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3. Notices to Air Missions (NOTAM) System
a. General. NOTAM은 일시적인 긴급 항공 정보를, 차후 항공 차트에 게재될 정보를, 혹은 다른 운항 출간물의 정보를 제공한다. NOTAM 정보가 차트에 게재될 경우, 혹은 일시적인 상태가 정상 상태로 되돌아올 경우 NOTAM이 취소된다. NOTAM은 이러한 활동들이 시작되기 7일 전까지 배포될 수 있다. 조종사들은 https://notams.aim.faa.gov/notamSearch/이나 FSS를 통해 NOTAM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b. Preflight. 14 CFR § 91.103, Preflight Action은 조종사로 하여금 출항 전에 비행과 관련된 모든 정보(NOTAM 포함)를 숙지하도록 지시한다. 조종사들은 이러한 정보들을 기초로 비행 계획을 변경할 수 있다. 최신 NOTAM 정보는 다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 공항.
2. runways, taxiways, 그리고 ramp 제한.
3. 장애물.
4. 교신.
5. 공역.
6. 항법 보조 장치의 상태, 혹은 레이더 서비스 가용성.
7. en route, terminal, 혹은 landing에 필요한 기타 정보.
c. ARTCC NOTAMs. 또한 조종사는 비행이 운영될 ARTCC area(예를 들어, ZDC(Washington Center), ZOB(Cleveland Center)에 대한 NOTAM을 검토해야 한다. FAA의 NOTAM webpage를 통해 각 ARTCC에 대한 3 letter code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NOTAM은 비행 계획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여기에는 Central Altitude Reservation Function (CARF), Special Use Airspace (SUA), Temporary Flight Restrictions (TFR), 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Flight Data Center (FDC) changes to routes, wind turbine, and Unmanned Aircraft System (UAS)이 포함된다.
NOTE-
NOTAM 정보의 전송 시간을 줄이기 위해 ICAO 약어가 사용된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어 목록으로 표 5-1-2를 참조하거나, 혹은 다음 URL을 사용한다(https://www.notams.faa.gov/downloads/contractions.pdf). 완전한 NOTAM 약어 목록을 위해서는 FAA JO Order 7340.2, Contractions를 참조한다.
d. Destination Update. en route 도중 목적지에 대한 새로운 비행장 정보를 얻기 위해 ATC나 FSS과 교신해야 한다. 이는 관제탑이 없는 공항으로 향하는 경우에 특히 중요하다. 제설 작업, 화재 및 구조 활동, 공사, 그리고 야생동물 출현은 조종사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는 입항/출항 전에는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
e. NAVAID NOTAMS. 조종사는 비행에 필요한 NAVAIDs가 서비스 중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NOTAM을 검토해야 한다. NAVAID의 서비스가 중단된 경우, 혹은 Unserviceable(U/S) 상태인 경우 NOTAM이 게재된다. 제거될 예정인 NAVAID가 공식적으로 중단되고 차트에서 없어지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NOTAM은 조종사에게 사용 불가능을 알려주는 주요 수단이다. VFR charts를 사용하는 조종사는 정기적으로 Chart Update Bulletin을 참조하도록 권장된다. 이러한 bulletin은 아직 처리되지 않은 차트 업데이트를 식별한다.
f. GPS NOTAMs. FAA는 NOTAM system을 통해 GPS 상태에 대한 정보를 발부한다. 운영자들은 비행 전에 GPS NOTAMs를 검색함으로써 GPS 위성 중단, GPS 테스트, 그리고 GPS 이상 징후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1. NOTAM system이 GPS의 상태를 설명할 때 UNRELIABLE (UNREL), MAY NOT BE AVAILABLE (AVBL), 그리고 NOT AVAILABLE (AVBL)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UNREL은 GPS 및/혹은 WAAS의 특정 서비스 수준을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음을 나타낸다. 그런 다음 조종사는 신호의 적합성을 결정해야 한다. 항공기는 비행경로에 대한 추가적인 항법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NOTE-
조종사는 라디오나 전화로 최대한 빨리 GPS 이상 징후(운영 품질 저하 및/혹은 서비스 상실 포함)를 보고해야 한다(단, testing NOTAM과 관련된 경우 제외). 이 때 GPS Anomaly Reporting Form을 사용한다(1-1-13 참조).
