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port Markings and Signs

 

공항에는 markings(표지)signs(표지판)가 있으며 이들은 방향을 제공하고 조종사들의 공항 운영을 지원한다. 공항에서 사용되는 signs, markings, 그리고 lights의 의미를 아는 것은 중요하다. 모든 markings는 지면에 칠해져 있다. 반면 signs 중 일부는 수직으로 설치되어 있고 일부는 지면에 칠해져 있다. 가장 일반적인 signs와 markings에 대한 내용이 아래에서 설명된다. 추가적인 정보는 AIMChapter 2, “Aeronautical Lighting and Other Airport Visual Aids”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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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nway Markings and Signs

 

Runway markings는 공항에서 수행되는 운항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basic VFR runway에는 centerline markingsrunway numbers만 있을 수 있다. 공항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runway markings의 예시는 Appendix C를 참조한다.

(ATP: taxiway ending marker - 유도로가 특정 지점 너머에서 계속되지 않음을 나타낸다.)
 

항공기는 이착륙 도중 바람의 영향을 받으므로 활주로는 현지의 우세풍에 정렬되도록 배치된다. runway numbers는 자북을 기준으로 한다. 일부 공항들은 같은 방향을 향하여 두 개나 세 개의 활주로를 배치한다. 이러한 활주로를 평행 활주로(parallel runways)라 부르며 runway number에 문자를 추가해서 구별한다(예를 들어 runway 36L, 36C, 36R).

 

Relocated Runway Threshold

 

공사나 활주로 정비로 인해 활주로의 일부만 폐쇄해야 할 때가 있다. 활주로의 일부가 폐쇄되면 활주로 시단(runway threshold)이 재배치된다. 이를 relocated threshold라 부른다. relocated threshold를 식별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보통 활주로 폭을 가로지르는 10ft 너비의 흰색 선이 이를 식별한다. [그림 14-5A B]

시단이 재배치되었다면 활주로의 폐쇄된 부분은 이착륙을 위해 사용할 수 없다. 허나 지상 활주(taxi)를 위해서는 사용할 수 있다. 시단이 재배치되면 approach end of a runway의 일부분이 폐쇄될 뿐만 아니라 반대쪽 방향의 활주로 길이가 단축된다. 노란색 화살표 머리가 threshold bar 이전에 활주로 폭을 가로질러 배치된다.

 

Displaced Threshold

 

displaced threshold란 활주로 시작지점 이외의 위치에 배치된 시단이다. displaced threshold는 착륙을 위해 이용할 수 있는 활주로 길이를 감소시킨다. displaced threshold의 뒷부분은 양쪽 방향에서의 이륙이나 반대쪽 방향에서의 착륙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 10ft 너비의 흰색 threshold bar활주로 폭을 가로질러 배치되며 흰색 화살표 머리가 threshold bar 이전에 활주로 폭을 가로질러 배치된다. [그림 14-6A과 B]

Runway Safety Area

 

RSA(runway safety area)란 runway excursion 발생 시 항공기 손상 위험을 줄이기 위해 준비된 특정 표면이다. RSA의 크기는 다양하며 이는 AC 150/5300-13, Airport Design, Chapter 3에 포함된 기준을 통해 결정될 수 있다. 또한 RSA는 비상 상황 발생 시 소방 장비와 구조 장비가 접근하기 쉽게 만들어준다.

 

RSA는 보통 고른 땅을 가지며 제초가 이루어진다. RSA의 경계는 보통 인접한 taxiway stubsrunway holding position signs와 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s를 통해 식별된다. 관제탑이 운영되지 않는 공항을 사용하는 도중에는 다른 항공기와의 충분한 분리를 확인한 후에 RSA에 진입해야 한다. [그림 14-7]

 

※ taxiway stubs란 활주로와 평행 유도로(parallel taxiway)를 연결하는, 혹은 활주로와 인접 계류장(apron)을 연결하는 유도로로 정의된다.

Runway Safety Area Boundary Sign

 

몇몇 taxiway stub는 runway safety area boundary sign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활주로를 개방할 때에만 볼 수 있다. 이 sign은 노란색 배경에 검은색 글씨를 가진다. 이는 보통 관제사가 조종사로 하여금 활주로 개방을 보고하도록 요청하는 공항에서 사용된다. 이 sign은 runway safety boundary area를 벗어난 시점을 판단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또 다른 시각적 단서를 제공한다. 그림 14-8은 Taxiway Kilo에서 활주로를 개방할 때 볼 수 있는 sign이다. 항공기의 모든 부분이 sign과 지면의 marking을 통과하면 runway safety boundary를 벗어난 것이다.

