나 이해하지 못한 정보가 있다면 브리핑이 끝난 후 언제든지 질문한다. 이를 통해 briefer는 정보를 논리적 순서로 제시할 수 있으며 중요한 사항을 간과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