2. 테스트를 위한 GPS NOTAM 또한 게재될 수 있다. 이는 괄호 안에 표시된 테스트 명칭으로 표시된다. GPS testing NOTAMs가 수행중인 경우 ATC는 GPS, 혹은 RNAV(GPS) approach를 요청한 조종사에게 GPS를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음을 알려준 다음 조종사의 의도를 요청할 것이다. 표 5-1-1은 GPS testing NOTAM의 예시를 나열한다.
g. NOTAM Classification. NOTAM 정보는 Domestic NOTAMs(NOTAM D), Flight Data Center(FDC) NOTAMs, International NOTAMs, 혹은 Military NOTAMs로 분류된다.
1. NOTAM(D) 정보는 Chart Supplement에 수록된 모든 항행 안전시설, 모든 대중 공항, 수상기지, 그리고 헬리포트에 대해 배포된다. U.S. NOTAM(D) 정보는 유도로 폐쇄, 활주로 근처의(혹은 활주로를 가로지르는) 인력과 장비, 그리고 instrument approach criteria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airport lighting aids(예를 들어 VGSI)가 포함된다. 모든 NOTAM D는 표 5-1-1에 나열된 키워드 중 하나를 갖추어야 한며 이는 위치 식별자 뒤에 놓인다. 이러한 키워드는 NOTAM D를 주제별로 분류한다(예를 들어 APRON (ramp), RWY (runway), SVC (Services)). NOTAM D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a) 공항. 여기에는 활주로의 상태가 포함된다.
(b) 공역. 여기에는 CARF, SUA, 그리고 일반적인 공역 활동(예를 들어 UAS나 불꽃놀이)이 포함된다.
(c) visual aid와 radio navigational aid.
(d) 교신 및 서비스.
(e) Pointer NOTAMs. 추가적인 항공 정보를 가리키기 위해 발부되는 NOTAM. 다른 NOTAM을 가리킬 경우 pointer NOTAM의 키워드는 기존 NOTAM의 키워드와 일치해야 한다. pointer NOTAM은 TFRs, Airshows, Temporary SUA, major NAS system interruptions 등에 대해 발부되어야 한다.
(ATP: NOTAM-D는 hourly weather reports에 첨부되어 있다. 이는 AFSS(automated flight service stations), 혹은 FSS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
2. 규제 정보가 발부되어야 할 경우 FDC NOTAM이 발부된다. FDC NOTAM은 다음을 포함한다:
(a) IAP와 그 외 항공 차트에 대한 수정 사항.
(b) TFR(Temporary Flight Restrictions)는 특정 시간에 특정 공역으로 진입하는 것을 제한한다. 허나 일부 TFR의 경우 ATC의 진입 허가가 주어진다면 진입이 가능하다. TFR에 대한 online preflight resources는 그림과 간단한 해석을 제공한다.
(c) 높은 기압 경고.
(d) laser light 활동.
(e) ADS-B, TIS-B, 그리고 FIS-B 서비스 가용성.
(f) satellite-based systems(예를 들어 WAAS나 GPS).
(g) Special Notices.
3. International NOTAM은 Annex 15에 따라 ICAO format으로 발부되어 여러 국가에 배포된다.
(a) International NOTAM은 U.S. NOTAM Office에서 발부된다. 여기에는 Series A, 4개의 일련번호, “/”, 그리고 2자리 숫자(NOTAM이 발부된 연도)가 사용된다. International NOTAM은 기본적으로 U.S. Domestic NOTAM 정보를 복사한다.
(b) 모든 U.S. Domestic NOTAM이 International NOTAM으로 발부되는 것은 아니다. 가능한 경우 U.S. International NOTAM이 U.S. Domestic NOTAM과 연결된다.
