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lot Sensations in Jet Flying
제트 비행기로 전환하는 조종사는 다음과 같은 감각을 알아차릴 수 있다:
1. 반응의 차이.
2. 조종 감도의 증가.
3. 비행의 템포 증가.
몇몇 비행 조건에서는 프로펠러 비행기보다 속도 변화가 더 느리게 발생할 수 있다. 높은 고도에서는 가용 추력(available thrust)이 감소하며 가속 능력이 감소된다. throttle 설정이 낮을 때 필요한 긴 spool-up time 또한 가속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제트 비행기의 clean한 공기역학적 설계로 인해 추력 감소 시 감속이 더욱 점진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프로펠러의 영향이 없으므로 낮은 출력 설정에서 항력이 덜하다. 그 외의 변화로는 양력 표면과 조종면에 slipstream이 작용하지 않는 것, 그리고 프로펠러 토크 영향이 없어지는 것이다.
낮은 출력 설정에서는 power levers의 움직임에 대한 영향이 작긴 하지만 조종사는 출력을 부드럽게 변경해야 한다. 또한 조종사는 비행기를 감속하기 위해 항력 장치를 사용해야 하는 시기를 배워야 한다.
조종사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출력 설정 관리를 배워야 한다. 원하는 성능을 위한 출력 설정은 변화한다. 왜냐하면 연료 소모에 따른 비행기 무게가 상당히 변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종사는 원하는 성능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단서들을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airspeed trend 정보는 power required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출력의 변화는 pitching tendency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인지 및 상쇄해야 한다.
제트 비행기의 pitching tendency는 flaps, landing gear, 그리고 drag devices 중 무엇을 전개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경험을 통해 조종사는 특정 작업에 필요한 pitch 변화를 배운다. 대부분의 제트 비행기 조종간에는 엄지로 작동하는 pitch trim button이 있다. trim button을 원하는 방향으로 조금씩 여러 번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용 방법이다. trim button을 오랜 시간 동안 누르면 과조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제트 비행기의 pitch 자세 변화는 높은 추력, 낮은 가로세로비, 그리고 후퇴익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높은 pitch 자세로 비행할 때에는 비행기 제어를 위해 계기를 더 의존해야 한다. 왜냐하면 외부 참조물이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세 계기 비행의 숙달은 제트 비행기의 비행에 매우 필수적이다.
조종 감도는 비행기에 따라 다를 것이다. 제트 비행기는 높은 속도로 비행하므로 조종면이 훨씬 효율적이며 pitch 자세를 몇 도만 변경하여도 높은 고도 변화율을 경험할 수 있다. 매우 민감한 pitch control로 인해 제트 비행기로 전환하는 조종사가 초기 훈련 도중 pitch를 과조작 하려는 경향을 보일 수 있다. 정확하고 부드러운 조작은 제트 비행기 조종사가 숙달해야 하는 기술들 중 하나이다. 고속에서는 조종간을 손으로 움켜쥐기보다는 손가락 끝으로 잡는 것이 보다 부드러운 조종 입력을 가능하게 해준다.
후퇴익 제트 비행기에서는 높은 받음각으로 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륙 도중 pitch angle이 높아보일 수 있으며 착륙 접근 도중 기수가 눈에 띄게 높아지는 것도 드물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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