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euvering by Reference to Ground Objects

 

ground reference maneuvers는 특정 참조물로부터 비행기를 정확하게 위치시킨 후 원하는 ground track을 유지하도록 훈련한다. 주로 사용되는 감각은 시각이긴 하지만 다른 감각들도 다양한 수준으로 활용된다. 예를 들어 조종간 힘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압력의 양은 비행기의 속도와 공기역학적 하중에 대한 촉각 피드백을 제공한다.

 

특정 참조물(예를 들어 지상의 한 지점, 혹은 자연 수평선의 한 지점)fixate 되는 것은 초보 조종사들의 일반적인 실수이다. 하나의 참조점에 fixate 되면 rate를 확인할 능력을 상실하여 조종사의 수행능력을 상당히 저하한다. 몇몇 참조물들을 육안으로 확인함으로써 조종사는 특정 지점에 가까워지는 rate를 확인할 방법을 배운다. 또한 조종사는 상대적 움직임을 확인하기 위해, 혹은 원하는 ground track으로부터 비행기가 편류하는지 유지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몇몇 시각 참조물들을 훑어보아야 한다. 숙련된 카레이서가 교차로에서 선회하는 것을 생각해 본다. 운전자는 단순히 핸들을 어느 정도 돌리기만 해서 선회하지 않는다. 운전자는 몇몇 참조점들(옆에 있는 교통섬, 페인트칠 된 차선, 혹는 반대쪽 커브)을 고르고 이러한 참조점들을 사용하여 핸들을 꺾는 정도를 거의 감지할 수 없을 정도로 조정한다. 이와 동시에 운전자는 새로운 차선으로 부드럽게 진입하기 위해 가속 페달 압력을 조절한다. 마찬가지로 지상 참조물로부터 비행기를 정교하게 조종하기 위해선 여러 참조물이 필요하다.

 

모든 지상 참조물들이 시각적으로 같지 않다. 전형적인 착시에 대해 알고 있다면 적절한 참조물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큰 참조물은 작은 참조물과 비교하였을 때 실제보다 더 가까운 것처럼 보일 것이다. 우시정은 참조물까지의 거리에 대한 조종사의 인지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맑은 하늘 및 훌륭한 시정은 흐릿하고 낮은 시정과 비교했을 때 참조물이 더 가까워 보이는 경향을 만든다. 비는 실제보다 높아 보이는 착각으로 시각 이미지를 변화시킬 수 있다. 그리고 밝은 물체는 흐릿한 물체보다 더 가까워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유사한 크기와 비율의 참조물을 사용한다면 조종사는 ground reference maneuvers를 더 쉽게 수행할 수 있다.

 

지상 참조물을 무수히 많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방파제, 운하, 울타리선, 발 경계선, 고속도로, 철도선, 도로, 파이프선, 전력선, 물탱크, 그리고 다른 물체들이 있다. 그러나 지리, 인구 밀도, 기반 시설, 혹은 건축물들로 인해 선택이 제한될 수 있다. 조종사는 지상 참조물을 선정할 때 수행할 기동의 종류, 기동을 수행할 고도, 비상 착륙 조건, 구조물의 밀도, 바람 방향, 시정, 그리고 공역의 종류를 고려해야 한다.

 

ground reference maneuvers는 조종사의 주의 분배 기술을 발달시킨다. 조종사는 지상의 특정 경로를 따르는 동안 비행기의 자세를 제어해야 한다. 또한 조종사는 위험 요소들(예를 들어 다른 항적)을 확인해야 하고, 필요할 경우 비상 착륙을 준비해야 하고, 예상치 못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엔진 계기들을 규칙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ground reference maneuvers는 비행기를 저고도의 위험에 놓이게 한다. 조종사는 다른 항적(헬리콥터 포함), 그리고 장애물(예를 들어 무선탑과 전선)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조종사는 엔진 고장을 고려하여 비상 착륙을 위한 위치를 하나 이상 확보해야 한다. 조종사는 비행기의 상하좌우를 확인하기 위해 두 번의 90clearing turns를 항상 수행해야 한다. 기동 지역에 소란을 일으켜서는 안 된다. 또한 사람들의 야외 집회, 도시의 혼잡한 지역, 혹은 가축 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조종사는 기동을 수행하기 전에 필요한 체크리스트 항목을 완료해야 하고, 라디오 공지(예를 들어 연습 구역 주파수에서)를 해야 하며, clearing turns를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ground reference maneuver45bank angle을 초과해서는 안 되며 maneuvering speed를 초과하여서도 안 된다. 비행 전 계획 도중 조종사는 50bank angle, 혹은 기동하면서 예상되는 가장 높은 bank angle에서의 예상되는 실속 속도를 POH/AFM에서 확인해야 한다. 이는 기동 도중 실속 속도로부터 안전 여유를 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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