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ed Materials Arresting Systems(EMAS)

 

항공기가 활주로 끝을 overrun 할 수도 있으며 이는 종종 위험한 결과로 이어진다. overrun은 항공기가 aborted takeoff나 landing rollout 도중 활주로 끝을 통과할 때 발생한다. overrun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FAA는 활주로 끝 너머의 활주로안전구역(RSA - runway safety area) 개념을 공항 설계 기준에 통합하였다. 대부분의 commercial airport에서 RSA는 폭이 500ft이며 각 활주로의 끝에서 1,000ft까지 연장된다. FAA는 항공기의 overrun(활주로과주), undershoot(활주로이전착륙), 혹은 veer-off(활주로측면이탈)를 대비하여 이러한 조건을 시행하였다.

 

이러한 사고들 중 가장 위험한 것은 overrun이다. 허나 1,000ftRSA가 채택되기 전에 건설된 공항들은 많기에 full standard RSA를 달성할 수 없는 공항들이 존재한다. 이는 수역, 고속도로, 철도, 인구 밀집 기역, 혹은 급경사면과 같은 장애물들 때문이다. 이러한 특정 상황에서는 EMAS(Engineered Materials Arresting System)RSA를 대체할 수 있다. EMAS는 보통 full RSA와 동일한 수준의 안전성을 제공한다. [그림 14-55]

EMAS는 강도와 밀도가 엄격하게 제어된 물질로 구성되며 이는 활주로를 overrun 하는 항공기를 정지시키거나 감속시키기 위해 활주로 끝에 배치된다. 현재 사용되는 가장 좋은 물질은 가볍고 부서지기 쉬운 콘크리트이다. 항공기가 EMAS arrestor bed를 통과하면 타이어가 콘크리트에 가라앉으며 항공기는 이 물질들을 통과하면서 감속한다. [그림 14-56]

 

(출처: youtube/Ozhli Academy of Science)

Incidents

 

EMAS가 overrun 항공기를 성공적으로 저지한 사례들이 있다. 모든 사례에서 항공기에 대한 피해는 미미하였다. 알려진 유일한 부상은 항공기 정지 후 승객이 탈출 도중 발목 부상을 입은 것이었다. [그림 14-57과 58]

EMAS Installations and Information

 

EMAS 정보는 Chart Supplement U.S.의 특정 공항 정보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림 14-59는 Boston Logan International Airport의 공항 정보를 보여준다. 어떤 활주로에 arresting system이 장착되어 있는지, 그리고 arresting system이 어떤 종류인지가 페이지 하단에 나타나 있다. 조종사는 공항 정보를 연구해야 하고, arresting system의 세부사항과 한계를 알아야 하며, arresting system을 갖춘 활주로를 숙지해야 한다. [그림 14-60]

 

Pilots Considerations

 

조종사는 EMAS가 무엇인지, 그리고 공항 도표와 공항에서 이를 어떻게 식별하는지 알아야 한다. 또한 조종사는 overrun 상황에서 EMAS에 접근하고 있을 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그림 14-59과 60] 소형 항공기는 콘크리트가 가라앉을 만큼 무겁지 않으므로 EMAS는 이들을 멈출 수 없다. EMAS의 여부는 pre-departure briefing이나 approach briefing 도중 논의될 수 있다.

 

이륙이나 착륙 도중 항공기가 EMAS에 진입할 것이라 판단하였다면 조종사는 다음 지침을 준수해야 한다:

 

1. Continue deceleration 활주로를 벗어나는 속도에 관계없이 계속해서 Rejected/Aborted Takeoff 절차를 수행한다. 만약 착륙중이라면 Flight Manual에 명시된 Maximum Braking 절차를 따른다.

 

2. Maintain runway centerline bed의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방향을 바꾸지 않는다. 계속하여 직진해야 EMAS bed의 정지 성능이 극대화된다. bed의 범위 내에 있을 때 감속의 품질이 가장 좋다.

 

3. Maintain deceleration efforts arrestor bed는 수동 시스템이므로 조종사가 해야 할 조치는 이것뿐이다.

 

4. 정지한 이후 지상 활주를 시도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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