Runway Holding Position Sign

 

runway holding position sign을 준수하지 않으면 FAA가 조종사에게 Pilot Deviation을 제기할 수 있다. runway holding position sign은 공항의 stop sign(일단 정지 표지)이다. [그림 14-9] 이는 sign으로 표시되거나 포장도로에 그려질 수 있다. 이 sign은 빨간색 배경에 검은색 윤곽을 가진 흰색 문자 있다. runway holding position sign은 항상 surface painted holding position markings와 함께 배치되며 유도로가 활주로와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한다. 이륙 활주로의 시단과 교차하는 유도로에서는 활주로의 명칭만이 sign에 표시될 수 있다.

활주로 시단이 아닌 지점에서 유도로가 활주로를 교차하는 경우에는 교차된 활주로의 명칭이 sign에 표시된다. signrunway numbers는 각 활주로 시단의 상대적 위치에 맞춰서 배열된다. 그림 14-10“18-36”을 나타낸다. 이는 runway 18의 시단이 왼쪽에 있고 runway 36의 시단이 오른쪽에 있음을 보여준다. sign은 또한 조종사가 Taxiway Alpha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runway holding position sign이 두 활주로의 교차 지점에 놓인 유도로에 위치하는 경우에는 두 활주로의 명칭이 각 활주로의 대략적인 정렬을 나타내는 화살표와 함께 표시된다. [그림 14-11A와 B] 또한 각 화살표는 바로 옆에 있는 활주로 명칭의 시단 방향을 나타낸다.

유도로와 활주로/활주로 교차지점의 기하학적 구조는 매우 혼란스러울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교차로를 지날 때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림 14-11B는 유도로와 활주로/활주로 교차지점을 보여주며 이는 airport diagram에서 “hot spot”으로 지정된다. 이 예시에서 Taxiway Bravo는 서로 교차하는 두 개의 활주로(31-13과 35-17)와 교차한다.

 

(ATP: hot spots는 airport diagrams에 원이나 다각형으로 표시되며 "HS 1", "HS 2" 등등으로 표시된다.)

대기 지점 확인을 돕기 위하여 surface painted runway holding position signs가 사용될 수도 있다. 이러한 marking은 빨간색 배경에 흰색 문자로 구성되며 유도로 중앙선의 왼쪽에 그려진다. 그림 14-12Runway 32R-14Lsurface painted runway holding position sign을 보여준다.

ATC의 허가 없이는 항공기의 어떤 부분도 runway holding position sign을 통과해서는 안 된다.

 

관제탑이 종료되었거나 관제탑이 운영되지 않는 공항을 사용하고 있다면 활주로에 항공기가 없고 최종 접근중인 항공기가 없는 경우에만 runway holding position sign을 통과할 수 있다. 이때 극도로 주의를 기울여서 진행해야 한다.

 

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

 

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을 준수하지 않으면 FAA가 조종사에게 Pilot Deviation을 제기할 수 있다. 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s는 4개의 노란색 선(두 개의 실선과 두 개의 점선)으로 구성된다. 이는 포장면에 칠해져 있으며 유도로의 폭을 가로질러 연장된다. 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은 항공기가 정지해야 하는 위치를 나타낸다. 이는 위에서 설명한 holding position sign과 함께 배치된다.

 

활주로에 접근하면 두 개의 노란색 실선과 두 개의 점선이 보일 것이다. 실선에 도달하기 전에 항공기의 어떤 부분도 첫 번째 노란색 실선을 통과하지 않도록 반드시 정지해야 한다. ATC로부터 clearance를 받기 전까지는 실선을 통과하지 않는다. [그림 14-13] 관제탑이 종료되었거나 관제탑이 운영되지 않는 공항을 사용하고 있다면 활주로에 항공기가 없고 최종 접근중인 항공기가 없는 경우에만 활주로로 지상 활주를 하거나 활주로를 교차할 수 있다. 활주로로 지상 활주를 하거나 활주로를 교차할 때 극도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항상 좌우를 살펴야 한다.