(c) FAA가 다른 나라에서 받은 International NOTAM은 U.S. NOTAM system에 저장된다.
(d) International NOTAM format은 컴퓨터로 쉽게 읽고 분석할 수 있는, 그리고 NOTAM을 디지털로 표시할 수 있는 “Q” Line을 포함한다.
(1) Field A: ICAO 위치 식별자나 FIR.
(2) Field B: 유효 시작일.
(3) Field C: 유효 종료일(B와 C 모두 [년] [달] [일] [시간] [분] 형식을 사용).
(4) Field D: (존재하는 경우) 일정.
(5) Field E: 전체 NOTAM 설명.
(6) Field F: (존재하는 경우) 최저 고도, 혹은 “SFC.”
(7) Field G: (존재하는 경우) 최대 고도, 혹은 “UNL”
(e) International format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Annex 15를 참조한다.
4. Military NOTAM은 U.S. Air Force, Army, Marie, 혹은 Navy가 만든 NOTAM이다. 이는 군용, 혹은 공동 사용 항법 보조 시설/공항과 연관되어 있다. Military NOTAM은 International NOTAM format으로 게재된다. 군용 시설이나 공동 시설의 사용자는 이를 검토해야 한다.
h. Security NOTAMs:
1. U.S. Domestic Security NOTAM은 특정 보안 활동이나 조건(예를 들어 항공기 운영을 위한 Special Security Instructions)을 조종사에게 알려주는 FDC NOTAM이다. 이러한 NOTAM은 Federal NOTAM System(FNS) NOTAM Search website에서 KZZZ라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다.
2. United States International Flight Prohibitions, Potential Hostile Situations, 그리고 Foreign Notices는 FAA에 의해 발부된다. 이는 Federal NOTAM System(FNS) NOTAM Search website에서 KICZ라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다.
※ 다음은 국내 2023 항공정보 매뉴얼을 발췌한 내용이다. 국내/외 유효 항공고시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다음 링크를 참조하라. (http://aim.koca.go.kr/xNotam/index.do?type=search2)
가. 항공고시보(NOTAM)
1) NOTAM에 대한 일반적 사항
운항과 관련된 종사자들이 반드시 인지하여야 하는 항공시설, 업무, 절차 또는 위험의 신설, 운영상태 또는 그 변경에 관한 정보를 수록하여 전기 통신 수단에 의하여 배포되는 공고문을 말한다.
NOTAM의 기간: 항공고시보는 유효기간이 3개월 이상 초과되면 안 된다. 만일 공고되는 상황이 3개월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반드시 항공정보간행물 보충판을 추가로 발간해야 한다. 항공고시보로 발행된 항공정보간행물 정보의 일시적 변경사항이 3개월을 초과하는 경우, 신규 또는 대체 항공고시보를 발행할 수 있지만, 상황이 최대 1~2개월 정도 지속되는 경우에만 한하며, 만일 상황이 장기간 지속 될 것으로 판단된다면, 반드시 항공정보간행물 보충판으로 발간되어야 한다.
2) NOTAM 발행기간
항공교통본부장은 기존에 설정된 위험구역, 제한구역 또는 금지구역의 운영에 관한 사항과 일시적인 공역제한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긴급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당 공역을 운영하거나 제한하고자 하는 날로부터 최소한 7일 이전에 공고하여야 한다. 다만, 대규모 군사 훈련 외의 다른 훈련을 위하여 일시적으로 공역을 제한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일(72시간) 전까지
공고하여야 한다. 항공교통본부장은 공고된 활동의 취소, 활동 시간, 그리고 공역의 규모축소에 관한 사항은 규정에 따라 가능한 24시간전에 신속히 공고하여야 한다.
