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20. Definitions of Inflight Icing Terms

 

7-1-9, Icing Types와 표 7-1-10, Icing Conditions를 참조한다.

 

TBL 7-1-9

Icing Types

Clear Ice Glaze Ice를 참조한다.
Glaze Ice 얼음은 때때로 맑고 매끄럽지만 보통 몇몇 공기주머니를 포함하고 있기에 울퉁불퉁하고 반투명하다. glaze ice는 과냉각된 물방울이 표면에 부딪힌 뒤 천천히 얼 때 발생한다. glaze icerime ice보다 밀도가 높고, 단단하며, 더 투명하다. 융해열이 천천히 소멸할 경우 glaze 형성에 유리하다(, 약간의 과냉각과 빠른 축적). 축적이 커질수록 unprotected leading edge surfaces“horns” 모양의 착빙이 형성된다. 조종석에서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착빙의 선명도나 색깔이 아닌 착빙의 모양이다. “clear”“glaze”라는 용어는 기본적으로 같은 유형의 착빙 축적에 사용된다(허나 일부는 horns 없이 에어포일을 따라 형성된 얇은 축적에 대해서만 “clear”를 사용하기도 한다).
Intercycle Ice deicing system의 작동 주기 사이에 protected surface에 축적되는 착빙.
Known or Observed or Detected Ice Accretion 조종사가 육안으로 확인한, 혹은 센서가 식별한 실제 착빙.
Mixed Ice rime iceglaze ice의 특성이 동시에 발생한 경우. 착빙의 선명도, 색깔, 모양이 rimeglaze의 특성을 모두 가지기 때문에 조종실에서 mixed ice를 정확히 식별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Residual Ice deicing system을 작동한 직후 protected surface에 남아있는 착빙.
Rime Ice 과냉각된 물방울이 항공기에 충돌한 후 급속하게 얼면서 형성된 거친, 우윳빛의, 불투명한 착빙이다. 급속한 결빙으로 인해 공기가 갇히게 되어 얼음이 불투명하게 보이고, 다공성이며, 부서지기 쉬워진다. rime ice는 보통 에어포일의 stagnation line을 따라 축적된다. 이는 glaze ice보다 모양이 더 규칙적이며 에어포일을 따라 형성된다. 조종석에서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착빙의 선명도나 색깔이 아닌 모양이다.
Runback Ice protected surfaces를 떠난 물이 unprotected surfaces로 흐르면서 형성되는 착빙.
NOTE-
착빙의 유형은 조종사가 식별하기 어려우며 항공기에 불안정한 영향을 미친다. PIREP“Remarks”에 사용되기 위해, 그리고 예보에 사용되기 위해 착빙 유형의 정의가 AIM에 포함된다.

 

 

 

TBL 7-1-10

Icing Conditions

Appendix C Icing Conditions Appendix C (14 CFR, Part 25 and 29)는 항공기의 ice protection provisions를 승인하기 위한 certification icing condition standard이다. 해당 조건은 고도, 온도, liquid water content(LWC), mean effective drop diameter(MED), 그리고 구름 수평 범위로 지정된다.
Forecast Icing Conditions National Weather Service, 혹은 FAA-approved weather provider가 착빙 형성에 도움이 되리라 예상하는 환경 조건.
Freezing Drizzle(FZDZ) drizzle은 지름이 0.05 ~ 0.5mm인 물방울의 형태로 지상이나 상공에 내리는 강수이다. freezing drizzle0도 미만의 공기 온도에서 액체 상태로 존재하는(과냉각), 그리고 지상이나 공중의 물체에 접촉하였을 때 결빙되는 drizzle이다.
Freezing Precipitation freezing precipitationvisible cloud 안팎에서 내리는 freezing rain이나 freezing drizzle이다.
Freezing Rain(FZRA) rain은 지름이 0.5mm 이상인 물방울의 형태로 지상이나 상공에 내리는 강수이다. freezing rain0도 미만의 공기 온도에서 액체 상태로 존재하는(과냉각), 그리고 지상이나 공중의 물체에 접촉하였을 때 결빙되는 rain이다.
Icing in Cloud visible cloud 내에서 발생하는 착빙. 구름 방울(지름 <0.05mm)이 존재할 것이며 freezing drizzle이나 freezing rain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Icing in Precipitation visible cloud의 안팎에서 freezing precipitation(즉 지름 0.05mm를 넘는 과냉각 물방울)과의 충격으로 착빙이 발생한다.
Known Icing Conditions 비행 도중 착빙의 형성이 확인, 혹은 감지되는 대기조건.
NOTE-
대기조건은 가변적이다. 따라서 착빙 보고가 존재한다 하여 착빙의 존재가 이후에도 보장되는 것이 아니며 착빙 보고가 존재하지 않는다 하여 착빙의 부재가 이후에도 보장되는 것이 아니다.
Potential Icing Conditions 지상이나 공중에서 항공기 착빙 축적을 초래할 수 있는 온도 및 visible moisture에 대하여 airframe 제조업체가 정의하는 대기조건. potential icing conditions는 일반적으로 Airplane Flight Manual, 혹은 Airplane Operation Manual에 규정된다.
Supercooled Drizzle Drops(SCDD) 상공에서의 freezing drizzle과 동일.
Supercooled Drops or/Droplets 0도 미만의 온도에서 동결되지 않는 물방울. 과냉각 물방울은 대기의 clouds, freezing drizzle, 그리고 freezing rain에서 발견된다. 이러한 물방울은 항공기 표면에 접촉한 후 얼어붙을 수 있다.
Supercooled Large Drops(SLD) 0도 미만의 온도에서 지름이 0.05mm보다 큰 물방울(, freezing rain이나 freezing drizz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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