활주로를 개방할 때에도 동일한 marking이 보일 것이다(단, 항공기가 두 개의 점선에 접근할 것임). [그림 14-14] 활주로 개방을 위해선 항공기의 모든 부분이 점선과 실선을 통과해야 한다. 활주로 개방 시 이 marking을 통과하기 위한 ATC의 clearance는 필요하지 않다.

Runway Distance Remaining Signs

 

runway distance remaining sign은 검은색 배경에 흰색 번호를 가지고 있다. 이는 활주로의 한쪽이나 양쪽을 따라 설치될 수 있다. [그림 14-15] sign의 숫자는 착륙 활주로의 남은 거리를 천 피트 단위로 나타낸다. 마지막 sign(“1”)은 활주로 끝으로부터 최소 950ft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Runway Designation Marking

 

runway numbersletters는 접근 방향으로부터 결정된다. runway number는 자북으로부터 시계방향으로 측정된 활주로 중심선 자기 방위각의 1/10에 가장 가까운 정수이다. 평행 활주로(parallel runways)의 경우에는 letters가 L(left), R(right), 혹은 C(center)로 구분된다. [그림 14-16] 예를 들어 두 개의 평행 활주로가 있는 경우에는 runway number 아래에 L이나 R이 표시될 것이다. 세 개의 평행 활주로가 있는 경우에는 runway number 아래에 L, C, 혹은 R이 표시될 것이다.

Land and Hold Short Operations(LAHSO)

 

교차 활주로(intersection runways)에서 simultaneous operation(이륙과 착륙)이 수행되는 경우에는 LAHSO(Land and Hold Short Operations)가 시행될 수 있다. LAHSO는 조종사의 참여 및 준수가 필요할 수 있는 ATC 절차이다. PIC(pilot in command)로서 조종사는 LAHSO clearance를 수용하거나 거절할 수 있는 최종 권한이 있다.

 

land and hold short clearance를 발부받았다면 조종사는 감소된 활주로 거리를 알아야 하며 clearance를 수락하기 전에 이를 준수할 수 있는지 판단해야 한다. 조종사는 최소 1,000ft의 ceiling 및 3SM의 visibility일 때에만 LAHSO clearance를 받는다.

 

LAHSO가 사용되는 활주로에는 runway holding position signs와 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s 설치된다LAHSO 지점에 배치되는 signs와 markings는 항공기를 정지 및 대기시킬 위치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며 활주로/활주로 교차지점 이전에 위치한다. [그림 14-17]

holding position sign은 빨간색 배경에 검은색 테두리를 가진 흰색 숫자로 표시되며 holding position markings 가까이에 설치된다. 만약 조종사가 land and hold short clearance를 수용하였다면 항공기의 어떤 부분도 hold markings를 넘어가지 않아야 한다.

 

ATC로부터 “cleared to land”를 받았다면 조종사는 활주로의 전체 착륙 길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활주로에 위치한 LAHSO holding position markings를 무시해야 한다. 만약 LAHSO 지시를 수락하였다면 조종사는 활주로 교차지점의 LAHSO signs/markings 바로 앞에서 멈추어야 한다.

 

아래의 항목들을 철저히 이해 및 준수할 경우 LAHSO를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다.

 

landing distance available을 안다.

 

LAHSO가 수행되는 이유를 ATC로부터 전달받는다.

 

LAHSO를 준수할 수 없다면 ATC에 알린다.

 

LAHSO 지점에 어떤 signsmarkings가 있는지 안다.

 

단독 비행을 수행하는 student pilots에게는 LAHO가 허가되지 않는다.

 

• 보통 다른 항공기가 범용 항공 항공기인 경우 항공사 항공기는 LAHSO에 참여할 수 없다.

 

보통 야간에는 LAHSO가 허가되지 않는다.

 

wet runways에서는 LAHSO가 허가되지 않는다.

 

ATC로부터 “Cleared to land Runway 36 hold short of Runway 23”라는 clearance를 수락하였다면 조종사는 Runway 36을 개방하거나, 혹은 Runway 23 이전 대기 지점에서 정지해야 한다.

