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lot Sensations in Jet Flying

 

초기 제트 훈련 조종사는 다음과 같은 감각 변화를 알아차릴 수 있다:

 

1. 반응의 차이.

 

2. 조종 감도의 증가.

 

3. 비행의 템포 증가.

 

일부 비행 조건에서는 프로펠러 비행기보다 속도 변화가 더 느리게 발생할 수 있다. 높은 고도에서는 available thrust가 감소하며 가속 능력이 감소된다. 낮은 throttle 설정에서 필요한 긴 spool-up time 또한 가속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제트 비행기의 clean한 공기역학적 설계로 인해 추력 감소 시 점진적인 감속이 발생할 수 있다.

 

프로펠러 영향이 없어진 덕분에 저출력 설정에서 항력이 감소한다. 그 외의 변화로는 양력 표면 및 조종면에 slipstream이 작용하지 않으며 프로펠러 토크 영향이 없어지는 것이다.

 

저출력 설정에서는 power levers의 움직임에 대한 효과가 적다. 허나 조종사는 출력 설정을 부드럽게 변화해야 한다. 또한 조종사는 비행기를 감속하기 위해 항력 장치를 사용해야 하는 시기를 배워야 한다.

 

조종사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출력 설정 관리를 배워야 한다. 원하는 성능을 위한 출력 설정은 변화한다. 왜냐하면 연료 소비에 따른 비행기 무게가 상당히 변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종사는 원하는 성능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단서들을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airspeed trend 정보는 power required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출력 변화는 pitching 경향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인지 및 보상해야 한다.

 

제트 비행기의 pitch 경향은 flaps, landing gear, 그리고 drag devices 전개에 따라 다를 것이다. 경험을 통해 제트 비행기 조종사는 특정 작업에 필요한 pitch 변화를 예측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대부분의 제트 비행기 control wheel에는 엄지로 작동하는 pitch trim button이 있다. trim button을 원하는 방향으로 조금씩, 그리고 간헐적으로 여러 번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trim button을 오랜 시간 동안 유지하는 것은 과조작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제트 비행기의 pitch attitudes 변화는 높은 추력, 낮은 가로세로비 비행 특성, 그리고 후퇴익으로부터 발생한다. 높은 pitch attitudes로 비행할 경우 비행기 제어를 위해 계기의 의존이 높아야 한다. 왜냐하면 외부 참조물이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세 계기 비행의 숙달은 제트 비행기의 비행에 매우 필수적이다.

 

조종 감도는 다양한 비행기에 따라 다를 것이다. 높은 속도로 비행하기 때문에 조종면은 훨씬 효과적이다. 따라서 pith attitude를 단 몇 도만 변화하여도 저속 비행기에서 경험할 수 있는 고도 변화율의 두 배 이상을 경험할 수 있다. 제트 비행기의 pitch control이 민감하기 때문에 초기 훈련 도중 조종사가 pitch를 과조작 하려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정확하고 부드러운 조작은 transitioning pilot이 숙달해야 하는 첫 번째 기술들 중 하나이다. 고속에서는 조종간을 손으로 움켜쥐기보다는 손가락 끝으로 잡는 것이 보다 부드러운 조종 입력을 가능하게 해준다.

 

후퇴익 제트 비행기를 조종하는 조종사는 높은 받음각으로 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무게, 밀도고도, 그리고 available thrust에 따라 이륙 도중의 pitch angle이 높은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착륙을 위한 접근 도중 현저한 nose-up pitch 상태인 것 또한 드문 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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