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g Devices

 

제트 비행기는 피스톤 비행기보다 활공비가 높다. 제트 비행기는 low drag design 때문에 하강이나 감속에 많은 시간 및 거리를 사용한다. 이로 인하여 제트 비행기들은 종종 항력 장치들(예를 들어 spoilers와 speed brakes)을 장비한다.

 

spoilers의 주요 목적은 양력을 깨버리는 것이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spoiler는 각 날개 상부 표면에 놓인 하나 이상의 직사각형 판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비행기의 가로축과 거의 평행하게 설치되어 있으며 spoilers의 앞전을 따라 경첩으로 연결되어 있다. spoilers가 전개되면 이는 상대풍에 대항하여 위로 편향되어 날개 주위의 공기 흐름을 방해한다. [그림 16-10] 이는 양력을 깨고 항력을 증가시킨다. spoilers는 보통 flaps의 앞쪽에 설치되며 ailerons의 앞에는 설치되지 않는데 이는 roll control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만들기 위함이다. 허나 몇몇 항공기의 경우 roll control을 강화하기 위해 spoilers를 사용한다.

착륙 후 flight spoilerground spoiler가 전개되면 날개의 양력이 대부분 파괴된다. 이는 비행기의 무게를 landing gear로 전달하여 wheel brakes가 더 효과적이게 만든다. 착륙 도중 spoilers를 전개할 때 발생하는 또 다른 이점은 상당한 항력으로 인해 공기역학적 제동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ATP: flight spoilers는 양력을 감소시키며 증속 없이 비행기가 하강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착륙 도중 날개의 양력을 줄이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반면 ground spoilers는 착륙 도중 양력을 줄이기 위해서만 사용된다.)

 

speed brakes의 주요 목적은 항력을 생성하는 것이다. speed brakes는 보통 fuselage에 장착된다. spoilers가 speed brakes의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다. speed brakes를 전개하면 대기속도의 급격한 감소 및/혹은 하강률의 증가가 발생한다. 보통 speed brakes는 비행 도중 언제든 전개될 수 있다. speed brakes를 사용하면 어느 정도의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며 연료 소모에 패널티가 주어진다. 조종사는 올바른 하강 및 접근 계획을 통해 speed brakes의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다양한 상황에서의 spoilers /혹은 speed brakes 사용 절차는 특정 비행기의 AFM에 포함되어 있다.

(speed brakes를 전개한 F-15. 출처: collinsaero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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