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8. Use of Runway Half-way Signs at Unimproved Airports

 

runway half-way signs가 설치된 경우 이는 이륙 가속도의 추세를 판단하는 기준을 제공한다. 활주로 길이가 이륙에 적합하다 가정할 경우(활주로 상태 및 경사, 표고, 항공기 무게, 바람, 그리고 온도를 고려하여) 활주로의 중간 지점에서 lift-off speed70%에 도달할 수 있도록 가속해야 한다. “rule of thumb”에 따르면 활주로 중간 지점까지 lift-off speed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남은 활주로에서 이륙이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이륙을 중단해야 한다.

 

이러한 “rule of thumb”를 사용할 때에는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a. small airplanes의 속도계는 실속 속도 미만을 측정하지 않아도 되므로 70%lift-off speed에서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

 

b. 이러한 “rule of thumb”은 고른 표면 상태를 기준으로 한다. 물웅덩이, 부드러운 부분, 잔디, 자갈 등은 가속을 방해하거나, 혹은 심지어 감속을 유발할 수 있다. 설령 비행기가 중간 지점에서 lift-off speed70%에 도달했다 하더라도 나머지 활주로의 상태에 따라 더 이상 가속이 불가능할 수 있다. 이용 가능한 표면을 확인하기 위해 이륙 전에 활주로 전체 길이를 검사해야 한다.

 

c. 이러한 “rule of thumb”은 이륙에 필요한 활주로에만 적용된다. 만약 장애물이 상승 경로에 영향을 미친다면 이륙 후 best angle of climb speed로 가속하여 장애물을 회피할 수 있도록 적절한 거리를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사실상 비행기가 중간 지점까지 더 빠른 속도로 가속해야 한다(특히 장애물이 활주로 끝에 가까이 있는 경우). 또한 이 방법은 upslopetailwind가 이륙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다. 이러한 요인들은 평소보다 더 높은 가속을 필요로 한다(경우에 따라 이륙이 불가능할 수도 있음).

 

d. 이러한 “rule of thumb”은 해당 연방 항공 규정, 그리고 AFM에서 제공하는 제한 및 성능 데이터(혹은 AFM이 없는 경우에는 항공기 제조업체가 제공하는 기타 데이터)를 준수해야 하는 조종사의 책임이 완화되지는 않는다. 또한 runway half-way signs는 착륙 도중 조종사가 자신의 위치를 더 제대로 인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NOTE-

runway half-way sign의 모습에 대한 FAA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림 7-6-1은 전형적인 runway half-way sign을 보여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