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19. PIREPs Relating to Airframe Icing

 

a. 착빙이 항공기에 미치는 영향은 누적된다. 추력이 감소하고, 항력이 증가하고, 양력이 감소하며, 무게가 증가한다. 그 결과 실속 속도가 증가하고 항공기 성능이 감소한다. 심한 경우 에어포일의 앞전에 2 ~ 3인치의 착빙이 5분 이내에 형성될 수 있다. 일부 항공기는 1/2인치의 착빙만으로도 양력이 50% 감소하며 마찰 항력이 50% 증가한다.

 

b. visible precipitation(예를 들어 비나 구름 방울)을 비행할 때 기온이 섭씨 2도에서 10도 사이인 경우 착빙을 예상할 수 있다. 착빙이 확인된 경우 조종사는 둘 중 하나를 수행해야 한다(특히 항공기가 deicing 장비를 갖추지 않은 경우): precipitation을 벗어나거나, 혹은 영상 기온인 고도로 향한다. 이러한 따뜻한고도가 항상 더 낮은 고도인 것은 아니다. 비행 전 준비 도중 결빙 고도에 대한 정보를, 그리고 precipitation areas 내 영상 기온 고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ATC에 착빙을 보고해야 하며 만약 착빙으로 인해 위험이 예상된다면 새로운 경로나 고도를 요청한다. 착빙 보고 시 ATC에 항공기의 형식을 제공해야 한다. 다음은 착빙 조건을 보고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1. Trace. 착빙이 눈에 띄기 시작한다. 축적되는 속도가 승화되는 속도보다 약간 빠르다. 바깥 날개에 시간 당 1/4인치(6mm) 미만으로 착빙이 축적된다. 조종사는 상황이 심각해지기 전에 착빙 조건을 빠져나가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2. Light. airframe의 착빙 축적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끔 deicing systems를 사용해야 하는 축적 속도. 바깥 날개의 unprotected part에 시간 당 1/4 ~ 1인치(0.6 ~ 2.5cm)로 착빙이 축적된다. 조종사는 착빙 조건을 빠져 나가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3. Moderate. airframe의 착빙 축적을 최소화하기 위해 빈번히 deicing systems를 사용해야 하는 축적 속도. 바깥 날개의 unprotected part에 시간 당 1 ~ 3인치(2.5 ~ 7.5cm)로 착빙이 축적된다. 조종사는 최대한 빨리 착빙 조건을 빠져나가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4. Severe. ice protection systems로도 착빙을 제거하지 못하는, 그리고 착빙이 축적되기 어려운 부분(예를 들어 protected surfaces의 뒷부분, 그리고 제조업체가 명시한 부분)에 착빙이 쌓이기 시작하는 축적 속도. 바깥 날개의 unprotected part에 시간 당 3인치(7.5cm) 이상으로 착빙이 축적된다. 착빙 조건을 즉시 빠져나가야 한다.

 

(ATP: 착빙은 얼음이 축적되는 속도에 따라 trace, light, moderate,혹은 severe로 보고된다.)

 

NOTE-

severe icing은 다른 착빙 강도와 마찬가지로 항공기에 따라 달라진다. 착빙 속도나 착빙 축적량이 항공기의 한계를 초과하는 경우 어떠한 축적률에서도 severe icing이 발생할 수 있다.

 

EXAMPLE-

조종사 보고: 항공기 식별부호, 위치, 시간(UTC), 강도, 고도, 항공기 형식, IAS, 그리고 외기온도(OAT)를 제공한다.

 

NOTE-

1. Rime ice. 작은 과냉각수가 순간적으로 얼면서 형성된 거친, 우윳빛의, 불투명한 착빙.

 

2. Clear ice. 큰 과냉각수가 비교적 천천히 얼면서 형성된 윤이 나는, 투명한(혹은 반투명한) 착빙.

 

3. PIREP에 외기기온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 FSSATC는 이를 요청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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