 

Taxiway Markings and Signs

 

taxiway direction signs는 노란색 배경에 검은색 문자를 가지며 이는 특정 유도로나 교차 유도로를 식별한다. 화살표는 항공기가 해당 유도로로 향하는 선회 방향을 나타낸다. [그림 14-18] direction signs는 보통 유도로의 좌측에, 그리고 교차로 이전에 위치한다. direction signs/markings활주로를 개방하는 방향을, 교차로를 벗어나는 방향을, 혹은 다른 유도로로 향하는 방향을 나타낸다. 그림 14-18Taxiway Delta, 그리고 Taxiway Bravo가 전방에서 좌우 90도로 교차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Taxiway direction signs가 surface painted markings로 표시될 수도 있다. 그림 14-19는 직진 시 Taxiway Bravo가 존재한다는 것, 그리고 우측으로 약 45도 선회 시 Taxiway Alpha가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림 14-20AB는 복잡한 유도로 교차로에서의 direction sign을 보여준다. 여기서 Taxiway Bravo는 Taxiway Sierra90도로 교차함과 동시에 Taxiway Foxtrot45도로 교차한다. direction signs가 나열될 때 taxiway location sign이 함께 사용될 수도 있고 함께 사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아래 예시의 경우에는 Taxiway Bravo가 direction signs의 가운데에 함께 사용됨).

 

Enhanced Taxiway Centerline Markings

 

관제탑이 운영되는 대부분의 공항의 경우 활주로가 임박하였음을 알리기 위해 enhanced taxiway centerline marking이 사용된다. 이는 일반적인 유도로 중심선(실선)과 양 옆의 노란색 점선으로 구성된다. 이 점선은 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으로부터 150ft까지 연장된다. [그림 14-21A과 B] 이는 지상 활주 도중 의식을 유지함으로써 runway incursion을 줄이는데 사용된다.

Destination Signs

 

destination signs는 노란색 배경에 검은색 문자를 가지며 이는 공항상 목적지를 나타낸다. destination sign에는 항상 화살표가 있는데 이는 해당 목적지로 향하는 지상 활주 방향을 나타낸다. [그림 14-22] destination sign의 화살표가 선회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sign이 교차로 이전에 배치된다. 보통 이러한 유형의 sign에서 표시되는 목적지에는 runways, aprons, terminals, military areas, civil aviation areas, cargo areas, international areas, 그리고 fixed-base operators가 있다. 동일한 지상 활주 경로를 사용하는 두 개 이상의 목적지가 sign에 적힌 경우에는 목적지들이 ()”으로 구분되며 하나의 화살표가 사용된다. 서로 다른 지상 활주 경로를 사용하는 두 개 이상의 목적지가 sign에 적힌 경우에는 각 목적지마다 화살표가 사용되며 검은색 수직선을 통해 목적지들이 분리된다. [그림 14-23] 그림 14-23은 두 개의 sign을 보여준다. 앞에 놓인 signRunway 20가 좌측에 있음을, 그리고 Runway 32214가 우측에 있음을 나타낸다. 뒤에 놓인 sign은 현 위치가 Taxiway Bravo임을, 그리고 Taxiway November가 해당 활주로들로 인도할 것임을 나타낸다.

Holding Position Signs and Markings for an Instrument Landing System(ILS) Critical Area

 

ILS(instrument landing system)은 입항 계기 항공기에 신호를 방송해서 항공기를 활주로로 유도한다. 방송 신호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ILS는 critical area를 가지고 있다. 이 영역은 모든 장애물들로부터 멀리 벗어나 있어야 한. 대부분의 공항에서 유도로는 ILS critical area 내로 연장된다. 대부분의 경우 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허나 악천후인 경우에는 항공기의 접근이 양호한 신호 품질에 달려있을 수 있다. 필요하다면 ATC지상 활주중인 항공기에게 “hold short of Runway (XX) ILS critical area”라 지시함으로써 입항 계기 항적을 위한 ILS critical area를 보호할 것이다.

 

ILS critical area hold sign은 빨간색 배경에 검은색 윤곽을 가진 흰색 문자로 구성되며 ILS holding position markings 근처에 설치된다. [그림 14-24] ILS critical area를 위한 holding position markings는 포장도로에 표시된다. 이는 유도로의 폭을 가로질러 연장되는 노란색 사다리 모양으로 그려진다.

“hold short of Runway (XX) ILS critical area”라는 지시를 받았다면 항공기의 어떤 부분도 이 markings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그림 14-25] 만약 ATC가 이 지점에서 대기라하고 지시하지 않았다면 조종사는 ILS critical area hold position markings를 통과할 수 있다. 그림 14-24ILS hold signTaxiway Golf에 위치함을, 그리고 ILS ladder hold position markingshold sign 근처에 있음을 보여준다.