3) NOTAM 포함사항
가) 항공고시보는 항공기 운항관련자가 필수적으로 적시에 알아야 할 항공관련시설, 업무 및 절차, 새로운 장애요소, 상태 또는 변경과 관련된 정보를 수록하여 고시한다. 각 항공고시보의 본문에서는 규정된 순서에 따라 정보를 수록하며, ICAO 약어, 표시어, 식별어, 지정어, 호출부호, 주파수, 숫자 및 평문에 의해 보충되는 ICAO 항공고시보 부호에 부여된 표준약어/용어로 구성된다. (ICAO 약어/용어집 링크: http://aim.koca.go.kr/eaipPub/Package/2024-04-04/html/index-en-GB.html?ver=2024040911)
나) 항공고시보는 인천 비행정보구역에 대하여 작성 및 발행되며 문자 A, C, D, E, G 및 Z로 구분하여 여섯 가지 시리즈로 국내 및 국제로 동시 배포된다.
(1) 시리즈 A
국제선 항공기 운항관련자에게 필요한 국제공항에 관한 일반규칙, 항행용 항행안전시설 및 통신시설 등의 정보
(2) 시리즈 C
항공기 운항관련자에게 필요한 국내공항에 관한 일반 규칙, 항행용 항행안전시설 및 통신시설 등의 정보
(3) 시리즈 D
항공기 운항관련자에게 필요한 공역에 관한 정보(임시제한 구역 제외)를 수록
(4) 시리즈 E
임시제한구역에 관한 정보
(5) 시리즈 G
공항에 대한 ‘GPS 수신기 자동 무결성 감시’ 오류 예측에 관한 정보를 수록
(6) 시리즈 Z
일반 규칙, 트리거 노탐, 흐름관리, 불꽃/미사일/레이저 발사 등 A~G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기타사항에 관한 정보
다) 각 항공고시보에는 시리즈 표시 문자, 4자리 일련번호, 연도 표시 2자리 숫자를 부여한다. (ex. A0023/11)
(1) DOM NOTAM NUM: 국내에 전파하는 C시리즈 항공고시보 번호
(2) INTL NTAM NUM: 국외로 전파하는 A시리즈 항공고시보 번호
(3) NOTAMN: N 신규
NOTAMR: R 수정
NOTAMC: C 취소
라) Qualifiers
Q 항목은 8개의 소항목으로 구성되고 각 소항목을 사선으로 분리한다. 각 소항목에 입력할 사항이 없다면 사선 사이의 빈칸은 송신할 필요가 없다.
[EXAMPLE]
QUALIFIERS: FIR / Q_CODE / TRAFFIC / PURPOSE /
SCOPE / LOWER / UPPER / COORDINATIONS.RADIUS
(1) FIR
ex) RKRR 인천비행정보구역
(2) Q_CODE
ex) AK: 정상 운용 재개
AL: 사전에 고시된 제한상태/조건으로 운용 또는 재운용
AO: 운용 중
CC: 완료됨
XX: 평문
RP: 금지구역
CA: 설정됨
(3) TRAFFIC
ex) I: IFR / V: VFR
K: 유효 항공고시보 대조표
(4) PURPOSE
ex) N: 항공기 운영자의 즉각적인 주의를 위해 선정된 항공고시보
B: 비행 전 정보 게시(PIB)를 위해 선정된 항공고시보
O: 비행에 관한 항공고시보
M: 기타 항공고시보
K: 유효 항공고시보 대조표
(5) SCOPE
ex) A: 비행장
E: 항공로
W: 항행경고
K: 유효 항공고시보 대조표
(6) LOWER / UPPER
ex) 000: 지표면
999: 고고도
(7) COORDINATES, RADIUS
ex) 위도 경도 분 반경 – 3800N12740E010
4) NOTAM 축약어
1부 부록 ICAO 표준 약어 정리 참고
5) 설빙고시보(SNOWTAM)는 이동지역 내에 눈, 얼음, 진창 또는 눈, 진창 및 얼음과 결합된 고인 물에 관한 정보에 대해 작성된다. 설빙고시보는 ICAO 부속서15, 부록2에 따라 작성되며 공항별로 각각 다른 번호를 부여하여 발행된다.
※ 설빙고시보는 항공정보업무기관에 의해 작성된다(출처: 항공정보 및 항공지도 등에 관한 업무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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