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13. Traffic Control Light Signals
a. 다음은 라디오를 갖추지 않은 항공기, 지상 차량, 장비, 그리고 직원을 통제하기 위해 ATCT가 사용하는 절차이다. 라디오는 있으나 교신이 이루어질 수 없는 항공기, 지상 차량, 장비, 그리고 직원을 통제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절차가 사용될 것이다. 빛총 신호를 통해 교통을 통제할 때 ATC는 특정 색깔(빨간색, 흰색, 녹색)을 사용한다.
b. 빛총 신호는 라디오를 갖추지 않은 항공기에게 일부 관제를 제공할 수 있다는 이점을 제공한다. 허나 조종사는 다음과 같은 단점을 인지해야한다:
1. 항공기를 향해 신호를 지시할 때 조종사가 관제탑을 보지 못할 수도 있다.
2. 빛총 신호를 통해 전달되는 지시는 매우 한정적이다. 왜냐하면 조종사의 예상 행동에 대한 승인/비승인만을 전송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떠한 보충 정보나 설명 정보도 조종사에게 전송될 수 없다. (단, “General Warning Signal”을 사용한 경우 제외. 이는 빈틈없이 경계하라는 뜻이다).
c. 일몰과 일출 사이에 관제탑의 주의를 끌려는 조종사는 landing light를 킨 다음 관제탑이 landing light를 볼 수 있는 위치로 taxi 해야 한다. 관제탑으로부터 적절한 신호를 받기 전까지는 landing light를 켜둔다.
d. Airport Traffic Control Tower Light Gun Signals. (표 4-3-1 참조.)
※ 다음은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별표26 신호(제 194 관련)를 발췌한 내용이다(시행2024.3.13).
신호의 종류 | 의미 | ||
비행 중인 항공기 | 지상에 있는 항공기 | 차량ㆍ장비 및 사람 | |
연속되는 녹색 | 착륙을 허가함 | 이륙을 허가함 | |
연속되는 붉은 색 | 다른 항공기에 진로를 양보하고 계속 선회할 것 | 정지할 것 | 정지할 것 |
깜박이는 녹색 | 착륙을 준비할 것(착륙 및 지상유도를 위한 허가가 뒤이어 발부) | 지상 이동을 허가함 | 통과하거나 진행할 것 |
깜박이는 붉은색 | 비행장이 불안전하니 착륙하지 말 것 | 사용 중인 착륙지역으로부터 벗어날 것 | 활주로 또는 유도로에서 벗어날 것 |
깜박이는 흰색 | 착륙하여 계류장으로 갈 것 | 비행장 안의 출발지점으로 돌아 갈 것 | 비행장 안의 출발지점으로 돌아갈 것 |
e. 주간에는 ailerons나 rudder를 움직임으로서 관제탑의 무선 송신이나 빛총 신호를 수신하였음을 알린다. 야간에는 landing light나 navigation light를 깜박임으로서 수신을 알린다. 주기장을 벗어난 후 라디오가 고장 났다면 관제탑의 빛총 신호를 확인하거나 관제탑 주파수를 모니터링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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