Holding Position Markings for Taxiway/Taxiway Intersections

 

유도로/유도로 교차지점에 대한 holding position markings는 유도로의 폭을 가로질러 연장되는 한 줄의 노란색 점선으로 구성된다. [그림 14-26] 이는 유도로 교차지점 이전에 ATC가 일반적으로 항공기를 대기시키는 곳에 그려져 있다. ATC로부터 “hold short of Taxiway X”라는 지시를 받았다면 항공기의 어떤 부분도 이 markings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만약 marking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조종사는 교차 유도로에 위치하는 항공기와의 충분한 간격이 유지되는 지점에서 항공기를 정지시켜야 한다.

Marking and Lighting of Permanently Closed Runways and Taxiways

 

활주로와 유도로가 영구적으로 폐쇄되면 등화의 회로들이 해제된다. runway threshold, runway designation, 그리고 touchdown markings가 지워지며 노란색 “X”들이 각 활주로 끝단에, 그리고 1,000ft 간격으로 배치된다.

 

Temporarily Closed Runways and Taxiways

 

활주로와 유도로가 일시적으로 폐쇄되면 종종 시각적 표시가 제공된다. 이는 각 활주로 끝단의 노란색 “X”나 수직으로 설치된 노란색 “X” 등화로 표시된다. 폐쇄 이유, 폐쇄 기간, 공항 배치, 그리고 ATC 관제탑의 유무 및 운영 시간에 따라 시각적 표시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활주로와 유도로의 폐쇄 정보에 대해 NOTAMATIS를 항상 확인해야 한다.

 

그림 14-27A는 노란색 “X”가 평평하게 놓여 있는 예시를 보여준다. 바람이 불어서 비닐 소재가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충분한 숫자의 모래주머니가 사용되었다.

임시 폐쇄를 나타내는데 가장 효과적인 시각 보조 장치는 runway designation numbers 위나 근처에 배치된 “X” 등화이다. [그림 14-27BC] 이러한 장치는 14-27A보다 훨씬 더 잘 식별된다.

(출처: https://pilotinstitute)

Other Markings

 

공항에서 확인될 수 있는 그 외의 markings로는 vehicle roadway markings, VOR receiver checkpoint markings, 그리고 non-movement area boundary markings가 있다.

 

 

2-3-6. Other Markings

2-3-6. Other Markings a. Vehicle Roadway Markings. vehicle roadway markings는 항공기를 대상으로 하는 영역을 차량이 이동하기 위한, 혹은 교차하기 위한 경로를 규정할 경우 사용된다. 이러한 markings는 도로의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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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port Signs

 

공항에서 확인할 수 있는 여섯 가지 종류의 signs가 있다. 공항 배치가 복잡할수록 signs가 중요해진다. Appendix C는 대부분의 공항에서 발견되는 몇 가지 signs와 이들의 목적, 그리고 적절한 조종사 조치의 예시를 보여준다. 여섯 가지 종류의 signs는 다음과 같다:

 

∙ Mandatory instruction signs – 빨간색 배경에 흰색 글씨. 이는 활주로, critical area, 혹은 금지 구역의 입구를 나타낸다.

 

Location signs 노란색 테두리가 있는 검은색 배경에 노란색 글씨. 이는 유도로나 활주로 위치 식별, 활주로의 경계 식별, 혹은 ILS critical area의 식별에 사용된다.

 

Direction signs 노란색 배경에 검은색 글씨. 이는 교차로를 벗어나는 교차 유도로()의 명칭을 식별한다.

 

Destination signs 노란색 배경에 검은색 글씨와 화살표. 는 위치(예를 들어 runways, terminals, cargo areas, 그리고 civil aviation areas)를 확인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Information signs 노란색 배경에 검은색 글씨. 는 관제탑에서 보이지 않는 지역, 적용되는 무선 주파수, 그리고 소음 저감 절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다. 공항 운영자가 이러한 signs의 필요성, 크기, 그리고 위치를 결정한다.

 

Runway distance remaining signs 검은색 배경에 흰색 숫자. 이 숫자들은 남은 활주로의 거리를 천 피트 단위로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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