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2. Automated Pre-Departure Clearance Procedures

 

a. 많은 공항들이 TDLS(Terminal Data Link System)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는 PDC(Pre-Departure Clearance) 기능과 CPDLC-DCL(Controller Pilot Data Link Communication-Departure Clearance) 기능이 포함된다. PDC 기능과 CPDLC-DCL 기능은 조종사를 위한 ATCTClearance Delivery 작업을 자동화한다. 두 시스템 모두 ARTCCATCT에게 전달한 IFR clearances를 표시한다. ATCTClearance Deliverylocal departure informationclearance에 추가할 수 있다. PDC의 경우 관제사는 데이터 링크를 통해 airline/service provider의 컴퓨터에 clearance를 전송한다. airline/service providerACARS(Aircraft Communications Addressing and Reporting System)을 통해, 혹은 이와 유사한 데이터 링크 시스템을 통해 clearance를 전달한다. 항공기가 데이터 링크 시스템을 갖추지 않은 경우 airline/service providerdeparture gate에 위치한 프린터를 통해 clearance를 전달한다. CPDLC-DCL의 경우 departure clearanceFANS(Future Air Navigation System)을 통해 항공기 항전장치에 업링크 된다. 이는 조종사의 응답을 필요로 한다. PDCCPDLC-DCL은 주파수 혼잡과 관제사 업무량을 줄여준다. 이들은 delivery/read back 오류를 완화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b. 서비스에 가입한 참여 항공기만이 service provider를 통해 PDCCPDLC-DCL을 사용할 수 있다.

 

c. automated clearance와 관련하여 질문이나 우려가 있는 경우 조종사는 clearance delivery와 교신하는 것이 좋다. 기술적 이유로 인해 두 서비스 사이에 다음과 같은 한계/차이가 있다:

 

1. PDC

 

(a) 다수의 비행 계획서를 제출한 항공기는 출항 공항 당 18시간마다 하나의 PDC clearance로 제한된다. 추가적인 clearances는 구두로 전달된다.

 

(b) clearance가 조종사에게 전달되기 전에 수정된 경우 이는 구두로 전달된다.

 

(c) PDC의 경우 수신에 대한 acknowledgementread back이 필요하지 않다.

 

2. CPDLC-DCL

 

(a) 수신받을 수 있는 clearances의 횟수에 제한이 없다.

 

(b) 수정된 비행 정보(departure clearances 포함)를 전달할 수 있다.

 

(c) 조종사의 응답이 필요하다.

 

(d) ATC FANS application을 사용하여 FAA National Single Data Authority KUSA 에 로그인해야 한다.

 

(e) 운영자는 민간 항공국(국내의 경우 대한민국 국토해양부 항공정책실)으로부터 CPDLC/FANS 승인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비행 계획서의 ICAO field 10aICAO field 18 DAT(Other Data Applications)에 적절한 장비 정보를 제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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