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ffic Patterns
운영 중인 관제탑이 없는 공항의 경우 장주 패턴 정보를 위해 segmented circle visual indicator system이 설치될 수 있다. [그림 14-38] 이는 보통 공중과 지상에 있는 조종사에게 가장 잘 보이도록 위치하며 시스템의 다른 요소들을 위한 중앙 위치를 제공한다. segmented circle은 다음 요소들로 구성된다: wind direction indicators, landing direction indicators, landing strip indicators, 그리고 traffic pattern indicators.
공항 상황에 따라 이착륙 방향을 나타내기 위해 tetrahedron이 설치된다. tetrahedron이 segmented circle의 중앙에 위치할 수도 있으며 야간 운영을 위해 불이 켜질 수도 있다. tetrahedron의 작은 끝부분이 착륙 방향을 가리킨다. 조종사는 착륙 방향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 이외의 목적을 위해 tetrahedron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관제탑이 있는 공항에서는 관제탑이 운영되지 않을 때에만 tetrahedron을 참조해야 한다. 관제탑의 지시는 tetrahedron의 지시를 대체한다.
landing strip indicators는 한 쌍으로 설치되며 이는 landing strips의 정렬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그림 14-38] traffic pattern indicators는 landing strip indicator와 함께 배치되며 이는 normal left traffic pattern과 차이가 있을 때 선회 방향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공항에 segmented circle이 없는 경우에는 traffic pattern indicators가 활주로 끝단이나 그 근처에 설치될 수도 있다.)
프로펠러 항공기의 traffic pattern altitudes는 보통 600ft ~ 1,500ft(AGL)로 연장된다. 조종사는 Chart Supplement U.S.(국내의 경우 AIP)에서 traffic pattern altitude를 확인할 수 있다. 군용 터보제트 항공기의 traffic pattern altitude는 때때로 2,500ft AGL까지 연장된다. 따라서 en route를 비행하는 항공기의 조종사들은 장주 패턴 내의 다른 항적들을 계속 경계해야 하며 가급적 이 지역을 피해야 한다. 공항을 운영하는 항공기의 조종사들은 traffic pattern altitudes를 유지해야 한다(단, 14 CFR part 91, section 91.155에 따른 구름으로부터의 거리 기준이 필요한 경우 제외). 공항 장주 패턴에 대한 추가 정보는 AIM Chapter 4, “Air Traffic Control”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주 패턴 정보와 제한 사항들(예를 들어 noise abatement)은 Chart Supplement U.S.(국내의 경우 AIP)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mple: Key to Traffic Pattern Operations – Single Runway [그림 14-39]
1. pattern altitude에서 활주로의 중간 지점을 abeam한 다음 pattern에 진입한다. (pattern altitude가 설정되어있지 않다면 1,000ft AGL이 권장된다.)
2. downwind leg에서 approach end of the landing runway에 abeam 하기 전까지 pattern altitude를 유지한다.
3. 활주로로부터 최소 1/4마일 떨어진 지점에서 final을 향한 선회를 완료한다.
4. 이륙이나 복행을 수행한 후 departure end of runway 너머까지 계속하여 직진한다.
5. 장주 패턴을 계속 비행하는 경우에는 pattern altitude로부터 300ft 이내에 도달한 후에 departure end of the runway 너머에서 crosswind leg로 선회를 수행한다.
6. 장주 패턴을 떠나는 경우에는 계속하여 직진하거나, 혹은 pattern altitude에 도달한 후에 departure end of the runway 너머에서 45도 선회(left-hand traffic pattern인 경우에는 좌측으로. right-hand traffic pattern인 경우에는 우측으로)로 빠져나간다.
Example: Key to Traffic Pattern Operations – Parallel Runways [그림 14-40]
1. pattern altitude에서 활주로의 중간 지점을 abeam한 다음 pattern에 진입한다. (pattern altitude가 설정되어있지 않다면 1,000ft AGL이 권장된다.)
2. downwind leg에서 approach end of the landing runway에 abeam 하기 전까지 pattern altitude를 유지한다.
3. 활주로로부터 최소 1/4마일 떨어진 지점에서 final을 향한 선회를 완료한다.
4. final을 overshoot 하지 않는다. 평행 활주로의 최종 접근 경로를 관통하는 track을 유지하지 않는다.
5. 이륙이나 복행을 수행한 후 departure end of runway 너머까지 계속하여 직진한다.
6. 장주 패턴을 계속 비행하는 경우에는 pattern altitude로부터 300ft 이내에 도달한 후에 departure end of the runway 너머에서 crosswind leg로 선회를 수행한다.
7. 장주 패턴을 떠나는 경우에는 계속하여 직진하거나, 혹은 pattern altitude에 도달한 후에 departure end of the runway 너머에서 45도 선회(left-hand traffic pattern인 경우에는 좌측으로. right-hand traffic pattern인 경우에는 우측으로)로 빠져나간다.
8. 평행 활주로의 이륙 경로를 관통하는 track을 유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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