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3. 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ervice(ATIS)

 

a. ATIS는 녹음된 비관제 정보를 항적이 많은 특정 terminal areas에 끊임없이 방송한다. ATIS의 목적은 관제사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것, 그리고 필수 정보를 자동으로 송신함으로써 주파수 혼잡을 완화하는 것이다. 해당 정보는 discrete VHF radio frequency, 혹은 local NAVAID voice로 끊임없이 방송된다. arrival ATIS의 경우 보통 20 ~ 60NM의 서비스 범위와 25,000ft AGL의 최대 고도로 설계된다. departure ATIS의 경우 보장 범위가 5NM 100ft AGL을 초과할 수 없다. 대부분의 경우 공항 지표면에서 ATIS 신호를 수신할 수 있다. 허나 현지 조건에 의해 최대 ATIS 수신 거리 및/혹은 고도가 제한될 수 있다. ATIS는 approach control, ground control, 그리고 local control 주파수의 혼잡을 완화하므로 조종사의 협조가 권장된다.

 

b. ATIS 정보는 다음을 포함한다:

 

1. 공항/시설의 명칭

 

2. phonetic letter code

 

3. 최신 기상 관측 시각(UTC)

 

4. 기상 정보 구성 요소:

 

(a) 풍향 및 풍속

(b) 시정

(c) 시정 장애물

(d) 현재 기상 구성 요소: 구름, 온도, 이슬점, altimeter, 밀도고도(해당하는 경우), 그리고 공식 기상 관측에 포함된 기타 참고 사항

 

5. 계기 접근, 그리고 현재 사용 중인 활주로.

 

ceiling과 visibility가 5,000ft/5mile 이상인 경우 ceiling/sky condition, 시정, 그리고 시정 장애물이 ATIS에서 생략될 수 있다. departure runwaylanding runway와 다를 경우 departure runway가 제공된다(, departure를 위한 별도의 ATIS가 있는 경우 제외). ATIS에는 VFR 입항 항공기initial contact에 필요한 적절한 주파수 및 지침이 포함될 수 있다. terminal area를 입출항하는 조종사는 조종석 업무가 적을 때 ATIS를 수신할 수 있다. ATIS 방송은 공식적인 시간대마다, 그리고 특별한 날씨를 수신할 때마다 업데이트 된다. 이 외의 적절한 정보가 변경되는 경우에도 새로운 ATIS가 만들어져야 한다(예를 들어 활주로 변경, 현재 사용 중인 계기 접근, 등등).

 

EXAMPLE -

Dulles International information Sierra. One four zero zero zulu. Wind three five zero at eight. Visibility one zero. Ceiling four thousand five hundred broken. Temperature three four. Dew point two eight. Altimeter three zero one zero. ILS runway one right approach in use. Departing runway three zero. Advise on initial contact you have information sierra.

 

c. ATIS가 운영 중이라면 조종사는 ATIS를 들어야 한다.

 

d. 조종사는 관제사와의 initial contact 시 ATIS에 첨부된 알파벳 코드를 언급함으로써 방송을 수신하였음을 알려야 한다.

 

EXAMPLE -

“Information Sierra received.”

 

e. 조종사가 ATIS를 수신하였음을 알릴 경우 관제사는 방송에 포함된 항목들을 생략할 수 있다(, 조종사가 알린 ATIS가 최신의 것인 경우). 급격하게 변화하는 조건을 ATC가 발부하는 경우에는 ATIS에 다음이 포함될 것이다:

 

EXAMPLE -

“Latest ceiling/visibility/altimeter/wind/(other conditions) will be issued by approach control/tower.”

 

NOTE -

ATISsky condition/ceiling /혹은 visibility가 생략된 경우 이는 sky condition/ceiling5,000ft 이상이고 visibility5마일 이상임을 의미한다. “the weather is better than 5000 and 5”라는 remark가 방송에 포함되거나, 혹은 현재 기상이 방송될 수 있다.

 

f. 조종사가 방송을 수신하였음을 알리지 않은 경우, 혹은 조종사가 수신한 방송이 최신이 것이 아닌 경우 관제사는 적절한 정보를 조종사에게 발부할 것이다.

 

g. 주파수가 제한된 항공기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FSSATIS voice outlets로 사용되는 대부분의 en route VOR에서 송신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교신은 ATIS 방송을 중단시킨다. 다른 FSS 주파수로 수신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추었다면 ATIS 방송의 중단을 없애기 위해 그렇게 하도록 권장된다.

 

h. ATIS를 이용할 수 있다면 조종사는 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일부 조종사들은 관제탑과의 교신 시 “have numbers”라는 말을 사용한다. 이는 조종사가 바람, 활주로, 그리고 altimeter 정보를 수신하였음을 의미하며 관제탑은 이러한 정보를 반복하지 않아도 된다. 이는 ATIS 방송을 수신하였음을 나타내지는 않으므로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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