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t Airplane Systems and Maintenance
모든 제트 비행기들은 14 CFR part 25에 따라 증명된다. 14 CFR part 25는 transport category airplanes를 위한 감항성 표준을 포함한다. 제트 비행기는 특정 수준의 성능과 안전 여유를 갖춘 매우 정교한 기계이다. 그러나 제트 비행기의 성능과 안전 여유는 AFM의 절차 및 제한 사항을 엄격하게 준수하는 경우에만 실현될 수 있다. 또한 14 CFR part 91, section 91.213(a)에 따라 터빈 비행기는 계기나 장비가 작동하지 않는 상태에서 이륙할 수 없다(단, 항공기에 대해 승인된 MEL(Minimum Equipment List)이 존재하며 항공기가 MEL에 포함된 모든 해당 조건들과 제한 사항들에 따라 운영되는 경우[section 91.213(a)(5)]는 제외된다).
Minimum Equipment List
MEL은 계기나 장비가 작동하지 않는 상태에서 비행기가 해당 조건에 따라 이륙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참고서 역할을 한다.
운영자는 각 항공기 형식에 대한 FAA의 MMEL(Master MEL)을 본떠 MEL을 디자인하며 Administrator는 MEL이 시행되기 전에 이를 승인한다. MEL에는 “General” section이 있다. 여기에는 조종사와 정비사를 위한 정의, 일반방침, 그리고 운영 절차가 포함된다. MEL에서 다루어지는 각 항공기 구성 요소들은 알파벳 색인에 나열된다. 목차는 설명서를 여러 챕터로 나누며 각 챕터는 해당하는 시스템 명칭을 위해 번호가 매겨진다(즉, 24번으로 지정된 electrical system은 MEL의 chapter 24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종사는 MEL에서 승인된 항공기 시스템 및 구성 요소의 수리를 이월할 수 있다. 14 CFR part 91, section 91.213(a)(3)(ii)에 따라 MEL은 계기와 장비가 작동하지 않는 상태에서의 운영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특정 항목이 안전한 운영을 허용하지 않으면 해당 항목이 MEL에 표시되지 않으며 그 항목이 수리되거나 교체되기 전까지는 이륙이 허가되지 않는다(section 91.213(a)). 수리가 일시적으로 이월될 수 있는 경우에는 해당 항공기가 보통 MEL에 명시된 제한 사항이나 그 외 조건부 필요조건에 따라 운영된다. 이러한 조건부 필요조건은 운영상 조건이거나, 기계적 조건이거나, 혹은 둘 다일 수 있다.
MEL에 명시된 기계적 조건은 비행 전 예방 점검, 부분적 수리, 혹은 결함 시스템(혹은 연관된 상호 시스템)의 차단을 요구할 수 있다. 또한 추가적인 비행 성능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다른 구성 요소들이 보호되도록 요구할 수도 있다. MEL은 부분적 수리에 필요한 단계별 설명을, 혹은 MPM(Maintenance Procedures Manual)에 대한 참조 목록들을 포함할 수 있다. 항공기를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해 수행되는 절차는 operations procedures나 maintenance procedures로 분류된다. MEL은 “O”나 “M”을 적절히 표시하여 이를 나타난다.
운영상 조건과 기계적 조건이 모두 만족될 수 있다면 담당자가 항공기 MEL Deferral Record에 entry를 기록한 다음 temporary placard를 발부한다. 이는 제한된 시간 동안 운영이 되도록 허가한다. 정비사나 조종사는 계기나 제어장치 근처에 placard를 부착한다. 이는 조종사로 하여금 제한 사항들을 상기시켜 준다.
※ 다음은 Advisory Circular 120-125를 발췌한 내용이다.
3.3 Repair Categories
MEL에 열거된 각 항목(NEF items나 administrative control items는 제외)은 MMEL에 명시된 대로 repair category를 포함해야 한다. repair category는 항목이 고장 난 상태로 사용될 수 있는 최대 시간을 나타낸다. 어떤 항목이 고장 난 후 운영자가 수리를 이월하였으나 해당 기간이 지나기 전까지 수리가 완료되지 않았다면 항공기를 운항할 수 없다. repair category를 준수해야 한다는 조건은 운영자의 Operations Specification (OpSpec)/Management Specification (MSpec) D095, Minimum Equipment List (MEL) Authorization에 포함되어 있다. 최대 수리 기간은 네 가지 카테고리(A, B, C, D)로 구분된다. 운영자는 MMEL보다 더 엄격한 수리 기간을 적용할 수 있다. 허나 MMEL보다 덜 엄격한 수리 기간을 적용할 수는 없다. MEL을 사용하는 운영자는 다음 문자로 지정된 수리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고장 난 항목이 수리되도록 해야 한다(단, Chapter 5, Management Program Requirements에 명시된 연장 규정을 적용한 경우 제외).
3.3.1 Repair Category A
이 카테고리는 MEL의 "Remarks or Exceptions"열에 명시된 기간 내에 수리되어야 한다. 수리 기간이 calender days나 flight days로 지정되었다면 고장이 발견된 날은 수리 기간에서 제외된다. 수리 기간이 그 외의 경우(예를 들어 flights, flight legs, cycles, hours)로 지정되었다면 항공기 운영자의 MEL에 따라 고장 항목이 이월된 시점부터 수리 기간이 시작된다.
3.3.2 Repair Category B
§ 91.213와 OpSpec/MSpec D095에 따라 이 카테고리는 고장이 발견된 날을 제외하고 3일(72시간) 내에 수리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1월 26일 오전 10시에 고장이 기록되었다면 3일간의 수리 기간은 1월 27일부터 시작되어 1월 29일 23:59:59에 종료된다.
3.3.3 Repair Category C
§ 91.213와 OpSpec/MSpec D095에 따라 이 카테고리는 고장이 발견된 날을 제외하고 10일(240시간) 내에 수리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1월 26일 오전 10시에 고장이 기록되었다면 10일간의 수리 기간은 1월 27일부터 시작되어 2월 5일 23:59:59에 종료된다.
3.3.4 Repair Category D
§ 91.213와 OpSpec/MSpec D095에 따라 이 카테고리는 고장이 발견된 날을 제외하고 120일(2,880시간) 내에 수리되어야 한다.
MEL은 항공기가 지상에 있는 동안에만 적용된다. 이는 본질적으로 해당 연방 항공 규정을 지원하는데 사용되는 dispatching reference tool이다. 만약 운항 증명에 운항관리사가 필요하지 않다면 조종사는 더더욱 MEL을 참조해야 한다. 이는 MEL에서 명시하는 운영 한계 내에서 비행이 계획 및 수행되도록 보장하기 위함이다. 항공기가 지면을 벗어난 후에 발생한 기계적 고장은 MEL이 아닌 적절한 checklists와 AFM을 통해 해결되어야 한다. MEL을 참고 자료로서 확인할 수 있긴 하지만 비행 중 조치는 AFM(예를 들어 Abnormal section이나 Emergency section)에서 제공하는 지침에 기초해야 한다.
Configuration Deviation List
CDL은 MEL과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된다. 허나 이는 항공기로부터 누락된 외부 부품들을 다룬다는 점이 MEL과 다르다. 여기에는 보통 service doors, power receptacle doors, slat track doors, landing gear doors, APU ram air doors, flaps fairings, nose-wheel spray deflectors, position light lens covers, slat segment seals, static dischargers 등등과 같은 요소들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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